[구미정세] 세계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30 / 2019.12.24
- 2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세계화란 무엇인가
1. 세계화의 물결속으로 들어가며
2. 모호하고 혼재된 의미의 세계화
3. 세계화의 주체에 대하여
4. 세계화와 세계주의
5. 세계화와 국제화
6. 경제적인 측면의 세계화의 역사
7. 경제적인 축면의 세계화의 특징
8. 세계화란?
Ⅱ. 렉서스와 올리브 나무
1. 3대 민주화
(1) 기술의 민주화
(2) 금융의 민주화
(3) 정보의 민주화
2. 황금 구속복과 전자 투자자 집단
3. 렉서스와 올리브 나무
4. 글로벌루션 - 세계화의 긍정적 요소
(1) 투명성
(2) 기준
(3) 부패
(4) 자유언론
(5) 채권시장과 주식시장
(6) 민주화
5. 다른 방식의 세계화
Ⅲ. 세계화의 덫
1. 노동자의 과제
2. 흔들리는 민주주의
3. 세계 금융시장의 독재
4. 환투기의 예 -움직이는 자본의 힘
Ⅳ. 결론
- 본문내용
-
1. 세계화의 물결 속으로 들어가며
2005년 11월 23일 쌀 관세화 유예협상 비준안이 지난 23일 국회를 통과한 시점을 전후해 농민들의 반대 시위가 전국에서 계속 일어나고 있다. 자신의 몸에 기름을 뿌리고 분신함으로 자신의 사정을 호소하는 농민들이 있을 뿐만 아니라 분노한 농민들이 폭력적으로 시위하는 과정에서 경찰과의 충돌하게 되었고 그 결과 농민 100여명과 전·의경 220여명이 중경상을 입었고 심지여 머리를 다친 농민이 숨지는 사건이 벌어지기도 하였다. 또한 11월 중에 농민 2명이 쌀 개방 반대 유서를 남기고 목숨을 끊기도 했다.네이버뉴스(서울신문),<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81&article_id=0000067523§ion_id=110&menu_id=110>,(2005-12-6)
그들이 이토록 격렬히 투쟁하는 것은 그들의 생존권이 걸려있기 때문이다. 자신들의 생존권을 수호하기 위한 시위중에 눈길을 끄는 것이 있는데 바로 ‘세계화 반대’라고 적힌 푯말이다. 세계화가 무엇이기에 성난 농민들을 분노하게 했단 말인가?
지금으로부터 10여년전 김영삼씨가 대통령으로 재임하던 문민의 정부 시절 국민에게 제시했던 비전중의 하나가 바로 세계화였다. 당시 공보처의 자료의 의하면 세계화란 “국제화, 개방화, 한국화, 일체화, 인류화 등을 포괄하는 한국적 고유개념이라고 표현하였다. 이러한 개념의 모호성을 극복하기 위하여 정부(공보처)는 스스로 개념을 구분하여 국제화는 국가가 중심이되어 외국과의 교류를 확대하는 것을 의미하며, 주로 무역이나 경제에서의 변화를 중심으로 하는 개념이라고 하였다. 세계화는 국가 뿐아니라 지방과 지방, 기업과 기업, 국민과 국민 간의 교류가 급속히 증대되는 세계화 시대의 국가발전 전략이다. 따라서 국제화는 19세기 20세기 공업화 근대화 시대의 중심개념이며 세계화는 21세기 정보화, 세계화 시대의 중심 개념이라고 하였다(공보처,1995.1.25)
- 참고문헌
-
* 단행본
토마스. L. 프리드먼, 신동욱 역, 『렉서스와 올리브나무』, 창해출판사, 2003
한스 페터 마르틸, 하릴트 슈만, 강수돌 역, 『세계화의 덫』, 영림카디널, 2003
조현수 외, 『세계화와 국민경제』, 청목출판사, 2001
자키 라이디, 김종명 역, 『세계화의 불안』, 동문선,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제시하시오.
- [A+]자기이해를 위한 나의 청소년기발달 과업의 특징(특성) 및 아동기발달의 특징(특성) 분석 보고서.구매평가 별 5개 만점
- 노인문제 사례분석 - 노년기의 자살
- [A+구매 만족] 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사진 첨부,BGT,지능검사 K-WAIS,MMPI-2 척도 해석,로샤검사,TAT,문장완성검사 SCT 해석,HTP 검사 보고서)실제 심리평가 성인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심리검사] 심리평가 보고서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자신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그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지 기술하시오
- 사례관리 과정에서의 옹호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A+]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 사진 첨부.부모 양육태도 검사 PAT,BGT,지능검사 K-WISC-III,MMPI-A 척도 해석,로샤,문장완성 SCT,KFD,HTP 해석)실제 심리평가 아동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언어교육] 제 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고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