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이 반의 붐 그 실태와 나의 입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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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 년 전 내가 다니던 여고에 경찰들이 찾아왔다. 학교에 경찰차가 들어오자 수상쩍은 눈으로 쳐다보긴 했지만 이내 수업 종이 울려서 교실로 들어갔다. 나중에야 알았지만 그 당시 인터넷에 선정적, 폭력적이거나 정부와는 다른 이념이나 사상을 가진 정보들에 대해 인터넷 사용자들이 접속을 할 수 없도록 하는 취지에서 실시된 인터넷 검열에 걸린 사이트나 소모임에 가입된 회원 명단에 우리학교 친구들의 이름이 올라 있었던 것이다. 경찰 측에서는 그 대상이 청소년이라서 이를 처벌하려는 입장은 아니었던 것 같다. 단지 학교 선생님들과의 합의를 통해 그 당시 불건전하다고 판단된 사이트의 회원으로 가입된 학생들을 훈계하려는 취지였는지 학교에서는 그다지 시끄럽지 않게 넘어가는 추세였다.
그러나 차츰 학생들 사이에서는 그것이 청소년 동성애 사이트였다는 것과, 그 회원이 누구라는 것 즉, 친구들 사이에서 ‘누가 누가 동성애자다.’ 라는 소문이 조용히 퍼지더니, 얼마 되지 않아 학교전체에 알려지게 되었다. 소문의 주인공들은 학교에서 누구나 다 한번만 보면 기억할 만한 겉모습을 지닌 이른바 ‘튀는 아이들’ 이었다. 평범한 여고생들과는 다른 짧은 머리에 당시 유행했던 짧은 교복치마도 무시한 채 길고 펑퍼짐한 교복치마에, 단정하고 긴 생머리 또는 단발머리가 아닌 10대 남자 연예인들의 짧은 커트 머리를 흉내 낸 듯한 외모를 한 몇 명의 무리가 있었다. 그들은 외모뿐만 아니라 말투나 행동도 보통의 여고생들과는 조금 달라 보였고, 항상 자기네들끼리 뭉쳐있었고, 학교에 경찰차가 다녀간 뒤부터 더욱 같이 있는 시간이 많아지는 것 같았다. 평소에 그들을 좋아하고 잘 따랐던 아이들도 소문을 듣고는 놀랐는지 차츰 멀어지는 것 같았고, 등굣길이나 학교매점에서 짧은 머리의 무리지은 아이들이 지나가면 여기저기서 수군거리는 소리가 들렸고, 나중에는 그 아이들이 충분히 들을 수 있는 거리에서 혐오와 욕을 늘어놓는 아이들도 생겨났다. 소위 말하는 ‘아우팅’을 당함으로써 주위의 시선이 바뀐 것이다. 그 아이들은 그 후로 레즈비언이라는 소리를 듣게 되었고 좋지 않은 시선을 받으면서 학교를 다녔었다. 그 아이들이 학교를 다니는 게 힘들어 보이기도 했었지만 주위의 시선이 워낙 차가웠었기에 누구하나 선뜻 다가서기가 힘든 눈치였다.
그런데 지금도 그 친구들을 생각해 보면 궁금한 게 있다. 자신들이 자아를 인식하는 과정에서 동성애자임을 알아차릴 수 있다는 건 이해가 간다. 하지만 왜 그렇게 다른 또래들과는 다르게 행동이나 옷차림을 하고 다녔는지, 왜 그런 무리의 친구들과만 어울리려 했었는지 궁금하다. 그러면서 동성애자라고 하면 별반 다를 게 없는 같은 인간으로 단지 성향이 이성애자들과 다를 뿐이라는 내 생각이 조금씩 흔들리기 시작했다. 그리고 그렇게 튀는 외모와 행동으로 손가락질 받아가면서 어쩌면 그것을 즐기고 있다는 생각도 들었고, 그들이 진정으로 동성애를 나누는 사이인지 아니면 그저 한번쯤 튀어보고 싶은 생각에서 한 행동인지도 의심해 볼 수밖에 없었다. 갑자기 이곳저곳에서 청소년들이 커밍아웃을 하더니 이제는 온라인상의 거대한 모임도 꽤나 생겨날 만큼 청소년 문화에서 빼 놓을 수 없을 정도로 자리 잡은 동성애 문화에 대해서 그들의 심리와 코드를 알아보고 이것이 무엇을 의미하며 어떤 시각으로 바라보아야 할지도 생각해 보려 한다.
2. 청소년 동성애자들의 특징
자신이 동성애자임을 주장하는 청소년들을 이해하기 위해서 우선 그들이 만든 독특한 문화를 살펴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우선 그들이 언제부터 활동을 하기 시작했는지 알아볼까 한다. 그들은 90년대 후반부터 두각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90년대 후반은 우리나라에 인터넷이 보편화 된 시기이고 그들은 인터넷에 빨리 적응한 세대이다. 그들은 인터넷을 통해 커뮤니티를 개설하고 자신들의 솔직한 이야기를 털어놓으면서 서로 비슷한 경험이나 생각을 가진 또래들을 만나게 되었고, 지금처럼 거대한 규모로 활동하기까지는 인터넷이라는 공간이 있었기에 그리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하지 않았다. 동성애 사이트에는 그들이 겪고 있는 고통들과 솔직한 얘기, 그리고 ‘애인구함’과 같이 서로 의지하고 지낼 수 있을 만한 친구나 연인도 찾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청소년 동성애자들은 자신들을 ‘이반’이라 지칭하고 또 그렇게 불리기를 원하고 있다. ‘이반’이란 말은 일반인이 아니라 그들과 구별된다는 차원에서 사용되는 순수한 우리말이다. 대중들이 쓰고 있는 남성 동성애자를 일컫는 ‘게이’라든가 여성 동성애자를 뜻하는 ‘레즈비언’ 이라는 말은 이성애자들 사이에서 부정적인 의미로 쓰이는 까닭에서인지 그렇게 불리기를 원하지 않는다. ‘이반’들 중 여성도 사랑할 수 있고, 남성도 사랑할 수 있는 성향을 가진 사람을 가리켜 ‘바이(바이섹슈얼)’라고 부른다. 여성 동성애자 사이에서 남자의 역할을 하고 능동적이고 지배적인 성향을 가진 사람을 ‘부치’라 하고, 여성스럽고 수동적, 복종적인 역할을 하는 성향을 가진 사람을 ‘팸’이라 부른다.
청소년 동성애자의 대부분은 여성이며, 위에서 말한 ‘부치’들은 주로 헐렁한 힙합바지에 이른바 ‘칼머리’라 부르는 짧은 커트 머리를 하고 있는 것이 눈에 띈다. ‘부치’들은 성 행위나 데이트 시에 주도하는 역할을 하는데 일반적인 여고생의 다소곳한 모습은 거의 찾아볼 수 없다. 걸음걸이나 말투, 표정이 거친 편이며 겉모습으로 봐서는 남자인지 여자인지 혼동이 올 때도 있다. 그런데 이에 반해 ‘팸’들의 외모는 그렇게 튀지 않는다. 누가 보아도 그저 평범한 여고생, 여중생들일 뿐이다.
청소년 동성애자 들은 연예인을 좋아하기도 하는데, 자신들이 여자를 사랑하는 성향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하면서도 남자 연예인을 광적으로 좋아한다. 너무나도 좋아한 나머지 자신들이 좋아하는 연예인들을 모두 동성애자로 만들어 ‘야오이’ 또는 ‘팬픽’이라 불리는 소설을 써서 공유한다. 그룹으로 활동하는 가수의 멤버들을 모두 동성애자로 변형하여 멤버 간에 사랑을 나누는 장면들을 연출하고 그것을 읽으면서 그들의 매력에 더욱 심취하고 더 광적으로 좋아하는 모습을 보인다.
또한 청소년 동성애자들은 기성세대의 동성애자들과는 달리 자신들의 정체를 떳떳하게 밝히려 한다. 주위에서 곱지 못한 시선을 받으면서도 길거리나 그들만이 자주 모이는 곳에서는 거리낌 없이 키스를 하기도 하고 기성세대의 동성애자들 보다 더욱 과감하게 커밍아웃을 한다. 혹 그들을 좋지 않은 시선으로 바라보는 사람들이 있다면 그들의 시선이 잘못 되었다는 것을 당당하게 주장하고 자신들끼리 더욱 뭉쳐서 자신들이 손가락질 받는 사회를 비판하기도 한다. 또한 청소년기를 겪고 있는 이들은 정체감을 확립하는 시기에 그들이 주위로부터 좋지 않은 시선을 받고 있음을 인식하여 그런 사회나 학교에 대한 불만을 가득 품고 있다. 그런 까닭에 서로 처지가 비슷한 또래들 끼리 더욱 어울리고 서로를 감싸줄 수 있는 상대도 그 안에서 찾기 때문에 자신들을 차별하는 이성애자들에 대한 반발심도 크다. 최근에는 자신들 내에서도 ‘진짜이반’인지 ‘가짜이반’인지를 판단해서 가짜이반들을 배격하려 한 적도 있다. ‘가짜이반’에 속하는 경우는 위에서 말한 것처럼 팬픽에 심취하여 동성애에 관심을 갖게 되어 자신이 진짜이반이라고 믿고 있는 사람들을 말하는데 이런 가짜이반들이 음란한 행위를 일삼기 때문에 진지한 청소년 동성애자들이 기성세대로부터 좋지 않은 시선을 받게 된다고 생각한다.
3. 청소년 동성애자들의 정체성 형성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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