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자폐 아동행동발달평가도구 ECLA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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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우리나라에서 자폐아 치료교육이 실시된 것은 1980년초부터 1990년 당시까지 10여년이 되었으나 진단평가에 관한 연구는 체계적이지 못한 상태였다. 적절한 치료, 교육을 위해서는 효과적인 진단평가도구가 있어야 하므로 이 도구를 번역하여 개발하게 되었다.
(2) 이화-자폐아동 행동발달 평가도구는 일본에서 제작된 CLAC-Ⅱ를 모형으로 하여 이화여자대학교 언어·청각 임상센터에서 발달영역과 병리영역을 수정, 보완하여 개발한 것이다.
CLAC은 1970년 ‘우메를 게이사구’등에 의해 제작되었다. 자폐아의 말, 운동, 행위에서 추론
한 것으로 CLAC-Ⅰ은 행동치료이론을 기초로 정상아와 비교·분류하여 분류항목을 척도화 하
였으며, CLAC-Ⅱ는 병리적 양상을 포함하여 아동의 전반적 발달 상황 평가표를 제작하였다.
(CLAC-Ⅱ는 행동치료용)
(3) 이화여자대학교 언어·청각 임상센터에서 CLAC-Ⅱ를 1982년부터 사용하여 표준화를 위해
문항을 첨가, 수정하고 비척도문항을 척도화 하였다.
(4) 검사의 신뢰도, 타당도 등 측정도구로서의 특성을 분석하고, 규준 작성을 위해 정상아와
자폐아의 연령별 발달정도를 고찰, 두 집단별 하위문항별 차이를 검증하여 제작하였다.
(5) 아동의 발달수준과 병리성 수준을 평가함으로써 정상아는 물론 자폐아 행동발달 및 병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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