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자폐 아동행동발달평가도구 ECLAC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1) 우리나라에서 자폐아 치료교육이 실시된 것은 1980년초부터 1990년 당시까지 10여년이 되었으나 진단평가에 관한 연구는 체계적이지 못한 상태였다. 적절한 치료, 교육을 위해서는 효과적인 진단평가도구가 있어야 하므로 이 도구를 번역하여 개발하게 되었다.
(2) 이화-자폐아동 행동발달 평가도구는 일본에서 제작된 CLAC-Ⅱ를 모형으로 하여 이화여자대학교 언어·청각 임상센터에서 발달영역과 병리영역을 수정, 보완하여 개발한 것이다.
CLAC은 1970년 ‘우메를 게이사구’등에 의해 제작되었다. 자폐아의 말, 운동, 행위에서 추론
한 것으로 CLAC-Ⅰ은 행동치료이론을 기초로 정상아와 비교·분류하여 분류항목을 척도화 하
였으며, CLAC-Ⅱ는 병리적 양상을 포함하여 아동의 전반적 발달 상황 평가표를 제작하였다.
(CLAC-Ⅱ는 행동치료용)
(3) 이화여자대학교 언어·청각 임상센터에서 CLAC-Ⅱ를 1982년부터 사용하여 표준화를 위해
문항을 첨가, 수정하고 비척도문항을 척도화 하였다.
(4) 검사의 신뢰도, 타당도 등 측정도구로서의 특성을 분석하고, 규준 작성을 위해 정상아와
자폐아의 연령별 발달정도를 고찰, 두 집단별 하위문항별 차이를 검증하여 제작하였다.
(5) 아동의 발달수준과 병리성 수준을 평가함으로써 정상아는 물론 자폐아 행동발달 및 병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심리학]대학생의 통학시간과 학점 간의 상관관계 연구
- 과학적 관리론에 대해 설명하고, 이를 사회복지조직에 적용할 때의 한계점
- 흰 쥐에게 공포 조건화 되었던 Albert가 성인이 되어 당신을 찾아와 희고 부드러운 털이 있는 동물에 대한 공포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한다면 당신은 어떻게 도와줄 수 있겠는가? 노출치료 중 하나를 골라 기술하시오.
- 학령전기 발달단계에 대한 문제사례
- 지역사회복지 실천모델 중 웨일과 갬블의 모델 특징과 한계점 및 적용예시
- 아동학대 발생원인과 문제점,사례연구및 아동학대 예방방안,대책분석과 느낀점 -아동학대 연구레포트
- 현대인의생활법률_지금까지 학습범위 내에서 실제 현재 사회에서 발생한 사례를 찾아서 학습한 개념을 적용해서 판단하여 정리하는 것입니다 (자전거 사고)
- 보육과정의 원리 6가지를 설명하고, 각각의 원리를 보육과정에서 반영해야 하는 필요성, 중요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논하시오.
- 한부모가족을 위한 개입과 서비스에 대한 자신의 의견과 앞으로 제안하고 싶은 개입과 서비스, 정책에 대해 논하시오
- 보육교사의 개인적 자질의 덕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제시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보육교사의 개인적 자질 덕목은 무엇인지 이유를 들어 제시하시오 (보육교사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