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선조직협회 와인 보관 운동 중심의 미국과 한국의 사회복지 발달사 비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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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자선조직협회(COS) The Charity Organization Society의 약자로 1860년대 런던에서는 산업화에 따라 대량의 인구가 도시로 이주하면서 빈곤, 부랑인, 열악한 주거환경, 비위행, 범죄등 다양한 문제로 초래하였으며, 박애정신에 기초한 사회단체, 민간자선단체, 종교단체 등이 활발하게 빈민구제 활동을 하였다. 이것은 자본주의 사회로 전환되는 과정에서 가장 이익을 본 계층인 신흥자본가 계급이 가장 손해를 본 계급인 도시빈민에 대하여 민간복지활동을 한 것이다.
이런한 민간자선 단체가 많았는데, 그 금액은 런던에서 지출된 공공자금의 총액을 상회하는 큰 금액이었다. 그러나 이런 단체들은 공적인 구빈당국과 협력과 연대는 물론 자선단체 사이에서의 협력과 조정도 이루어지지 않아 무분별한 구제로 인한 문제점이 발생하게 되었다. 바로 대량의 자선적 구제가 행해지는 지역으로 빈민이 많이 유입이 되거나 자선에만 의지하고 살아가는 사람들의 도덕적 타락의 유발하거나 자원이 낭비되는 문제가 발생된다.
그래서 당시 빈민법청 장관이던 고센은 동일한 빈민에 대한 구제의 중복을 피하고 민간기금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빈민위원회가 자선기관과 협력관계를 맺도록 하였는데.. 그 내용에는 이름, 금액, 주소리스트 등을 주 1회발행하여 자선기관에 통보하는 것이 포함되어 있었다. 이러한 상황을 배경으로 하여 1896년 4월 자선구제의 조직화와 구걸방지를 위한 협회가 결성되고, 이듬해 자선조직협회로 개칭하게 된다. 특징으로는, 빈곤의 원인을 빈민의 성격이나 생활방식에 있다고 보았고, 무계획적인 자선활동보다 빈민법원칙에 따라 자선을 실시하며, 중복구빈을 방지하고 원조에 앞서 개인신상조사와 참고조사를 한다는 것이다.
특히, 자원봉사자인 우애방문원을 통해 빈민의 생활상태를 조사하기 위하여 가정방문과 면접을 실시하였으며, 구호신청자들에게 협회에 등록하도록 하여 구호의 중복을 방지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자선조직협회 활동은 사회복지 역사적 관점에서 중요한 의의를 가지는데, 그것은
이후 사회사업방법론인 개별사회사업과 지역사회복지의 효시가 된다. 사회복지에 영향을 미친 또 다른 공헌 중에 하나는 사회사업 종사자의 훈련에 관한 것이다. 우애방문원의 33개 항목의 행동지침은 Casework의 기원으로서 손색이 없을 정도의 내용들이 포함되어 있다. 우애 방문원들은 단기간의 공식적인 교육과 훈련을 통해 사회사업 활동가가 됨으로써 현대적 의미의 전문 사회복지사의 전신이 되었다.
1870년 대규모의 경제 불황이 영국을 휩쓸자 도시빈민 지역을 위해 새로운 방식의 조직적인 민간 사회복지 운동이 출현하였는데, 이것이 옥스퍼드 대학과 켐브리지 대학 학생들이 주축이 되어 시작된 인보관 운동(Settlement House Movement)이 전개된다. 빈곤은 개인의 성격이나 생활 관습에 의해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문제라는 것으로 자선조직협회에 비해 진일보한 운동이라 볼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빈민가와 같은 빈곤지역에 지식인이 빈민들과 더불어 살면서 그 지역의 생활환경을 개선하자는 것이다.
1854년 데니슨 목사가 캠브리지대와 옥스퍼드대 학생들과 슬럼가의 노동자들을 결합함으로 빈곤문제를 해결하려 하였고 이후 바네트 목사가 계승하여 발전시키게 되고, 그리하여 대학생들은 빈민가에 거주하면서 빈민에게 문화와 교양을 깨우쳐 주고 이로 빈민의 인간적 성장을 돕도록 권장하였다. 그러다 그들 중 하나가 옥스포드대 학생인 토인비였는데.. 바네트목사와 런던 동부지역의 구빈사업에 적극가담하다 1883년 토인비는 사망하게 되었고 그간의 공적을 기려 토인비 홀 이라는 인보관을 설립하게 된다. 이 토인비 홀이 세계 최초의 지역사회복지관의 의미를 갖는다. 이후 토인비홀에 고무된 제인 아담스는 1889년 미국 시카고에 헐 하우스를 세워 이민자의 생활향상에 노력하게 된다. 미국은 영국으로부터 독립하여 평등과 자유방임주의 사상 속에서 누구나 열심히 노력만 하면 잘 살 수 있다고 생각했으며 따라서 빈곤은 최선을 다하지 않고 나태하기 때문이라는 사상이 이어지고 있었고 19세기 산업화가 활발하게 진행되면서 근본적인 자본주의의 문제점에 직면했다. 1824년 뉴욕 중에서는 빈민을 구제하기 위한 대책을 명시한 예이츠 보고서를 기초로 구빈법이 제정되었고, 이후에 많은 주에서 구빈원과 작업장 및 보호소를 설립하였다. 1861년 시작된 남북전쟁 이후 북부의 상공업이 크게 발달하면서 수많은 남부의 노동자와 흑인노예들이 빈민으로 전락하게 되자 영국으로부터 구빈제도를 도입하였고 자선기관들이 증가하였다.
이와같은 상황 속에서 1877년 버팔로 시에서는 민간 자선기관들의 상호조정과 연계를 위하여 미국 최초의 자선조직협회가 설립되었다. 한편 영국의 인보관에 영향을 받은 미국의 인보관 운동은 여성들이 주축이 되어 보편적인 사회보장보다는 여성과 아동들의 노동문제에 더 관심을 두었다. 헐하우스는 점차 노동조합운동, 아동복지운동, 평화운동과 연계하여 활동하였는데
사회사업뿐만 아니라 미국의 사회개량 운동과 근대화에 큰 공헌을 하였다는데 사회적 의의가 크다.
이후 1929년 경제 대공황으로 불황과 대량실업의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연방정부의 새로운 역할과 공공복지정책의 커다란 전환을 가져왔다. 그전까지 미국에서는 개인주의 이념으로 모든 사람들은 자신의 운명에 책임을 져야 한다는 생각이 지배하였으나, 대공황으로 인해 이런 신화가 깨지게 되었다. 개인의 통제를 넘어서는 사회적 상황이 빈곤과 박탈의 원인이 될 수 있을을 인식하는 계기가 된 것이다. 이후 루즈벨트 대통령이 취임했을 때, 뉴딜 정책을 통해 실업자를 위한 지출과 공공사업을 시행하는 사회복지정책의 대전환을 이루었다. 1935년 8월 14일 사회보장법이 제정, 공포되었고 이는 현대의 미국 공공 사회복지체계의 기초가 되었다.
한편 우리나라의 사회복지는 일제의 식민지 정책의 일부로서 일본에 충성하도록 정치적 목적에서 이루어진 시혜 또는 자선의 의미로 조선 총독부의 주도하에 실시되었다. 조선 구호령은
일본의 구호법을 그대로 적용하여 65세 이상의 노인, 13세 이하의 아동, 임산부, 질병, 상병 등 기타 심신장애로 인하여 노동하기에 지장이 있는 자로 제한하였다. 조선 구호령은 1961년 생활보호법이 제정되기까지 우리나라 공적 부조의 기본법으로서의 위치에 있었으며, 생활보호법 기본지침이 되었다는 점에서 역사적 의의를 부여할 수 있다. 1945년 이후 3년간 미군정하의 사회복지법은 빈곤과 사회혼란에 대처하기 위한 구호적, 응급적인 대책으로서의 성격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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