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천주교 회지 배 구조의 형성과 변형 교회 쇄신을 위한 사회학적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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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06.27 / 2015.0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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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주제 논문은 연구자가 한국천주교회가 한국사회로부터 질타를 받고 있는 요인을 분석함에 있어서, 한국천주교회의 주요 행위자들 간의 관계를 분석하여 핵심 요인들을 파악하고 있다. 주요 행위자들 간의 관계를 성직자와 평신도, 교황청과 한국천주교회, 한국천주교회와 국가로 설정하고 있다.
1. 한국천주교회의 조직 이해하기
첫째, 한국천주교회를 한국사회에 속한 하위 사회로 보며 / 다른 하나는 내적 조직체로서 온전한 사회조직으로 본다. /대외적인 접근에 대해 베버식의 권력이론 특히 부르디외의 권력이론을 /대내적인 접근에 대해서는 교회론을 검토하고 있다.
2.한국천주교회의 지배구조간의 관계
1)성직자와 평신도
성직자와 평신도 관계에서 형성된 지배구조는 배타적 성직자중심주의로 파악하고 있다.
(1) 일제시기 이전까지로, 제도 중심적 교회관을 통해 정당화되었으며 조선의 신분질서와도 결합되어 사회적으로도 정당화되었다고 한다.
(2)일제시기, 역시 교회 조직의 안정화를 통해 배타적 성직자중심주의 지배구조로 형성되었으나 사회적으로는 정당성을 얻지 못했음/ 이는 평신도에게 친일적 태도를 강요하는 성직자들의 권력행사가 한국인의 가치관에 부합되지 않았음을 밝힌다.
(3) 광복 이후, 제2차 바디칸공의회의 ‘교계적 친교’를 내세워 평신도들의 교회참여를 통해 배타적 성직자중심주의 지배구조를 지양하고 협력적 성직자중심주의 지배구조 형태로 전환하려는 움직임이 민주화를 열망하는 한국사회의 흐름과 일치하게 되어 사회적임 정당성을 얻을 수 있게 되었다고 한다./그러나 공의회에 대한 한국천주교회의 형식적인 수용이 이전 교회로 회귀하는 요한 바오로 2세의 사목정책과 결합되어 배타적 성직자중심주의 지배구조의 강화를 초래하였다고 본다./프란치스코 교황의 등장과 함께 교회 쇄신 논의는 힘을 얻고 있다.
2)교황청과 한국천주교회 지배구조 - 강한 로마중심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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