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와 매스컴 무한도전의 사회학적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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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무한도전은 한국 최초의 리얼버라이어티 프로그램으로 대한민국 평균이하를 자처하는 연예인들의 여러 분야에 대한 도전 이야기를 예능으로 풀어낸 것입니다. 그들의 도전은 생고생으로 시작했으나, 지금은 여러 분야에 의미가 있는 도전을 하기도 하며, 그들의 도전으로 인해 사회적 파장을 불러일으키기도 합니다. 때문에 저희 조는 세 가지 측면에서 무한도전의 영향력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무도 가요제>
무도가요제는 2007년, 강변북로 가요제를 시작으로 하여 홀수년도마다 주기적으로 행해진 무한도전의 특집 중 한 부분입니다. 무한도전은 가요제로 인해, 예능프로그램으로써 영향을 끼치기 힘든 음악시장까지 무시할 수 없는 영향력을 끼치고 있습니다.
·● 시청률과 음원 차트 석권
첫 번째 가요제인 강변북로 가요제는 웃음을 목표로 한 소규모 공연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선풍적인 인기를 끌어 9월 4일, 서울 음반을 통해 음반을 냈습니다. 보잘 것 없던 공연이었음에도 하하의 <키 작은 꼬마이야기>의 경우 9월 1주차 멜론차트에서 3위를 기록. 9월 2주차에서도 3위를 기록하고, 9월 5주차까지 10위권을 기록하였습니다.
이에 이어지는 가요제에서 모든 곡이 점차적으로 높은 순위를 기록했고, 이는 2015 영동고속도로 가요제에서 최고 수치를 기록합니다. 멜론을 비롯한 많은 음원차트들에서 2일간 1위부터 6위까지 모든 순위를 차지했으며, 그 주의 종합 차트 또한 모두 10위 내에 머물렀습니다.
시청률 또한 무시할 수 없는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16.4퍼센트의 시청률을 기록한 강변북로 가요제에 이어 꾸준히 상승세를 띄지만, 2013년 케이블 TV의 대중화로 인해 잠시 주춤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공중파 TV들의 열세에도 불구하고 2015년 21.1퍼센트의 시청률을 기록합니다.
● 매출액
구체적인 매출액이 나오기 시작한 것은 세 번째 가요제인 서해안 고속도로 가요제부터입니다. 2011년 단기간 최고의 매출액을 올린 서해안 고속도로 가요제의 앨범은 한정된 수량으로 인해 6만 7천장가량 판매되었다고 합니다. 그 해 3월에 발표한 동방신기의 앨범은 한 달 동안 5만여 장이 팔렸으나, 무한도전은 13일 만에 6만7천여 장을 판매하여 6억6천만 원의 매출을 올렸습니다. 이는 후에 이어지는 가요제들에서 더욱 큰 매출을 올리게 됩니다.
● 질적 측면
2014년, 1위곡들의 50위권 수명은 약 11주라는 분석결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무한도전의 음원들 경우 평균적으로 5주가량 이어졌습니다. 뿐만 아니라 김C와 정준하의 ‘사라질 것들’과 같이 실험적인 음악의 경우 낮은 인기를 구가한다는 것이 예능 가요제의 한계를 나타내며, 이 말은 무한도전의 음원들이 양질의 것들이 아니라 흥행위주의 것들임을 뜻한다는 분석이 있습니다. 때문에 음악업계에서는 이 시기를 소나기가 내리는 시기라고 평가를 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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