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과 기술가정과 교육 문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내가 참고한 교육과정 문서는 교육부 고시 제 1997-15호의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 문서이다.
기술가정과 교육과정은 개정연구 위원회의 연구결과를 기초로 하여, 여러 차례 심의 회의와 현장 검토를 거쳐 교육부 고시 제 1997-15호로 확정, 고시되었다.
제 7차 교육과정에서의 기술가정과는 10학년의 국민 공통 기본 교과로 중학교와 연계하여 10학년의 모든학생이 필수 이수하도록 되어 있다.
먼저 기술가정은 개인과 가정, 산업 생활의 이해와 적응에 필요한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여 가정 생활을 충실하게 하고 미래사회의 변화에 대처 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실과(기술가정)의 성격은 5~6학년의 실과, 7~10학년의 기술가정을 포함한 국민 공통 기본교과로서 6년간 연계를 가지고 남녀 모든 학생이 이수하도록 하고 있다.
실과는 학생의 실천적 경험과 실생활에의 유용성을 중시하는 교과로서 5~6학년의 실과과목에서는 자신의 일상 생활과 가정 일에 필요한 기본적인 소양을, 7~10학년은 기술산업과 가정생활에 관한 다양한 경험과 진로탐색의 기회를 준다.
기술가정은 기술과 산업에 관한 기초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게 하여 고도 산업 사회에 적응할 수 있게 하고, 가정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과 기능을 습득케하여 생활의 질 향상의 능력과 태도를 길러준다.
기술가정은 체험학습을 통해 개념과 원리를 구체적으로 이해시키며 일의 경험을 통해 자신의 적성을 개발하며 진로를 탐색하며, 자산의 미래 생활을 합리적으로 설계할 준비를 할 수 있으며, 나아가 21세기를 살아갈 능력을 가진 인간을 기르는 데 필요한 직접적이고 실천적인 경험을 제공해 주는 중요한 교과이다.
기술가정의 지도 내용은 여러 과목의 성격, 지도 내용과 요소의 공통적 특성, 국가사회의 요구 등을 고려하여 3개 영역(가족과 일의 이해, 생활 기술, 생활자원과 환경관리)으로 구성되며 세부내용의 대상을 개인, 가정, 세계로 점진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기술가정은 기본적으로 기술산업과 가정의 내용을 일상 생활과 학생의 요구 현재 교육 현장의 여건 등을 고려하여 구성하여 현대 사회와 미래 사회의 적응에 필요한 가장 기초적인 내용을 다룰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5~6학년의 실과는 일상생활과 집안 일에 필요한 기본적인 내용을 뽑아 흥미와 실생활의 유용성 등을 고려하였고 7~9학년은 실생활에 기본적으로 필요한 지식과 진로 탐색을 위한 다양한 경험을 하며 이를 실생활에 적용, 실천하는 것 에 중점을 두었다. 10학년은 장래가정과 직장생활에서의 효과적인 수행 등 에 필요한 지식등의 습득과 관련분야의 심도있는 지식습득과 폭넓은 안목을 기르는 것에 중점을 두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발달의 개념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에릭슨의 심리사회적발달단계의 관점에서 볼 때 자신의 발달단계와 자신의 발달과제에 대한 성취여부와 관련 지어 기술하시오
- 장애영유아의 일반적 교수방법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설명하세요
- 노인의 경제적 지원을 위해 시행되고 있는 다양한 정책에 대해 기술하고 현재 시행되고 있는 정책과 제도 이외에 본인이 생각하는 지원 방안
- 노인복지론] 노인의 경제적 지원을 위해 시행되고 있는 다양한 정책에 대해 기술하고, 현재 시행되고 있는 정책과 제도 이외에 본인이 생각하는 지원 방안에 대해 설명하시오
- 에드워드 홀과 밀드레드 홀이 개발한 고맥락-저맥락 문화 접근방식을 설명하여라, 고맥락 문화와 저맥락 문화권에의 관찰된 사업환경의 가장 큰 차이점은 무엇인가
- 여성복지실천의 주요원리와 목표에 대하여 논하시오(여성복지론A+)
- A+사회복지실천에서 가치와 윤리의 중요성에 대하여 논하시오
- 사회복지행정의 특성에서 휴먼서비스에 대해 논하시오
- 질적연구방법과 양적연구방법을 비교?설명하시오(사회복지현장의 사례를 들어 각 방법론의 필요성 서술)
- 시설종사자의 인권보호의 필요성과 배경에 대하여 서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