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차원적인 긍정적 행동지원이 발달장애유아의 문제행동 및 유아에 대한 어머니와 교사의 상호작용 행동에 미치는 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장애아동의 문제행동을 조기에 발견하여 중재를 하기 위해 부모나 교사들은 많은 노력을 하고 있지만, 효과가 있더라도 일시적이나 문제행동이 다른 형태로 바뀌어 나타나는 경우가 많았다. 따라서 최근에는 장애 아동의 문제행동을 교정하고 더 나아가 예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에 효과적인 기능평가 중심의 긍정적 행동지원.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기능평가는 행동의 기능을 알아내기 위해 선행자극과 행동, 후속자극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는 절차 및 방법을 말한다. 문제행동의 궁극적인 원인을 찾아내기 위한 목적으로 정보를 수집하여 가설을 설정하는 과정이다.)
긍정적 행동지원에서는 유아가 문제행동을 나타내는 환경에서의 생태학적 접근 방법을 강조하고 있다. 선행연구에서는 가정, 교육환경, 지역사회에서 중재가 이루어질 때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긍정적 행동지원은 기본적으로 연구의 실행에 있어서 팀-중심 접근을 추구한다. 가족과 교육환경에 포함되는 사람들, 전문가, 지역사회에서 유아의 삶과 관련된 사람들이 포함되며, 중요한 것은 팀 구성원들 간의 협력이다.
조기중재의 필요성-유아의 경우 문제행동의 정도가 심하지 않은 경우가 많고, 유형 또한 단순하며 문제행동을 해 온 기간 자체가 짧기 때문에 조기에 문제행동에 대한 적절한 중재를 함으로써, 문제행동을 감소시키거나 그 대체방안을 제시하여 준다면, 유아기 이루에 삶의 질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조기중재의 효과는 가족, 교사, 또래, 지역사회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이나 활동에의 참여를 가능하게 하며, 문제행동으로 인해 고립되거나 직업생활이나 성인기의 삶에서 나타내게 될 어려움까지 예방ㅎ하게 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발달장애 유아들의 행동지원을 목적으로 가정환경과 통합 환경 환경의 자연스런 일과 속에서 기능평가를 실시한 후 문제행동의 유발자극과 기능을 파악하여 중다 요소가 포함된 다차원적인 긍정적 행동지원 전략을 개발적용 하였다.
<<연구 문제>>
가정과 통합학급 환경에서의 긍정적 행동지원은 발달장애유아들의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 긍정적 행동지원은 유아들의 바람직한 행동과 문제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다차원적인 긍정적 행동지원을 통한 유아들의 행동변화는 목표되지 않았던 다른 상황에서도 일반화 효과가 있는가?
긍정적 행동지원은 가정에서 유아들의 어머니들의 긍정적 상호작용행동과 부정적 상호작용행동에 어떠한 영행을 미치는가?
긍정적 행동지원은 통합학급환경에서 유아에 대한 교사들의 긍정적 상호작용행동과 부정적 상호작용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사 현장실습] 지역아동센터 연간사업계획서 (A+받은자료)
- [자폐증, 자폐아] 자폐(자폐증, 자폐성아동, 자폐아)의 개념과 특징 및 치료방법 분석
- 주제 현대사회에서 중년기 성인들에게 가장 필요한 가족생활교육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 내용을 밝히고 학습자가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정리하도록 합니다
- 영화 `제 7의 봉인 The Seventh Seal` 속 역사 해석
- 네트워크 유용성과 지역사회내에서 성공적인 실천사례를 찾아 설명하고 자신은 네트워크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서술 하시오
- 주변의 실제 장애인이나 가상의 장애인 한 명을 선정하여 IEP를 작성하고 IEP 단기목표 중 하나를 선정하여 세부계획서를 작성하시오
- 치유와 치료의 차이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개진하고, 농업과 치유와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 아동의 발달영역별 특성 평가
- 사회복지의 개념과 목적을 정리한 후 사회복지의 일반적 가치와 실천적 가치를 설명하고, 윤리적 딜레마 상황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시오
- [청소년복지론] 학교 밖 청소년과 진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