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차원적인 긍정적 행동지원이 발달장애유아의 문제행동 및 유아에 대한 어머니와 교사의 상호작용 행동에 미치는 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장애아동의 문제행동을 조기에 발견하여 중재를 하기 위해 부모나 교사들은 많은 노력을 하고 있지만, 효과가 있더라도 일시적이나 문제행동이 다른 형태로 바뀌어 나타나는 경우가 많았다. 따라서 최근에는 장애 아동의 문제행동을 교정하고 더 나아가 예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에 효과적인 기능평가 중심의 긍정적 행동지원.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기능평가는 행동의 기능을 알아내기 위해 선행자극과 행동, 후속자극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는 절차 및 방법을 말한다. 문제행동의 궁극적인 원인을 찾아내기 위한 목적으로 정보를 수집하여 가설을 설정하는 과정이다.)
긍정적 행동지원에서는 유아가 문제행동을 나타내는 환경에서의 생태학적 접근 방법을 강조하고 있다. 선행연구에서는 가정, 교육환경, 지역사회에서 중재가 이루어질 때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긍정적 행동지원은 기본적으로 연구의 실행에 있어서 팀-중심 접근을 추구한다. 가족과 교육환경에 포함되는 사람들, 전문가, 지역사회에서 유아의 삶과 관련된 사람들이 포함되며, 중요한 것은 팀 구성원들 간의 협력이다.
조기중재의 필요성-유아의 경우 문제행동의 정도가 심하지 않은 경우가 많고, 유형 또한 단순하며 문제행동을 해 온 기간 자체가 짧기 때문에 조기에 문제행동에 대한 적절한 중재를 함으로써, 문제행동을 감소시키거나 그 대체방안을 제시하여 준다면, 유아기 이루에 삶의 질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조기중재의 효과는 가족, 교사, 또래, 지역사회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이나 활동에의 참여를 가능하게 하며, 문제행동으로 인해 고립되거나 직업생활이나 성인기의 삶에서 나타내게 될 어려움까지 예방ㅎ하게 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발달장애 유아들의 행동지원을 목적으로 가정환경과 통합 환경 환경의 자연스런 일과 속에서 기능평가를 실시한 후 문제행동의 유발자극과 기능을 파악하여 중다 요소가 포함된 다차원적인 긍정적 행동지원 전략을 개발적용 하였다.
<<연구 문제>>
가정과 통합학급 환경에서의 긍정적 행동지원은 발달장애유아들의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 긍정적 행동지원은 유아들의 바람직한 행동과 문제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다차원적인 긍정적 행동지원을 통한 유아들의 행동변화는 목표되지 않았던 다른 상황에서도 일반화 효과가 있는가?
긍정적 행동지원은 가정에서 유아들의 어머니들의 긍정적 상호작용행동과 부정적 상호작용행동에 어떠한 영행을 미치는가?
긍정적 행동지원은 통합학급환경에서 유아에 대한 교사들의 긍정적 상호작용행동과 부정적 상호작용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교육론] 정서행동장애아
  • 교사들과의 대인관계에 부정적인 문제가 있는 경우③ 정상적인 환경에서 부적절한 행동이나 감정을 나타내는 경우④ 늘 불안해하고 우울한 기분으로 생활하는 경우⑤ 학교나 개인문제에 연관된 정서적인 장애 때문에 신체적인 통증이나 공포를 느끼는 경우⑥ (지적 능력과는 상관없이 생후 30개월 이전에 나타나는 발달장애 증후군에 속하는 자로서) 감각적 자극에 대한 반응, 인지능력, 언어, 대인관계 그리고 사물이나 사건 처리능력에서 결함이

  • [사회복지논문]발달장애아동 가정에서
  • 발달장애아동 가정에서 부부갈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목 차제 1 장 서 론 1제 1 절 문제제기 1제 2 절 연구내용 4제 2 장 이론적 배경 6제 1 절 발달장애아동 6제 2 절 장애아동 부모의 특성 7제 3 절 사회적 지원 9제 4 절 부부갈등 11제 5 절 선행연구 동향 12제 3 장 연구방법 17제 1 절 연구개요 171. 어머니의 연구모형 172. 아버지의 연구모형 183. 연구가설 19제 2 절 조사대상자 및 자료수집방법 20제 3 절 설문지 구성 211. 독립변수 212. 종속변수 24

  • 표준보육과정의 필요성과 보육방법
  • 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들은 보육환경과 보육교사 그리고 또래, 가족 및 지역사회 구성원 등이다. 미시적인 차원에서의 환경적 관점보다 생태적인 관점에서의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⑤ 영유아는 교사 중심의 대집단 활동보다 자신의 선택에 의한 놀이와 탐색을 통해 지식, 기술 및 태도를 가장 잘 습득할 수 있다. ⑥ 질적으로 우수한 교사는 영유아를 안전하게 보호하고, 또래나 교구와 상호작용을 통해 능동적으

  • [사회복지]사회복지실천론장문
  • 문제해결, 대처, 발달적인 능력의 신장: ▷ 사회복지실천의 초점은 개인▷ 사회복지사의 역할: 가능하게 하는 사람, 상담자, 교사, 보호자, 그리고 행동변화자(2) 자원과 서비스, 기회를 제공하는 체계와 대상자를 연결:▷사회복지실천의 초점은 개인과 체계간의 관계▷사회복지사의 역할: 중개자 (3) 사람들에게 자원과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체계의 작동을 효과적이고 인간적이 되도록 해주는 것▷사회복지실천의 초점: 체계▷사회복지사의 역할:

  • [사회복지]성 학대 아동에 대한 사회복지 적 개입 방법에 관한 연구
  • 문제를 해결 할 수 없음을 절감하게 된다. 그러나 아동학대와 관련한 지금까지의 국내 연구는 주로 신체적 학대에 초점을 둔 것으로, 아동의 발달에 심각한 정신적, 정서적 손상을 입히는 성적학대에 대한 연구나 서비스 프로그램의 개발은 드문 실정이라 하겠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먼저 아동 성학대에 대한 개념 및 선입견, 관련변인, 성학대의 단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 성학대가 아동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하여 알아본 후, 우리 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