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출청소년의 가정 학교생활 적응을 위한 상담 프로그램 푸른 잎사귀 되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청소년 가출 문제는 전국에서 2004년 한해에 16,894명으로 전체 가출자 63,142명의 26.8%를 차지하였다. 2003년 13,374명에 비해서는 3,520명이 증가하여 26.3%의 증가율을 보였다.(2005 청소년 통계,통계청) ‘가출청소년의 비행예방에 관한 연구(연성진, 민수홍)’에 따르면 한번 가출경험이 있는 응답자들이 약 33%로 가장 많았고, 두 번이 약 22%, 세 번이 약 12%, 네 번이 약 10%, 다섯 번이 약 8%로 청소년 가출은 일회성에 그치지 않고 재가출이 빈번히 일어나는 것으로 보인다.
가출청소년이란 부모나 보호자의 동의 없이 집을 떠나 최소한 24시간 동안 귀가하지 않은 만 18세 미만의 청소년을 일컫는데 여기에는 집에서 쫒겨난 경우도 포함된다. 이들은 순간의 즐거움을 추구하고자 자기 발로 집을 나온 경우도 있고, 가족갈등과 학교생활의 갈등으로부터 벗어나고자 집을 나온 경우도 있으며, 가족이나 학교에서의 참을 수 없는 폭력, 학대, 방임 등에서 벗어나고자 집을 나오는 경우 등 다양하다.
청소년 가출 문제의 원인을 크게 가정적 요인, 개인적 요인, 학교생활 요인으로 정리해 볼 수 있다. 가정적 요인을 살펴보면 가출 청소년과 그 부모 및 기타 가족들과의 관계는 낮은 애착과 부적절한 훈육의 특징을 보인다. 또한 가출 청소년 가정의 구성원들 사이에서는 갈등이 높고, 폭력과 학대가 특징적으로 나타난다.
개인적 요인에서 가출 청소년은 부정적인 자아개념과 낮은 자존감을 가지고 있어 개인 심리적 혼란 상태가 나타나고 가출을 경험하게 된다.
학교 생활적인 면에서의 원인은 다음과 같다. 가출 청소년들이 교사나 또래 친구 등 주변의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문제를 경험하고 있는 것은 자기 통제력이 낮은 가출 청소년들은 자기중심적인 태도와 행동을 하는 경향이 있어서 주변에 있는 다른 사람들의 고통과 불편에 둔감하게 반응하게 되고 이들과의 관계에서 어려움이 생기기 쉽다.
가출 청소년의 행동은 가족과의 갈등, 특히 부모와의 갈등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부모교육을 통해 부모의 행동과 역할을 재정립함으로써 가출 청소년을 예방하고 가출 행동의 재발을 방지 할 수 있을 것이다. 개별 상담과 집단 상담은 자기 자신을 이해하고 자아 존중감, 자기 표현력이 향상 되도록 돕는다. 또래 상담 프로그램은 가출 징후 청소년의 고민을 또래와 나누고 해결할 가능성을 높임으로서 가출 예방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처럼 청소년 가출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원인이 되는 가정과 학교에서의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 내야 한다. 이에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별·집단 상담 프로그램, 또래 상담 프로그램을 통해 부모와 자녀, 그리고 같은 또래의 학생과 학생의 관계 개발과 욕구해소 등을 통해 가출청소년의 재 가출을 방지하고, 일탈, 비행에 대해 사전에 예방하고자 한다.
현재 광주에서는 광주광역시 청소년종합지원센터, 광주 청소년종합상담실, 광주 청소년 쉼터에서 부모교육, 또래상담교육, 긴급구조상담, 다양한 교육 사업이 실시되고 있으며 본 프로그램은 이러한 각 기관들과 연계하여 효과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
3. 사업대상
일반집단
광주광역시 중·고등학교 학생 121,627명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실천론 서울 YMCA 청소년 쉼터
  • 학교를 그만 두게 되면서 교육의 기회를 잃어버리게 되고, 장기적으로는 사회적응의 어려움까지 불러일으킨다. 우리나라에서는 가출청소년을 사회적 돌봄이 필요한 위기청소년으로 정의하고 있으며 (국가청소년위원회, 2006), 가출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청소년 쉼터가 각 지역에 분포되어있어 가정 복귀, 사회복귀, 자립 등의 목적으로 다양한 프로그램과 서비스를 지원하며 운영되고 있다. 이에 가출청소년의 현황과 근본적인 요인 등을 파악해보고

  • [교정복지] 중퇴 청소년(정의 및 현황, 접근, 개선방안)
  • 되기도 한다. 학교 교육현장에서 맴돌고는 있지만 그 원래의 목적을 성취하지 못하는 많은 ‘잠재적 중퇴자’ 문제에 주목하게 된다. 즉 학업 중퇴자에 대해 그 문제점을 분석하고 해결책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우리의 학교에 산재해 있는 교육관련 제반 문제들에 대해서도 고민함과 동시에 변화하고 있는 청소년의 관심과 생활양식에 대해서도 이해할 수 가 있다.이에 우리는 현재 행해지고 있는 중퇴청소년의 문제해결과 예방방법을 알아보고 문제점

  • 청소년복지론 학교 사회사업
  • 학교사회사업에 관한 정의는 시대적 변화에 따라 혹은 학자의 이론적 관점에 EK라 다양하게 정의되어져 왔다. 즉 학교사회사업이 시작된 1900년대 초기에는 가정과 학교의 협조를 연계해 주는 방문교사의 역할에 초점을 두어 학교사회사업을 정의하였으나, 1900년대 중반부터는 학교부적응 학생의 심리치료와 사회기능의 향상에 초점을 둔 정의가 보편화되기 시작하였다. 이후 1970년대부터는 생태체계학의 영향으로 인해 학생-학교-가정-지역사회의 연계

  • 청소년 성매매 팀
  • 청소년 성매매의 개선방향1. 청소년 성매매의 관한 대처방안1) 가정 차원의 대책2) 학교 차원의 대책3) 사회 차원의 대책4) 유해환경 개선 차원의 대책5) 법제도 차원의 대책6) 문화계몽 차원의 대책2. 재범 방지와 교정을 위한 방안1) 청소년 전문시설의 확대2) 치료 프로그램의 개발3) 성상담 심리상담센터4) 집단 가정의 생활화 VII. 결론VII. 부족※ 참 고 자 료 ○ 청소년 성매매의 개선방향Ⅰ. 서론우리나라에서 ‘청소년 성매매’는 1990년대

  • 가출청소년 레포트
  • 가출 개념 : 기존에는 가출의 원인을 도피나 충동성 등 청소년 개인의 책임을 강조하지만 최근의 연구에는 가출청소년을 환경에 의한 피해자로 간주하여 보호의 대상으로 다루고 있다. 가출청소년에 대한 논의를 정리하기 위해서‘가출경험청소년, 경찰에 신고된 가출 청소년, 아동상담소에서 처리된 가출청소년’으로 분류하기도 하였다. 2. 청소년 가출의 원인 가출의 원인으로는 개인적인 요인, 가정적인 요인, 학교 및 또래집단과 관련된 원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