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과 게임문화 게임의 개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이번 장에서는 청소년이 향유하고 있는 게임문화를 살펴보기 위해 먼저 게임의 개념, 분류, 특징 그리고 게임문화에 대해서 알아보고 청소년들의 게임이용 현황을 살펴보았다.
1) 게임의 개념
1. 사전에서 게임은 “규칙을 정해 놓고 승부를 겨루는 놀이 등” 으로 정의하고 있다. (이 장에서 지칭하는 ‘게임’은 전자 테크놀로지로 만들어진 소프트웨어를 특정 전자기기를 통해 플레이하는 형태로 국한하고자 한다.)
2. 몇몇 학자들은 게임 및 게임 진행 과정을 구성하는 다양한 요소들을 중심으로 게임을 이론적으로 개념화하였다.
3. 컴퓨터 게임에 공통되는 기본 요소들로 표상, 상호작용, 갈등, 안전, 이 네 가지를 제시하고 있다.
- 표상적 측면에서 게임은 “실재의 한 부분을 주관적을 표상하는 폐쇄적인 형식적 체계
- 상호작용적 측면에서 게임은 가장 고도화되고 가장 완벽한 표상 형식이다.
2) 게임의 분류
게임을 구분할 때, 세계적으로 동일하게 크게 2가지 방식을 사용한다.
1. 플랫폼: 플랫폼은 크게 아케이드게임, 비디오게임, pc게임, 온라인게임, 모바일게임 등 5가지로 나뉜다.
2. 장르에 따른 구분 : 역할 수행 게임, 실시간 시뮬레이션 게임, 일인칭 슈팅게임, 캐주얼 게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