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현장실습의 이해 실습생이 경험하는 문제 및 관심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지각결석, 실습기관의 변경, 실습시간 조정, 적절한 실습지도의 부재, 성희롱 문제, 실습기관의 직원 파업, 클라이언트에게 실습생임을 알리는 문제, 실습생의 개인적인 정보를 클라이언트에게 알려주는 문제, 자살 위험이 있는 클라이언트를 만났을 때, 폭력의 위험이 있는 클라이언트를 만났을 때, 클라이언트의 문제나 상황이 악화되었을 때, 실습생 자신의 정서문제, 클라이언트의 비밀 보장, 클라이언트와의 종결과 관련된 문제 등
2. 실습생의 관심사
☞ 실습교육비(실습비), 실습생의 옷차림과 좋은 인상 남기기, 실습생의 실습교육 공간, 실습업무의 양, 실습업무의 내용, 실습생과 자원봉사자, 실습생의 권리, 실습기관에서의 실수, 사회복지 가치 딜레마, 클라이언트와 면접, 가정방문, 클라이언트와의 사적인 이성 관계, 클라이언트로부터의 선물 등
제5장 사회복지실습보고서 작성
1. 실습계획서
☞ 실습 전 기관 제출, 해당 실습기관 선택 이유와 실습을 통해 얻고자 하는 내용을 포괄적으로 담은 계획서, 객관적인 문체 사용
2. 기관분석보고서
☞ 실습생이 기관의 행정 및 업무 전반에 대해 파악하기 위해 가장 먼저 작성하여 보고하게 되는 보고서
☞ 지역사회개요에서 지역사회환경, 지역주민의 인구사회학적 특징, 대중교통편의성, 접근 용이성 등을 기술하고 기관의 특징 부분에서 특성화된 프로그램과 서비스 중심으로 기록, 차별화된 사업과 지역사회 욕구와 특성을 반영한 서비스를 전달하고 있는지 집중적으로 분석
3. 사회복지실습평가
☞ 사회복지실습 평가계획서 : 실습의 구체적인 목표를 사전에 설정, 세부적 달성방법을 모색하여 목표지향적 실습이 되도록 하는 것. 중간 및 최종 평가시 구체적인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평가기준 설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실습생이 경험하는 문제와 관심사 사회복지현장실습
  • 실습생이 경험하는 문제 및 관심사1. 실습생이 경험하는 일반적 문제1) 실습생의 지각결석시간의 엄수와 철저한 약속의 이행은 실습생의 태도를 평가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된다. 따라서 부득이하게(질병, 사고 등)으로 인해 결석 또는 지각하게 될 때에는 실습지도자와 반드시 사전 협의해야 한다.2) 실습기관의 변경 실습기관에서 적절한 실습지도를 받지 못했을 경우, 개인적인 경험에 의한 문제 등 실습기관을 변경해야 할 경우에는

  • 사회복지 실습의 중요성 및 사회복지 실습을 통한 소감문
  • 사회적 제도다. 사회복지현장실습교육은 예비사회복지사로서의 사회복지실천으로 전문적인 지식 및 기술을 익혀가는 과정이다. 사회복지현장실습교육은 이상의 세계인 강의실에서 이론을 통한 학습으로 사회복지에 대한 다양한 실천의 형장인 현실세계에서 직접 실천을 하여 민감성과 유능 성을 기르게 되고 정체성과 전문성을 더욱 성장해 나가게 된다. 사회복지전문가가 되기 위한 사회복지의 현장에서 경험하는 활동들을 말하는 것으로 사회복지

  • 청소년지원센터실습일지 4주간 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지도자점검,슈퍼바이져비젼, 사례연구, 중학생상담사례개입, 실습평가보고서)
  • < 목 차 >가. 실습일지(p.3~33)현장실습기관 : ◯◯시 청소년지원센터현장실습기간 : 20 년 7월 첫째주 ~ 넷째주내용 : 실습내용, 실습내용분석, 반성 및 소감, 차기활동목표, 실습지도자점검(슈퍼비젼) 나. 실습평가보고서 (p.34~53)Ⅰ. 실습기관 소개 1. 기관의 목적2. 기관의 행정상황 3. 업무내용Ⅱ. 실습내용* 실습 일정별 내용Ⅲ. 사례연구1. 접수 (Intake)1) 클라이언트 기본 정보2) 의뢰경위3) 제시된 문제 및 욕구2. 자료수집 및

  • [교육제도론] 교육실습의 표준화방안에 관한 연구
  • 현장인 학교에서 실무에 종사함으로써 교직을 이해․ 체험하고 실무능력을 실제로 배우는 과정이다. 또한 교육 실습은 교원 자격을 획득하기 위해 법령이 규정하는 바에 따라서 이수해야 하는 과정이며, 다른 한편으로 대학에서 배운 교육 이론이나 지식 등을 교육 현장에 적용하고 시험적으로 실천할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교직자로서 필요한 자질을 키워 주기도 한다. 그런데 사실상 교육 실습 과정에서 실습생들은 너무나도 현격한 경험의 차이를

  • [사회복지] 사회복지행정에서의 수퍼비전의 평가와 사례
  • 실습생은 불안을 경험하며 또 다른 특성은 상담실습생이 슈퍼바이저에게 의존하는 것이다. 상담 실습생은 자신이 실습하게 될 상담 기관을 신중히 선택해야하며, 내담자의 특성 외에도, 실습생은 상담 기관이 내담자에게 어느 정도 상담 기간을 허락하는지, 어떤 이론적 방법을 선호하는지, 사례와 관련된 서류는 얼마나 만들어야 하는 지, 그리고 기관의 다른 활동에는 어느 정도 참여하도록 규정하고 있는지를 살펴보아야 한다.1) 사회복지 현장에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