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실천론 논문 분석 비행청소년 사정 도구 개발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현재 우리나라 사회 산업의 실천에 있어서는 절충적인 입장에 따라 클라이언트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 효과적인 개입계획을 세울 수 있게 하는 사정도구의 미비. 특히 신체적, 심리내적, 정서적 많은 변화를 겪게 되는 청소년기에는 더욱 더 그들의 개인적인 상태와 대인 관계적 측면과 그들이 접하는 사회 환경, 문화적 측면까지도 보아야 하기에 비행청소년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 개입 계획에 있어서 절충적이고 통합적인 방안을 활용한 사정도구의 필요. 이에 여러 사회사업 실천모델을 분석하여 통합적이고 절충적인 사정 도구를 제시하는 것이 목적.
2.주요개념 및 내용
1. 사정의 주요개념
①사정의 의미: 클라이언트가 그가 직면하고 있는 문제와 상황을 확인하고 이해하기 위하여 자료를 수립하고 분석함과 동시에 문제해결을 위한 계획을 수립하는 과정
②사정의 목적: 문제는 무엇인가? 문제는 얼마나 심각한가? 문제의 역동성은 무엇인가? 치료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기대는 무엇인가? 무엇이 변화될 수 있는가? 무엇이 변화되어야 할 것인가?
③사정의 내용요소 : 문제의 규정과 서술, 사회적 상황의 역학 분석, 목표와 표적의 설정, 과업과 전략의 결정, 변화노력의 안정화의 요소
2. 비행청소년의 사정 개념
①비행청소년의 개념: 청소년이 저지르는 행동 중에서 규범을 위반하고 도덕적으로 비난받는 행동, 혹은 장래에 그러한 위험을 내포할 가능성이 있는 행동으로서 구체적으로 무단가출, 학교부적응 및 무단결석, 학교 중퇴, 약물중독, 도벽 등의 비행 행위를 보이는 청소년
②비행청소년 특징: 심리, 가족, 학교, 또래, 사회문화
③비행청소년 사정 : 비행자 중심, 비행행위 중심, 비행자와 비행행위 상호작용 중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조부모-손자녀 세대의 문제해결능력 향상을 위한 개인, 세대, 지역사회역량강화프로그램
  • 사회조직팀지역사회보호팀햇빛가족성장지원센터아동목욕차량운영1)프로그램 명 : 조부모-손자녀 세대의 문제해결능력 향상을 위한 개인, 세대, 지역사회역량강화프로그램2) 프로그램 배경 :대구시 남구지역 조부모-손자녀 세대 및 인구수는 47세대 113명이다.(2002.8) 남구복지관 재가서비스 욕구조사(2001), 학교사회사업연구보고서(2001), 남구지역 청소년의 사회복지서비스에 관한 연구(2001) 결과에 따르면 조부모의 경우 정보제공(54.1%) 및 생활상담(

  • [사회복지실천론] 과제중심모델
  • 사회서비스조직에서 검사한 단기모델은 의미 있는 향상을 가져왔다기 보다는 오랜 기간의 사정과 치료가 필요하다고 가정하는 접근법을 축약한 것으로 검증되었던 것이다. 이를 인식한 Reid와 Epstein은 시카고 대학의 동료, 현장의 슈퍼바이저, 석사과정 재학생들의 협력을 얻어 실험을 통해 획득된 자료의 분석에 입각해 과제중심 케이스워크를 체계화 시켰다.위의 내용을 정리해 본다면, 1970년 초반 William J. Reid와 Laura Epstein에 의해 개발된 과제중심

  • [사회복지실천론] 행동주의모델을 적용한 사례연구
  • 사회복지에 있어서의 행동모델의 영향 3Ⅲ. 행동모델의 이론적 기반 31. 기본개념 32. 이론관점 43. 주요 개념 54. 이론적 특징 95. 발달단계 9Ⅳ.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101. 행동모델의 목표 102. 개입 과정 103. 사회복지사의 역할 144. 행동주의의 기법 155. 행동모델의 장단점 176. 행동모델의 제한점과 비판 17Ⅴ.사례연구 201. 사례개요 202. ct에 대한 일반적 사항 203. 사정(진단계획) 214. 치료활동에 대한 자료(과정기록) 245. 평가(상담과정의 분석)

  • [아동복지] 외국의 학교사회사업
  • 사회복지는 이제 세계적으로 확산되어 학교 출석의무를 위한 서비스로부터 더 넓은 영역의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확대되어 학교에서의 특별한 사회사업 전문직으로 자리 잡게 되었으며,현재 학교사회사업은 선진국은 물론이고 개발도상국에서도 매우 활발하게 실천되고 있다. 일본이나 프랑스 등의 예외를 제외하고 대부분의 국가에서 청소년 문제 해결과 특수교육대상자에 대한 서비스를 위해 학교사회사업가를 고용하고 있으며 미국, 캐나다, 영국,

  • [사회복지]사회복지실천론장문
  •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과김옥규 교수                  - 목 차 -Ⅰ. 사회복지실천개요11. 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실천12. 사회복지실천이 무엇일까요?23. 사회복지실천의 개요54. 사회복지실천의 구성요소와 지식체계85. 사회복지실천의 접근방법과 범주10  Ⅱ 사회복지실천의 발달과정111. 1920년 이전의 시기132. 1921년~1930년153. 1931년~1945년164. 1946년~1960년175. 1961년~1975년186. 1976년~1990년207. 1991년~2000년208. 한국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