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인권 사상사 지구화 와인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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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이러한 두 가지 경향은 서로 연관된 것처럼 보이는 데, 그 이유는 경제적 전망에 대한 대중의 폭넓은 실망으로 인해서 세계통합경제로부터 가장 많은 이득을 얻는 나라와 엘리트들에 대한 분노가 표출되고 있기 때문이다.
- 지구화의 혜택을 둘러싼 논쟁이 인권 공동체를 계속해서 갈라놓고 있다.
1) 1968년부터 1989년까지: 신 사회운동과 냉전의 퇴조
- 1968년 5월 파리를 진원지로, 미국, 멕시코, 독일, 체코슬라바키아, 이탈리아 등지에서 학생봉기가 불길처럼 번졌다. 파리에서 벌어진 시위대와 경찰의 가두 충돌은 곧 유럽전역에서의 노동계급 파업의 물결을 불러왔고, 이로 인해 프랑스와 이탈리아 나라의 경제는 일시적으로 마비되었다. 알제리-프랑스로부터 독립/미국-반전여론 확산, 민권운동지도자 루터킹목사, 미국대통령출마예정자 케네디의 암살/소련-프라하의 봄을 무력으로 진압/이것으로 학생공동체가 폭발적으로 성장→이것은 학생정치운동의 불을 지폈다.
- 바츨라프 하벨 바츨라프 하벨(체코어:Vaclav Havel, 1936년 10월 5일 프라하 - )은 작가이며 77헌장의 발기인의 한명이고 1989년 11월 정치적 변화를 이끈 주요 인물로 체코슬로바키아의 마지막 대통령과 체코 공화국의 초대 대통령을 역임했다.
2) 고르바초프는 1990년 노벨 평화상을 수상했다. 러시아 연방 남서부 스타브로폴 지구에서 농민의 아들로 태어난 그는 1946년 콤소몰(공산주의청년동맹)에 가입했으며, 이후 4년 동안 국영농장의 콤바인 기술자로 일했다. 콤소몰에서의 활동으로 능력을 인정받아 1952년 모스크바대학교 법과대학에 입학했고 그해 공산당원이 되었다. 1955년 박사학위를 취득한 뒤, 콤소몰과 정규 당조직의 여러 직책을 거치면서 지역 당위원회의 제1서기에 올랐다.
, 『힘없는 사람의 힘』(1978)
: ~~ 모든 사람에게는 본질적인 삶의 목적이 자연스레 존재하게 마련이다. ~ 소비자로서의 가치체계에 현혹된 인간, 대량 소비사회 문명의 겉치레 속에 그 정체성이 녹아든 인간, 존재의 질서 속에 뿌리내리지 않고 자기 개인적 생존 이외에는 어떠한 책임의식도 없는 인간이야말로 타락한 인간이다. ~ 그와 반대로 강요된 위치에 대항해서 반란을 일으키는 것과 같이 진실 속에서 살아간다는 것은 자기 책임의식의 통제권을 되찾으려는 노력인 것이다.
- 1968년은 제2차 세계대전이래 가장 광범위한 저항-지구화라는 새로운 수단을 이용해 추진된-의 해였다. 한결같이 히피스타일의 복장을 하고, 다들 자유로운 방식으로 삶을 살았고, 전후 소비사회의 등장에 함께 도전하고 나섰다. (1789년, 1848년, 1917년과 같은 혁명은 아니었다.-서구세계에서 사회적 혁명이 일어나지 않도록 권력자들이 철저히 대비하고 있었기 때문.)
- 당시 학생들은 일부 폭력적인 성향이 없지 않았지만. 전체적으로 녹색정치, 반핵, 비폭력 평화운동을 선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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