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과 사회범죄와 처벌 자유권 적기 본권 제약 소수자 인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정의: 개인 또는 사회에 유해한 것으로 평가되기 때문에 법률로 금지하고 그것을 어겼을 때 처벌받아야 할 행위.
개념의 역사
초기: 생물학적 결정론-신체적심리적 결함이 있는 사람들이 범죄를 저지른다
근대: 범죄의 원인을 사회적 관계에 의해 설명하려는 시도들.
기능주의 이론-욕구와 그에 대한 법적 규제의 부족 때문에 범죄가 발생.
차별적 교제이론-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범죄를 학습(우파).
낙인이론-범죄를 특정한 행위로 정의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집단들 사이의 상호관계에 의해 결정되는 것으로 파악(좌파).
갈등이론-권력이 범죄를 규정한다는 것에서 더 나아가 범죄가 불평등에 대한 분노와 저항이라는 주장.
신좌파현실주의-불평등 문제를 제기하면서도 기존의 갈등이론이 거의 모든 범죄를 정당화한다는 점 비판. 어떤 범죄는 저항일수 있지만 대부분의 범죄는 사회적 약자, 저소득층, 소외된 사람들에게 가장 큰 피해. 사회적 약자들을 희생양으로 만들지 않으면서도 민주적인 방식으로 범죄를 퇴치하는 방안(지역사회의 자치를 통한 치안) 제시.
통제이론-신좌파현실주의 비판. 범죄행위에 대한 충동과 그것을 제어하는 사회적 통제사이의 불균형이 범죄를 낳는다(e.g. 깨진 유리창 이론; 작은 범죄를 오히려 엄격하게 처벌함으로써 ‘처벌의 공정성’이라는 근대 사법의 원칙을 깨뜨리고 사회적 약자들에게만 엄격한 법 집행을 시행했다는 비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능주의 교육 이론의 특징을 설명하는 교육 현장의 실제 사례는 무엇이 있는지 서술해보시오
- 현 우리나라의 보편적 교육과정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질 높은 보육과정의 운영과 개별 장애영유아 중심의 접근적 방법에 대해서
- 현 우리나라의 보편적 교육과정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질 높은 보육과정의 운영과 개별 장애영유아 중심의 접근적 방법에 대해서 서술
- 뉴스 등을 통해 알려진 아동 권리 침해 사례 중 하나를 선택한 후, 해당 사례가 아동 권리협약에 명시된 아동의 권리 중 어떤 권리가 침해된 것인지 분석하시오. 더불어 권리 침해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시오.
- 우리나라 사회복지의 역사와 서양의 사회복지 역사에 대해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해 설명해 보시오
- 복지실천기술론]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가장 적합한 모델이라고 생각하는 실천모델 두 가지를 선정하여 비교하고 각 모델의 유용성과 한계점을 비교 분석하시오
- [사회복지개론] 자신이 사회복지학과를 선택하게 된 동기와 내가 관심있어 하는 사회복지 분
- 별별이야기2- 여섯 빛깔 무지개 영화를 통한 다문화 현실의 이해와 다문화교육 학습목표
- 교육의 사회성에 대해 근거를 들어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 여성능력개발센터 기관조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