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의 정치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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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민주주의란 말의 정의는 국가의 주권이 국민 모두에게 있다는 것이다. 민주주의를 통해 우리는 인간의 본질적인 권리인 평등권을 보장받을 수 있고, 평등권으로 말미암아 개인의 행복을 추구하며 살아갈 수 있다. 이에 대해 로버트 달의 「민주주의」에는 다음과 같은 말이 나온다.
『미국 독립 선언서에는 다음과 같은 구절이 있다. “우리는 다음과 같은 진실들을 자명한 것으로 생각한다. 모든 사람은 평등하게 태어났다. 이들은 자신들의 창조주로부터 일정한 천부불가량의 권리들을 부여받았다. 이 권리들 중에는 생명, 자유, 그리고 행복추구의 권리가 있다. 로버트 달 『민주주의』, 동명사, 1999, p. 90.
” 』
즉 모든 인간은 평등하다. 그래서 모든 인간의 평등권은 존중받아야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평등의 원칙은 국가통치의 기본이 된다. 이러한 원칙은 다음과 같은 이유로 자명하다. 첫째, 전 세계의 수많은 사람들에게 근본적인 윤리적 신념 및 원칙에 공통점이 있다. 세계의 많은 나라의 종교나 도덕적 추론, 윤리체계는 모든 인간은 평등하다는 가정을 하고 있는 것이다. 둘째로 국가를 운영하는데 있어서 평등은 다른 원칙보다 우월하다. 평등이라는 전제가 있어야만 자신의 가치는 물론이고 다른 사람의 가치도 보호받을 수 있다. 위의 책, pp. 94~97.
이러한 이유로 평등이라는 가치가 민주주의사회에 필요성을 가진다. 그러므로 남녀평등의식 또한 예외 일수는 없다. 하지만 역사상 거의 모든 사회에서 여성은 여러 가지 면에서 남성에 비해 열등한 존재로 인식되어 왔다. 때문에 여성은 평등권의 하나인 참정권을 보장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 우리는 이러한 부조리한 상황에서 어떻게 여성들이 참정권을 얻기 위해 투쟁을 하고 실질적 권리를 얻기 위해 노력을 해왔는지 영국, 프랑스, 뉴질랜드, 중동의 투쟁의 역사 및 제도를 알아보고 더불어 우리나라의 여성정치 현실과 여성정치인을 조사해 봄으로써 우리에게 필요한 개선점에 대해 토론해보고자 한다.
≪근대이전의 여성의 정치참여 제한≫
인류 최초의 사회인 원시공동체 사회는 공동으로 생산하고 공동으로 분배하는 모계제 사회였다. 혈통이 모계를 따라 계승되었으며 여성은 우월한 지위를 차지하고 있었는데 그것은 여성의 ‘생산에서의 지위’ 때문이었다. 원시공동체에서의 성별분업은 지금처럼 여성이 출산과 육아, 가사노동으로 인해 생산활동에서 배제된 것과는 달랐다. 여성은 식량으로 쓰이는 식물을 경작하고 가사를 돌보는 과정에서 원시농업의 기초를 마련하였고 남성은 수렵을 담당하였다. 사냥을 나간다고 항상 동물이 잡히는 것은 아니었으므로 수렵이 불안정한 식량원이었던 반면 작물경작은 보다 확실하게 생활의 근거를 마련할 수 있는 식량확보수단이었다. 따라서 이 당시 여성은 공동체에서 우월한 지위를 누릴 수 있었다. 이승희, 『여성운동과 정치이론』, 녹두출판사, 1994, pp. 20~21.
하지만 농경을 본격적으로 시작함에 따라 노동력이 중시되었다. 그러므로 상대적으로 힘이 강한 남성들이 농경에서 더 많은 비중을 차지하게 되었다. 이로 인해 권력은 여성에게서 남성에게로 넘어갔고 남성은 가정의 중심축을 차지하게 되었다. 점차 가부장사회가 정착하게 되었고 여성의 발언권은 축소되거나 없어지게 되었다. 따라서 정치, 경제, 문화, 교육 등 전반적인 사회활동은 남성위주가 되었고 여성은 그러한 사회적 활동이 제한되었다. 이러한 상황은 근대까지 지속되었다. 이러한 문제의 단적인 예로 여성의 문맹률을 들 수 있다.
영국의 문맹률(274교구를 표본 조사해서) 거다 러너, 『역사 속의 페미니스트』, 평민사, 1999, p. 64
1750년
참고문헌
참고문헌
거다 러너,『역사속의 페미니스트』, 평민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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