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투석환자의 자기 효능 증진 프로그램이 자가간호 및 생리적 지표에 미치는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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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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혈액투석환자의 자기효능증진 프로그램이 자가간호 및 생리적 지표에 미치는 효과
【 서 론 】
연구의 필요성
과학기술의 발달, 인구의 노령화 및 생활환경의 변화는 오늘날 만성질환자의 수를 증가시켜왔고 이들은 질병을 지닌채 사는 것이 삶의 일부가 되어서 자가간호를 계속해야만 하는 상황에 놓여 있다. 이러한 만성질환은 개인의 사회적, 심리적, 신체적, 경제적인 측면에서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만성질환으로 인한 문제들은 가족내적인 혹은 성적인 스트레스, 사회적 고립, 독립과 의존의 갈등, 자아상의 손상, 경제적 압박, 죽음의 위협등을 초래하게 된다(Lubkin, 1990).
만성질환인 만성 신부전은 신조직이 더 이상 기능 할 수 없게 되어 나타나는 질병으로 불가역적이며 회복될 수 없는 상태로 투석이나 신장이식을 받아야만 생명을 연장할 수 있는데, 의료기술의 발달은 혈액투석환자의 수명을 많이 연장시켜왔다. 따라서 장기투석환자의 비율이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생존율이 높아짐에 따라 전체 투석환자의 수는 계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에 있고(최의진, 1996), 혈액투석은 우리나라의 경우 1965년에 처음으로 임상에 응용되기 시작한 이후 매년 15%내외의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Kim & Bang,1992, Suh,1997)
수명이 연장되면서 혈액투석환자의 삶의 질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고, 만성질환자가 질적 삶을 유지하기 위해 자가 간호는 필수적인 요소(김경희,1996; 이미숙,1996; 서미례,1997)로 대두되었다. 그러나 혈액투석환자들은 자가간호를 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경험하며 환자에 따라서는 자가간호실패로 인해 조기사망하게 된다.
혈액투석환자들은 질환의 특성상 지속적으로 일주일에 2-3회 내원해서 투석을 받으므로 질병의 성공적 관리를 위해서는 환자자신이 일상생활에서 자가간호를 계속해야 한다.
임상실무현장에서는 주로 전반적인 지식교육위주의 간호가 이루어지고 있으나 자가간호의 구체적인 실행을 위해서는 자가간호의 지식뿐만 아니라 행위자체가 변화되어야 하므로 교육위주의 프로그램보다는 대상자의 행위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프로그램이 요구된다.
알고 있는 지식을 행하지 않는 이유가 자기효능감 즉 개인이 특정행위를 할 수 있다고 믿는 개인의 신념부족에 기인한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자기효능감을 증진시켜 특정 행위를 유인하는 연구가 활성화되어왔다. 만성질환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들에서 자가간호를 설명하는 가장 중요한 변수가 자기효능감으로 밝혀졌고 선행 연구들(박영임,1994; 이영휘,1995; 구미옥,1996; 황옥남,1996)에서는 자기효능감 증진시 만성질환자의 자가간호가 증진되었다고 보고하였다. 따라서 혈액투석환자에서도 자기효능이론을 기반으로 한 자기효능증진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이 더욱 활발히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혈액투석환자의 자기효능증진 프로그램을 적용한 연구는 적은편으로 반복적인 연구를 통한 근거들을 마련하는 것이 요구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혈액투석환자에서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자기효능이론을 기반으로 한 자기효능증진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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