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고츠키라는 그랜드 피아노 내 집에 들여놓기 프로젝트 강연을 듣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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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박동섭 선생님은 우리 연구회의 스타인 우치다 하츠루의 책을 많이 번역하신 분이고, 부산 소재 대학에 근무하고 있어서 우리 연구회에서 초청하고 싶은 분이었다. 그런데 우연히 우리가 섭외하고 싶었던 박동섭 선생님 강연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무척 기쁘고 설레는 마음으로 강연장인 해운대 교육청으로 찾아갔다. 이렇게 박동섭 선생님에 대한 관심은 우치다 하츠루 책의 번역자로서 시작했다.
‘Mind in Society
그런데 강연을 들어보니, ‘비고츠키’라는 러시아 학자에 대한 얘기가 주를 이루었다. 가장 빈번하게 나왔던 것이 ‘Mind in Society이다. 맥락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말이다. 세상의 모든 기호는 자체적으로 의미를 갖는 것이 아니라 그 기호를 둘러싼 환경이나 조건 즉 맥락 안에서 특정한 의미를 지닌다. 붉은색이 조선시대에는 나쁜 기운을 물리치는 벽사의 의미를 지녔다면 현재는 열정을 의미한다. 붉은색의 의미가 시대라는 맥락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다. <사씨남정기>가 현대에 발표되었다면 처와 첩의 갈등을 다룬 가정소설이지만, 조선시대라는 맥락에서 보면 인현왕후와 장희빈, 숙종에 대한 풍자의 의미를 지니게 된다.
“모든 살아있는 자 한 사람 한 사람의 배후에는 30명의 영혼이 서 있다.”
박동섭 선생님은 현재 우리나라에 도입된 협동학습에 대해 언급하셨다. 비고츠키의 정신을 배우지 않고, 협동학습이라는 교육적 기교만 배우는 것에 대해서는 비판적이셨다. 협동학습의 정신을 설명하기 위해 <닥터 진>이라는 일본 드라마를 20여 분 보여 주셨다. 2009년 뇌외과 의사로 살다가 1862년 에도시대로 타임슬립한 닥터진이 말발굽에 머리를 차여 부상을 입은 여인을 수술하게 된다. 2009년 병원이라면 실패할 리 없는 간단한 수술이지만 에도시대에는 생사를 건 위험한 수술이었다. “내가 여태까지 성공적인 수술을 했던 건 내 실력이 아니었어. 지금까지 누군가가 만들어 놓은 약과 기술, 설비나 지식에 의해 가능했던 거야. 그 모든 걸 잃어버린 난, 통증을 줄이며 상처 꿰매는 법 하나 모르는 돌팔이었던 거야. 14년 간이나 의사로 살면서 그런 것도 몰랐어. 내가 이렇게 보잘 것 없는 존재라는 걸 몰랐어.”
박동섭 선생님의 강의에 공감하면 머리 속에 장회익의 <공부도둑>에 나오는 히로시의 <생명>이라는 시가 떠올랐다. 시가 좋아서 학생들이 오며 가며 볼 수 있도록 우리 학교 교정에 시 팻말을 만들기도 했었다. 강의를 듣고 다시 찾아 읽어보니 자연현상을 통해 ‘협동’의 의미를 담담하게 담아낸 것 같다.
생명은
자기 자신만으로는 완결이 안 되는
만들어짐의 과정
꽃도
암꽃술과 수술로 되어 있는 것만으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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