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사회복지의 입법방향 학교 사회복지 제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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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법적으로 학교라는 체계내에 학교사회복지라는 전문제도를 도입하는 것”
- 포함내용 : 학교사회복지 개념과 목적, 대상과 서비스 내용, 전문인력, 방법에 대한 규정
- 선행조건 : 존재에 대한 정당성 인정, 인력체계, 행정체계 구비, 재원마련
- 미국의 경우 : 장애아교육법(Education of all Handicapped Children Act, 1975), 장애인교육법(Individuals with Disability Education Act, 1990, 1997개정)에서 법적으로 인정. 특수아동뿐 아니라 일반아동까지 포함
* 학교사회복지 제도화 실현에 있어서 고려해야할 점
(1) 현재 진행 중인 교육개혁 속의 주요과제를 다루는 실천모델이어야 함. 예산의 뒷받침이 있는 프로그램으로 실행되어야 함. → 사전예방적인 접근, 팀 approach.
(2) 학교부적응 청소년을 일차적 대상으로 하는 동시에 학교체계 개방을 촉진시키는 방안으로 고안
(3) 학교와 전문인력 간의 연결고리를 강하게 하며, 서비스의 지속성과 연속성이 보장
(4) 기존의 학교상담 인력과 마찰을 최소화
(5) 학교사회복지제도 도입 초기의 애로점을 최소화
2. 학교사회복지제도화의 입법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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