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사회복지의 입법방향 학교 사회복지 제도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법적으로 학교라는 체계내에 학교사회복지라는 전문제도를 도입하는 것”
- 포함내용 : 학교사회복지 개념과 목적, 대상과 서비스 내용, 전문인력, 방법에 대한 규정
- 선행조건 : 존재에 대한 정당성 인정, 인력체계, 행정체계 구비, 재원마련
- 미국의 경우 : 장애아교육법(Education of all Handicapped Children Act, 1975), 장애인교육법(Individuals with Disability Education Act, 1990, 1997개정)에서 법적으로 인정. 특수아동뿐 아니라 일반아동까지 포함
* 학교사회복지 제도화 실현에 있어서 고려해야할 점
(1) 현재 진행 중인 교육개혁 속의 주요과제를 다루는 실천모델이어야 함. 예산의 뒷받침이 있는 프로그램으로 실행되어야 함. → 사전예방적인 접근, 팀 approach.
(2) 학교부적응 청소년을 일차적 대상으로 하는 동시에 학교체계 개방을 촉진시키는 방안으로 고안
(3) 학교와 전문인력 간의 연결고리를 강하게 하며, 서비스의 지속성과 연속성이 보장
(4) 기존의 학교상담 인력과 마찰을 최소화
(5) 학교사회복지제도 도입 초기의 애로점을 최소화
2. 학교사회복지제도화의 입법 방향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1880년대 독일 비스마르크 사회입법의 제정 목적 및 성격, 시대적 배경, 운영원칙, 주요 사회보험, 복지국가에 미친 영향
- 누리과정을 기반으로 유아반(3, 4, 5세) 중 하나의 연령을 선정하여 일일 보육계획을 작성하시오
- 주제 최근 급증하고 있는 사회복지시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사회복지실천현장(지역아동센터, 장애인 시설, 노인요양원) 중 한 곳을 선정하여 설립목적, 주요 프로그램 2가지 정도를 소개합니다 그리고 실천현장이 지니고 있는 문제점에 따른 개선방안을 주관적 측면(자신의 견해)와 객관적 측면(정책, 제도 등)에서 제시하세요
- 교육심리학_다중지능이론에 대하여 조사하고 본인이 예측하는 자신의 강점지능과 약점지능에 대하여 그 이유를 들어 기술하고 본인의 강점지능을 강화하고 약점지능을 보완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위기 개입 모델 적용 사례
-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공공부조인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은 1999년 제정 이후 몇 차례 개정이 있었습니다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제정 이후 개정 과정을 설명하고, 그 과정을 권리성(사회복지수급권) 측면에서 평가해 보시기 바랍니다
- 노인복지-어르신인터뷰
- 장애인거주시설의 발달장애인의 자기결정권과 사회복지사의 딜레마
- 교육의 사회성에 대해 근거를 들어 제시하시오
- 지역사회복지의 대표적인 세 가지 모델을 비교 설명해보고, 사회복지실천에서 지역사회가 강조되는 이유를 자신의 견해로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