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명의 충돌 기독교와 이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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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711년 비시고도 귀족들이 Rodrigo를 왕으로 추대하자, Musa Ibn Nusair (아랍 지배하의 북아프리카 통치자)는 Tariq Abu Zara(베르베르인)가 통 솔하는 부대를 스페인에 보내 스페인을 침공한다. 그리고 무사 자신도 Cadiz에 상륙하여 Toledo로 향하게 된다. (Toledo가 당시 비시고도 왕국 의 수도였다.) 이 전투에서 무사는 승리를 거두게 된다. 이 승리는 이슬람 인들의 이베리아 반도 침입의 시초로서 이후 이슬람 왕국의 출현을 가능하게 했다. 이들을 이베리아 반도를 손쉽게 정복할 수 있었는데, 그 이유는 침입자들의 조약과 현정 체결에 대한 노련함, 비시고도 왕가의 내부적 쇠퇴성, 비잔틴 귀족과 소수 유태인 등 사회 일각의 호감, 그리고 경제적, 사회적 현상과 종교와 정치 당국을 존중하는 정복자들에 대한 대다수 주민의 무관심 등이다. 이슬람 인들은 이후에도 피레네 산맥을 넘어 그 영역을 계속 확장시켜나가려 했다. 그러나 그 동안 집권자가 23회나 교체되는 등 아랍 내부의 분쟁과 행정적인 문제로 인해 내, 외부적으로 약화되어 기독교 인들의 저항세력이 등장할 수 있는 틈을 보이게 된다.
※아랍이 스페인을 침공한 이유에 대해 Julian백작에 대한 이야기가 당 시에 관한 역사책 The Chronicle of 754 에 나오고 있다. 그 책에 따르 면 Rodrigo가 Julian 백작의 딸을 겁탈하였고, 이에 대해 Julian은 복수 를 계획, 아랍의 스페인 침공을 선동하는 역할을 하였다고 한다. Julian 은 아프리카 출신인데, 카톨릭교도로 길러져서 무사의 신임을 받은 자 이다. 이러한 내용은 당시 로마의 영향권 하에 있었던 역사가들(당시의 라틴어 권 유럽인들)은 자신들의 역사서술에 포함시키지 않으려 했으나 아랍의 역사가들 에 의해 기록된 것으로 신뢰할 만한 역사적 증거를 갖고 있는 이야기이다.
1. Cordoba 시기(8세기~11세기 초)
-알 안달루스와 초기 기독교 세력의 저항-
압드 알-라만 1세는 정권을 잡은 뒤 수도를 꼬르도바에 정하고 칼리파를 존중하면서도, 독립된 에미르의 직위를 취하게 되는데, 이때부터 알-안달루스 시대가 시작되게 되는 것이다.
그는 안정된 정치제도를 확립하고, 직업군대를 창설하였다. 이어 압드 알-라만 2세는 행정을 재조직했다. 그러나 그는 알-안달루스 내부의 민족적·종교적 분쟁을 해결하지 못했다.
아랍의 침입 초기부터 이베리아 반도 북쪽의 산악지방에 여러 저항 지점이 형성되었다. 초기에는 정치나 종교적 이상이 있었던 것은 아니고 토지의 탈환을 위한 것이었다. 따라서 초기에는 칸타브리아와 피레네 산맥 등지에 있던 여러 부족에 의해 이슬람에 대한 저항운동이 시작되었다. 이후 이것이 조직적으로 발전하였는데, 이 조직적인 저항의 첫 중심지가 바로 아스뚜리아스 왕국이다. 알폰소 1세가 이 왕국의 기원이 되는 인물로 그는 주민들을 칸타브리아로 이주시켜 이 곳이 이슬람인들에 대한 방어적인 지역으로 변하면서 후에 까스띠야 지방의 기원이 된다. 9세기 말 알폰소 3세에 의해 아스뚜리아스는 국가로 확립이 되는데, 그는 모사라베들이 알-안달루스로부터 대거 도피해 와서 칸타브리아 지역의 인구가 많아지자 새로운 영토 확장을 시작했다. 이런 영토 확장으로 아스뚜리아스는 전 기독교인들의 저항의 중심지가 되었다.
그러나 10세기 초 압드 알-라만 3세는 내부의 반란을 진압하고 권력을 확실히 한 후, 바그다드와의 종교적인 주종관계를 끊어버리고, 929년 스스로 칼리파로 선언한다. 이로써 꼬르도바의 칼리파 왕국의 시대가 시작되었다. 이 때, 아스뚜리아스 왕국은 수도를 레온으로 옮기고 따호 강까지 원정을 왔으나, 압드 알-라만 3세로 인해 다시 세력을 회복한 이슬람에 의해 아스뚜르-레온 왕국의 팽창 정책은 중지되게 된다. 이런 레온 왕조의 권력의 위기를 이용했던 페르난 곤살레스 백작은 10세기 중엽, 까스띠야의 정치적 독립을 이루게 된다. 이 외에도 9, 10세기에 피레네 산맥을 중심으로, 까딸루냐, 아라곤 등 자주적인 독립 왕조들이 등장하기 시작해 이슬람에 대한 저항세력으로 성장한다.
2. Sevilla 시기(11세기 초~13세기)
-알-안달루스의 쇠퇴의 시작과 본격적인 Reconquista-
꼬르도바의 알-만수르가 1002년 사망하게 되자 알-안달루스 내부에 무정부주의적 동요, 모함, 반란이 일어났으며 동시에 종족간의 분쟁이 되살아났다. 그 결과 1031년 칼리파 왕국이 사라지고, 여러 Taifas 왕국들로 영토가 분리되었다. 세비야·사라고사·똘레도는 아랍인 또는 물라디(이슬람으로 개종한 사람들)들에 의해, 그라나다는 베르베르인들에 의해, 무르시아·테니아 등의 레반떼 해안지역은 슬라브 출신의 에슬라본들에 의해 작은 왕국이 되었다. 이런 따이파스 왕국들은 대부분 끊임없는 분쟁을 일으켰는데, 이것은 북부지역의 기독교 세력에게 국토회복의 기회를 주게 된다.
1085년 알폰소 6세가 똘레도의 따이파스 왕국을 정복함으로써 처음으로 이슬람화 된 지방이 함락되었으며 세비야 왕국의 왕 알-모다미드는 기독교인의 위험을 격파하기 위해 북아프리카의 알모라비데의 술탄에게 도움을 청한다. 이에 1086년 알모라비데 군대가 이베리아 반도에 상륙하게 된다. 알모라비데는 살라까에서 알폰소 6세의 군대와의 전투에서 승리를 했으나, 똘레도를 탈환하지는 못한다. 그러나 그들은 엘 시드의 세력 하에 있는 발렌시아를 제외한 전 따이파스 왕국을 통합하여 알-안달루스를 알모라비데 제국의 한 지방으로 만들었다. 이들은 종교적으로 매우 배타적이어서 많은 모사라베가 알-안달루스를 떠나게 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강석영, 『스페인·포르투갈 史』, 대한교과서, 1988, 서울
Roger Collins, The Arab Conquest of Spain 710-797, Blackwell, 1989, Oxford
Pilar Flores Guerrero, 『스페인 역사』, 빛샘, 1993, 서울
Salma Khadra Jayyusi, The legacy of Muslim Spain, E.J.Brill, 1992, Leid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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