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성격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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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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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우리는 비슷한 사람을 좋아하는가, 아니면 정 반대의 사람을 좋아하는가 ?
3. 멋있는 애인을 원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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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호감(favorable impression)의 형성
① 근접성(proximity)은 매력(attraction)과 가장 깊은 관계가 있다. 왜냐하면 가까울수록 사회적 보상(예: 교우관계, 사회적 인정, 도움 등)을 얻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멀리 떨어져 있으면 같은 보상을 얻는데 노력과 시간이 더 들어가기 때문이다(물리적 거리의 증가는 cost의 증가를 초래한다).
② 친숙성은 상호의 매력을 증가시킨다
단순노출의 효과(mere-exposure phenomenon): 어떤 자극에 반복하여 노출되는 경우 그 자극을 보다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여기에는 한계가 있다. 어떤 일정한 한도를 능가하는 노출은 매력을 오히려 감소시킨다. 예를 들면, 최초의 만남이 매우 부정적인 경우 반복 노출은 더 강한 혐오감을 유발할 수 있다.
(2) 유사성(similarity)과 욕구보안가설(need-complementarily hypothesis)
1) 유사성은 서로의 관계가 보상적인 것이 될 것이라는 기대가 작용한다. “끼리끼리 모인다”, “짚신의 짝은 짚신이다”, “처지가 같아야 친해진다“의 걸맞추기 원리 (matching principle)의 속성을 갖는다.
이유; ①자신의 견해가 수용될 가능성이 높고, 그에 의해 인정받을 수 있는 가능 성이 높다는 점에서 보상이 될 수 있다. ②견해가 비슷하기 때문에 서로를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다. ③두 사람을 다 만족시킬 수 있는 활동을 함으로써 자주 만나 대화의 폭을 넓힐 수 있다. ④나를 좋아하는 사람을 좋아한다는 식의 상호 친숙성(reciprocity of liking)을 만들 수 있다. 즉, 우리가 어떤 사람을 좋아한다 면 그들이 역으로 우리를 좋아한다고 가정하는 경향이 있다.
2) 욕구보안가설은 “여자의 명석함이 남자의 허점을 보안해 준다”는 속담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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