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복지의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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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청소년이라 함은 우리나라 말의 경우에서 볼 때 `청년`과`소년`의 합성어로 이해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어원을 가진 청소년은 일반적으로 아동이 성인으로 변해 가는 중간에 놓여 있는 사람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사람의 성장은 점진적이고 불확실하기 때문에 언제 시작하여 언제 끝이 난다라고 규정짓기는 힘들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점을 감안하여 청소년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즉, ‘청소년은 인간의 발달 과정 중 한 기간으로서 성인의 특권이 개인 자신에게 주어져야 하지만, 그러한 성인의 특권이 주어지지 않는다고 느낄 때 시작하여, 그 개인이 속한 사회에 의하여 성인으로서의 완전한 힘과 사회적인 지위가실제로 주어졌을 때 종료 된다’라고 얘기한다. 우리나라 청소년 관련법규는 해당법규에 따라 청소년을 다양하게 규정하고 있다. 청소년기본법에는 9세에서 24세 사이의 사람으로 규정되어 있다. 흔히 ‘청소년’이라 하면 만 13세에서 만 18세 사이의 사람을 칭하며, 이러한 경우에는 간단하게 ‘학생’이라는 말로 대신하기도 한다. 사춘기를 겪고 있는 사람을 칭하기도 한다. 학년으로는 중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이다.
청소년 복지란?
가정이나 사회로부터 버려지거나 적응하지 못하는 청소년들 뿐 만아니라, 모든 청소년들의 안녕에 관심을 갖는다. 청소년 복지 활동은 청소년들의 기본적 욕구를 충족케 하고, 정신적 정서적 신체적으로 최상의 발달을 기하기 위해서 청소년 자신들에게 직접적으로 또는 가정이나 사회를 통해 간접적으로 제공되는 모든 사회제도적 전문적 활동을 말한다.
현대사회에서 청소년복지가 요청되는 요인은 크게 세 가지로 나뉜다.
하나는 양육비의 증가와 부모의 결손 등으로 청소년이 자라기에 가족의 양육환경이 적절하지 못한 경우이고, 다른 하나는 청소년이 고민을 가지거나 문제행동을 하는 경우이며, 그리고 연령차별과 유해환경과 같이 사회 환경에 문제가 있는 경우이다. 이처럼 청소년복지를 요청하는 요인이 다양하기 때문에 청소년복지를 실현시키기 위한 대안도 각각 달라져야 한다.
청소년 복지정책의 개념은 “국가가 만 9세에서 24세의 청소년층을 대상으로 그들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켜주기 위하여 청소년 자신은 물론 그들의 가족까지 원조하고 사회적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삶의 질을 개선시키도록 하는 사회적 서비스와 프로그램”이라고 규정될 수 있다. 역사적 시각에서 볼 때, 청소년복지는 ‘청소년’을 독립된 세대로 인식하게 된 시대적 상황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2차 세계대전 이후 중등교육이 보편적으로 실현되고,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종합적인 여가오락시설이 출현하면서 청소년기는 제도화되었다. 1973년 ‘오일쇼크’ 이후에 세계 경제의 불황과 청소년 실업의 증가로 서구 사회에서 청소년정책은 청소년실업에 대한 대책으로 그 초점이 전환되었다.
청소년 복지대상
1) 요보호청소년
비행청소년은 아니나 학대, 혹사, 방임된 청소년, 또는 이탈되었거나 그 보호자가 양육할 수 없는 경우, 기타 경찰관 직무집행법 또는 아동복리법에 의하여 보호를 요하는 자 등을 말한다.
2) 일반청소년
청소년 복지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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