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청소년복지(아동복지, 청소년복지, 발달과정, 아동청소년복지서비스, 아동청소년복지시설, 문제점, 아동청소년복지의과제와전망,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6.29 / 2019.12.24
- 5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1,71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교수님의 평가가 좋았습니다.
- 목차
-
Ⅰ.서론
1. 아동·청소년 복지의 개념
1) 아동복지의 개념
2) 청소년복지의 개념
3) 아동 · 청소년 복지 의 개념
2. 아동·청소년 발달과정
1) 우리나라의 아동·청소년복지
2) 외국의 아동·청소년복지
Ⅱ.본론
1. 아동·청소년의 특성
1) 아동의 특성
2) 청소년의 특성
3) 아동?청소년 발달이론
2. 아동·청소년복지의 원칙
1) 아동복지의 원칙
2) 청소년복지의 원칙
3. 아동·청소년복지의 서비스의 대상 및 유형
1) 아동ㆍ청소년 복지 서비스의 대상
2) kadushin 과 martin 의 아동복지서비스 대상
3) kadushin 과 martin 의 아동ㆍ청소년 복지 서비스의 분류
4. 아동·청소년복지 시설
1) 아동·청소년 복지 생활시설의 유형 및 주요사업(표 1)
2) 2012년도 전국아동복지시설현황(표 2)
3) 2012년 강원도아동복지시설현황(표 3)
4) 2012년 원주시 아동복지시설 현황(표 4)
5) Kadushin의 아동시설의 문제점
6) 아동시설 문제점에 대한 대책
5. 문제점과 해결방안
1) 아동·청소년 복지 문제점
2) 아동·청소년 복지 해결방안
6. 아동·청소년복지의 과제와 전망
1) 청소년 복지의 과제
2) 청소년 복지의 전망
3) 아동·청소년복지의 과제
4) 아동·청소년복지의 전망
Ⅲ.결론
Ⅳ.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서론
1. 아동·청소년 복지의 개념
아동복지와 청소년 복지는 각각 사회복지의 한 분야로서, 서로 다른 추진체계를 바탕으로 독립적이면서 분절적으로 발전하여 왔으나, 이명박 정부의 출범과 더불어 아동정책과 청소년정책을 아동 · 청소년정책으로 통합하였다.
아동 및 청소년에 대한 개념정의는 다양한 요인들 (생물학적 특성, 심리 정서적 특성, 사회적 특성 등)을 고려하여 정의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정의는 사회문화적 특성 및 시대적 특성에 따라 그 개념이 달라진다.
아동복지법 에서는 아동을 “18세 미만의 자” 로 정의하고 있으며, 청소년은 “9세 이상 24세 미만의 자” 로 정의하고 있다. 따라서 아동과 청소년의 대상이 중복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보다 효율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해 아동 및 청소년 정책의 통합적 운영이 강조되고 있다.
1) 아동복지의 개념
아동복지란 아동의 욕구나 문제를 충족하고 해결하기 위해 아동복지정책에 기초한 실천을 통해 제공되는 아동복지 서비스를 의미한다. 외국 학자들의 정의를 보면,
프리드랜더(Friedlander) 는 “아동복지란 단지 빈곤, 방치, 유기, 질병 결손 등을 지닌 아동 또는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는 비행 아동에만 관심을 두는 것이 아니라, 모든 아동이 신체적 · 지적 · 정서적 · 발달에 있어서 안전하고 행복할 수 있도록 위험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하여 공적 · 사적 제반 기관에서 실시하는 사회적 · 경제적 · 보건적인 모든 활동을 포함한다.” 라고 정의하였다.
미국에서 발간된 “사회사업사전 (Encyclopedia of Social Work) 에 의하면, 아동복지의 개념은 다음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 참고문헌
-
김익균, <아동복지론>, 교문사, 2011
송정부, <사회복지학개론>, 학지사
이순형, <아동복지 이론과 실천>, 학지사, 2009
김익균, <아동복지론>, 교문사, 2005
노병일, <개정판 아동복지론>, 두남, 2004년, P.126~127
보건복지부(2012), 아동복지시설현황
성영혜·김연진, <아동복지의 이론과 실제>, 동문사, 2003년, P.152~153
이복희, 문영희, 김종국 공저, <청소년 복지론>,p.311
표갑수, <아동청소년복지론>, 나남출판
자료평가
-
- sjows2***
(2015.03.01 12:08:2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예비 보육교사로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는 무엇인지 근거를 들어 기술하세요
- 측정과 척도의 개념을 설명하고 측정의 4가지 수준이 갖는 특징을 기술하고 조사연구에서 측정의 수준을 반영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자신의 생각을 쓰시오
- 보육실습일지(어린이집 9월~10월 4주간 , 주간보육계획안, 급식식단표, 실습생소감, 지도교사평가, 실습평가보고서)
-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정책의 가치 갈등이 발생하는 예를 하나 들고, 그러한 가치 갈등이 발생하였을 시에 해결할 수 있는 방안
- 출산율 078 대한민국 저출산 인구문제는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아주 중요한 사안이다 정부는 출산, 결혼 장려 대책을 내놓고 있지만 성과가 나오지 않고 있는데 다른 주요 국가의 인구 형태의 변화에 대해 살펴보고 이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영유아 프로그램의 사회 문화적 배경에서 현재 영유아교육에 영향을 주는 사회문화적 특징을 브론펜 브레너는 어떻게 설명하고 있는가
- 우리나라의 역사적 흐름에 따라 변화한 사회복지행정의 흐름을 조사 분석하고 우리나라 사회복지행정의 장점 및 단점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장애인복지에서 자립생활 모델의 현황과 전망에 대하여 논하시오
- 자신이 학교에서 근무하는 사회복지사라면 인터넷 또는 게임중독 청소년을 어떻게 도울 수 있을지 기술하시오
- 신자유주의가 사회복지정책에 미친 영향에 대해 문헌과 교재를 참조하여 서술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