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와 청소년 문화 청소년학 연구에서 대중문화의 의의와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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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0년대는 한국사회에서 문화에 대한 연구관심을 포괄적으로 확장하고 동시에 그 수용 영역과 대상 계층을 넓히면서 그 동안 소수에게 지배되어 왔던 고급문화 대신 대중문화가 대중에게 확산침투되는 시기. 대중문화가 우리사회에 화려하게 등장했다. 청소년을 가리켜 생비자(prosumer)라 칭하게 된 것도 이즈음의 일이었다. 주요 청소년 문화영역이었던 학생문화 대신 다양하고 이질적인 대중문화가 새로운 청소년문화의 주요 영역으로 등장함.
2) 대중문화의 개념과 의미
-대중문화는 크게 두 가지 개념으로 구분
매스 컬쳐 : 불특정 다수에 의해 향유되는 문화(열등한 집단의 저속한 문화)
파퓰러 컬쳐 : 다수에 의해 일반적으로 동의되면서 인기가 있는 문화(다수의 사람이 향유하는 대중적인 문화)
-대중문화의 저급한 계급성을 지적하는 이론가들
대중문화는 고급문화의 상대적 개념, 저급성과 상업성이란 성격으로 포장되어 있어 건강한 문화를 저해하고 나아가 지배계급의 이데올로기를 확산시키는 주요 도구
3) 대중문화의 계급과 경계의 와해: 아비투스와 크로스 오버, 그리고 퓨전
부르디외는 문화의 계급성과 문화 이데올로기에 의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다.
아비투스와 문화자본이라는 그의 독특한 개념은 문화 분석의 주요 도구로 사용된다. 아비투스란 일정 방식의 행동과 인식, 감지와 판단의 성향 체계(문화적 취향)로서 개인의 역사 속에서 개인들에 의해 내면화되고 체화되며 또한 일상적 실천들을 구조화하는 매커니즘을 의미한다. 즉 사회 구성원의 행위 문법의 일종으로서 특수한 실천들의 생산을 위한 도식 내에서 하나의 계급과 구별 짓는 구실을 한다. 아비투스의 형성과 문화자본의 상속이 계급 구분에 영향을 준다고 말한다.
90년대 대중문화는 계급을 구별 짓는 문화적 속성이 퇴화되고, 현대사회의 대표적 삶의 전형으로 등장한다. 그리고 대표적 삶의 전형인 대중문화의 주체로 10대와 20대의 청소년들이 자리 잡기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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