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가복음 이적의 복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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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마가복음은 이적의 복음이라고 할 만큼 많은 이적이 수록되어 있다 마가복음에는 18개의 이적이 나타난다. 첨부자료1) 참조
. 그러므로 마가복음에서는 하나님 나라를 선포한 예수의 중심활동이 바로 이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본론에서는 예수의 이적을 자세히 살펴봄으로서 마가복음의 본래 메시지를 찾아보고자 한다.
2. 본론
근세 이전의 교회는 기적을 하나님이 자연의 흐름에 개입한 ‘초자연적인 사건’으로 이해하였다. 그리고 이것은 예언의 성취와 더불어 기독론을 증명하는 중요한 요소였다. 하지만 근세에 들어서면서부터 기적은 변증의 요소가 아니라 변증의 대상으로 전락하여 다양한 기적 해석 방법이 나타나게 되었다. 하지만 이것은 기적의 역사성 뿐 아니라 역사적 예수까지도 부인하게 했다. 그래서 역사적 예수를 증명하기 위해서 예수와 다른 기적 행위자를 비교하는 기적 행위자의 유형론이 나오게 되었다.
1. 기적의 해석방법
1) 합리주의적 해석 ; 기적을 이성이 납득할 만한 것으로 만들려는 노력으로 바아르트와 파울루스가 대표적이다. 이들은 예수가 물 위를 걸은 이적, 폭풍을 잠잠케 한 이적, 오병이어의 기적 등의 역사성을 인정하면서 이성적으로 설명하려고 시도했다.
2) 신화적 해석 ; 기적을 신화적인 요소로 이해하려는 것으로 슈트라우스가 대표적이다. 그는 기적이 메시아를 갈망하는 대중이 만들어낸 집단적 무의식의 산물이라고 했다.
3) 양식비평적, 종교사적 해석 ; 마가복음의 기적과 고대 기적 사이의 공통된 전승구조 첨부자료2) 참조
를 밝혀내어 예수의 기적이 단순히 신앙의 메시지를 표현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되었다는 해석방법으로 불트만, 디벨리우스, 빌러 등이 대표적이다.
4) 편집비평학적 해석 ; 복음서의 저자가 자신의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기적 전승을 편집했다는 것으로 원칙적으로는 양식비평적 해석과 동일하다. 헬트, 부쎄, 불트만이 대표자이다. 이들은 마가의 저자가 의도하는 기적은 예수의 행적이 아니라 십자가의 부활이라고 주장하였다.
2. 기적 행위자의 유형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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