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수 오디션 프로그램의 인기 요인과 나아갈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그림 1> 오디션 프로그램의 인기 ............................................................. 3
<그림 2> 오디션 프로그램 인기 요인 ........................................................ 4
<그림 3> 오디션 프로그램의 상금 ............................................................. 5
1.서론: 오디션 프로그램의 현황
최근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이 방송가를 휩쓸고 있다. 2009년 미국 인기프로그램인 <American idol>의 포맷을 차용한 <슈퍼스타K1>이 우리나라에서 열풍을 일으키자 이를 필두로 <위대한 탄생>, <K팝 스타>, <The Voice of Korea>등 다양한 가요 오디션 프로그램이 출몰하였다. 오디션 프로그램은 더 나아가 <도전! 슈퍼모델 코리아>, <마스터 쉐프 코리아>, <기적의 오디션>과 같이 모델, 요리사, 연기자를 뽑는 프로그램 등으로 그 종류 또한 다양해졌다. <슈퍼스타K>는 시즌2때 케이블 방송 사상 최초로 시청률 두 자리 수를 기록하는 쾌거를 이루었고, 현재 방영 중인 시즌4에서는 지원자가 200만 명이 넘었다. <위대한 탄생>, <K팝 스타>는 동시간대 시청률 1위를 기록하였으며, <도전! 슈퍼 모델 코리아>, <마스터 쉐프 코리아> 등도 회를 거듭하며 입지를 굳혀가고 있다. 오디션 프로그램들이 방송되고 나서 프로그램에 관련된 내용들이 실시간 검색순위 상위권을 기록하고, 오디션 참가자들이 포털사이트에서 화제의 인물로 등재되거나, 그들을 포스팅 하는 글들이 올라오는 것은 비일비재한 일이다. 대학생 100명을 대상으로 2011년 3월 15, 16일 양일 간 진행된 설문지에서 “오디션 프로그램이 열풍이라고 하는데 그 점에 대하여 동의합니까?” 라는 질문에 92%가 예라고 답했으며, “오디션 프로그램을 본 적이 있습니까?” 라는 질문에는 91%가 예라고 답했다.
▲ <그림1> 오디션 프로그램의 인기 (http://culturenori.tistory.com/1634)
오디션 프로그램이 이렇게 성행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 보고서에서는 오디션 프로그램 중에서도 가요 프로그램을 위주로 인기요인과 장점, 문제점을 살펴보고 오디션 프로그램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 알 볼 것이다.
2. 가수 오디션 프로그램의 인기요인과 장점
1) 가수 오디션 프로그램의 인기요인
참고문헌
참고문헌
1) 단행본
(1) Hofstede. G(1991), 차재호 외 역,『Culture and organizations』, 학지사, 1995
2) 논문
(1) 박경옥(2012), 『서바이벌 오디션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문제점과 발전방향』, 단국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 석사학위논문
3) 기사
(1) 서병기, “우후죽순 오디션 열풍, 걱정할 필요 없는 이유,” <엔터 미디어>, 2011년 04월 09일
(http://entermedia.co.kr/news/news_view.html?idx=187&page=1&bc=&mc=&find=&sch_date=)
(2) 윤상근, “기본에 충실한 K팝 스타2, 오디션은 이래야 한다,” <머니 투데이 스타 뉴스>, 2012년 11월 20일
(http://star.mt.co.kr/view/stview.php?no=2012112008164130007&type=1&outlink=1)
(3) 한경희, “오디션 공화국이 간과하고 있는 것 몇 가지,” <오 마이 뉴스>
2012년 11월 23일
(http://star.ohmynews.com/nws_web/GenericErrorPage.htm?aspxerrorpath=/NWS_Web/OhmyStar/at_pg.aspx)
(4) “학원가도 오디션 열풍… 음악학원 ‘북적’ 교과학원 ‘썰렁’”, <서울신문>, 2012년 09월 17일
4) TV 프로그램
(1) MBC 100분 토론, 「오디션 프로그램 열풍, 어떻게 볼 것인가」, 2011년 04월 01일 방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예능프로그램 포맷 분석
  • 오디션 서바이벌 프로의 과열한 경쟁분위기를 완화-아이돌 산업의 한계 인식. 뮤직뱅크가 K팝의 열풍으로 수출이 잘 된다 하더라도, 아이돌만으로 뒤덮이는 뮤직뱅크에 대해서는 비판적인 시각-주류 음악과 비주류 음악의 균형적 발전음악의 다양성+심사의 공정성->불후의 명곡처럼 앞으로도 여러 세대가 함께 시청할 수 있는 사회성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 필요2.4음악프로그램불후의 명곡결론프로그램 품질에 대한 고민과 나아갈 방향다양

  • 예능프로그램 포맷 분석
  • 가수들의 명곡을 젊고 요즘 잘나가는 가수들이 부른 다는 점에 있어서, 기존의 음악프로그램들과는 달리 세대간 장벽을 허물었다.1.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이란?탤런트 오디션 포맷은 주로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거액의 상금 혹은 상품을 놓고 노래, 춤과 다양한 재능을 겨루어 최고의 승자를 가리는 장르다. 현재 한국의 리얼리티 포맷에서도 가장 인기 있는 장르. 방송산업의 특성상 이미 인기 있는 연예인이나 스타들이 출연한다면 시청률을 일

  • 강남스타일 열풍과 K-POP의 발전방향
  • 인기를 짐작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각 시장에서 어떠한 점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지, 그렇지 않다면 왜 인기를 끌지 못했는지에 대해 알 수 있을 것이다. 둘째로 강남스타일의 인기요인을 살펴보고 강남스타일이 기존의 K-POP과 차별되는 점에 대해 분석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그러한 차이점을 바탕으로 향후 K-POP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2) 연구범위와 방법국내 시장의 범위에서는 10대와 20대, 그리고 30대까지를 음반시장의 주요 구매층으로

  • 스타 매니지먼트의 개념, 유래, 연예, 마케팅 성공사례, 성공요인, 전략, 경영, 마케팅, 변화, 특징, 현황, 사례,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아갈 방향, 조사분석
  • 가수의 인기 창출과 그 인기의 유지를 통해 스타로서의 수명을 연장시키는 것이다. 이것은 결국 가수를 통해 이윤을 극대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윤을 극대화하기 위한 매니지먼트의 대상이 된 가수는 기획과 준비과정을 통해 일정한 캐릭터로 개발된다. 먼저 시장조사를 통해 가수의 상품성을 타진해보고 이 상품성을 확대재생산․유지시키기 위한 중장기적인 기획을 한다. 이 기획은 가수의 특성을 파악하거나 상품성을 예측하고 활동 방향 등을 결

  • KPOP엔터테이먼트_유럽진출_사례
  • 가수들에게 유럽이 열광하기는 쉽지 않기 때문이다.이에 정부까지도 케이팝이 글로벌 시장으로 나아갈 수 있는 방안을 고민케 하는 계기까지 마련했다.한국정부측으로서는 이웃한 일본과 중국사이에 힘겹게 끼인채 자동차나 전자제품의 수출에 의존하여 살아가는것과 같은 한국의 이미지를 이제 문화라는 것으로 외국에 각인 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가 온것이다.‘경제의 새로운 동력, K-POP 열풍’ 및 K-POP 확산에 따른 경제적 파급 효과를 이용한 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