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집단 이론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소집단이론의 인간 본성에 대한 기본적 관점은 환경 속의 집단에 속한 개인(person in group in environment)이라는 관점이다. 소집단이론에서는 인간을 전 생에 걸쳐 상호 의존하는 생리, 심리, 사회적 존재로 보고 인간 생존의 주된 근거는 협동으로 본다. 이런 근거에 Falck(1988)은 집단 소속의식을 인간 기본 욕구라 하고 소집단이론의 인간관은 개별성-집합성으로 본다. 소집단 이론가들은 집단속에서, 집단을 통해서만 개인은 자기를 확인하고, 개인 양심을 발달시키고, 행동 기반을 구축할 수 있다고 본다.
제2절 기본가정
소집단 이론에서는 인간의 성격은 한 개인의 집단에 소속되어 교유의 기위와 권리 그리고 역할을 부여받고 타인들과 상호작용을 함으로써 형성되고, 그러한 집단성원들과의 관계를 통하여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변화하고 수정된다고 보고있다. 그리고 개인은 집단에 참여함으로써 수단적 활동과 표현적 활동에 많은 영향을 받게 된다. Yalom(1985)는 집단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부적응적 개인은 11가지 치료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보았다.
-11가지 치료적 효과
1) 희망의 활착 - 집단성원이 다른 성원의 진보상황을 관찰, 다른 성원의 지지를 받을 수 있으므로 자신도 성공할 수 있을 것이란 기대를 갖게 됨.
2) 보편성 - 집단성원은 자신의 문제나 경험이 다른 성원의 경험과 유사하다는 것을 인식 할 수 있게 됨.
3) 정보의 공유 - 집단 성원은 집단사회복지사와 다른 성원들로부터 필요한 정보 획득.
4) 이타주의 - 다른 사람으로부터 원조를 받을 뿐만 아니라 원조를 제공함으로써 자신에 대해 더욱 긍정적인 감정을 갖게 된다는 점 인정.
5) 원초적 가족집단의 교정적 재현 - 자신과 다른 가족 성원들간의 역동적 관계가 집단성원들 사이에서 나타나는 것을 발견, 다른 방식으로 대처, 해결 할 수 있는 방법 모색과 실험 가능.
6) 사회화 기술의 발달 - 집단 경험의 일부로서 사회적 기술을 학습, 실천에 옮길 수 있음.
7) 모방행동 - 다른 집단성원들이 상황에 반응하는 방법 관찰, 자신에게 유용한 반응 모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 레포트) 콜버그의 도덕발달 이론이 아동 교육에 주는 시사점
  • 이론은 부모나 교사들이 어린이의 연령에 따라 어떻게 도덕 교육을 할 것인가에 대한 구체적인 행동유형을 제시해 주고 있다. 예컨대, 아주 어린 아동들이 나쁜 행동을 했을 때는 즉각적인 처벌로 어린이의 행동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알려 줄 필요가 있을 것이다. 보다 성숙한 어린이나 청소년에게는 사회적 제재보다 보편적인 가치기준 혹은 양심에 호소하는 것이 더 적절한 방법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4) 발달 단계에 맞게 정상적 교육 폭력과 비행

  • [조직행위론] 성공하는 팀장은 퍼실리테이터다 도서요약 및 커뮤니케이션
  • 이론이 제안하듯이, 사람들은 종종 자기 자신의 태도, 정서 및 다른 내적 상태를 부분적으로 자신의 외형적 행동과 이 행동이 일어나는 환경의 관찰로부터 추론하여 알게 된다. SWAT팀 활동을 통해 변화된 팀원들의 모습이 조직 외부의 다른 구성원들에게 영향을 미치게 된 것이다. 지금까지 간략하게 책의 내용을 집단역학이론을 통해서 간략하게 분석을 해보았다. 이를 통해소집단에서 일어나는 일련의 사건들의 원인을 분석하고 그에 대한 체계적인

  • [조직론] 조직의발달사
  • 이론은 비교적 그 역사가 짧다. 조직이 사회에서 점차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되어서야 조직이론의 필요성에 대한 관심이 주어지게 되었다. 조직이 발전하고 그 영역이 점차 확대됨에 따라 조직을 운영하는 최선의 방법을 결정하려는 노력하에 실질적인 연구분야로 대두되었다. 우선 조직 이론의 발달사를 살펴보기 전에 조직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정의를 내려둘 필요가 있다. 조직이란 적어도 20명 이상으로 구성된 소집단의 규모이며 개인들로 결

  • (A+ 레포트) 유아교육-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배경과 활용 방안
  • 소집단이나 우발적으로 생겨 난 개별 프로젝트에는 교사의 사전 계획이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프로젝트의 규모에 따라 교사의 선행 계획이 필수적인 경우도 있다. 교사는 여러 가지 준거에 기초하여 프로젝트 주제를 선정할 수 있다. 선정된 주제를 유아들이 흥미 있어 한다면 주제를 선정하고 선정된 주제를 중심으로 유아의 아이디어와 교사의 아이디어를 중심으로 프로젝트 활동들이 전개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주제들은 준거에 기초하여 교

  • A+ 받을수 있는 레포트 작성법
  • 이론의 비판점)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 교사는 어떠한 노력을 해야할까?⇩⇩⇩Ans.1 소극적인 아동의 경우는 미술에 흥미가 없거나 자신감이 결여된 경우일수 있기에 교사의 적절한 발문으로 인해 동기유발을 높여 흥미도를 높일수 있고, 자신감이 없는 아동들에게는 소집단학습이나 협동학습 등의 학습전략으로 성취동기를 높게 할 수 있다.Ans.2 미적체험활동시간에 종전의 교과서에 등장하는 단순한 사진자료나 멀티미디어 자료를 제시하는 교육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