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배값 인상 청소년 금연 흡연예방에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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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담뱃값 인상은 특히 청소년의 금연과 흡연 예방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대 보건대학원이 지난 7월 전국 중·고등학생 1만3279명을 대상으로 실시,25일 발표한 청소년 흡연실태 조사에 따르면 청소년의 담배 수요 가격 탄력도는 마이너스 1.56으로 성인(마이너스 0.39)의 4배가 넘었다. 담배수요 가격 탄력도는 담뱃값을 1%올릴 때 담배 수요가 얼마나 줄어드는가를 나타내는 것으로, 가격탄력도 마이너스 1.57은 값이 10% 오를 때 담배 수요가 15.6% 줄어든다는 의미이다.
담뱃값이 인상된 지 6개월 이후 청소년의 11.7%가 담배를 끊었다고 응답,11%가 ‘끊었다’고 대답한 성인보다 약간 많았다. 또 청소년의 20.5%가 담뱃값 인상 이후 흡연량을 줄였으며,담배를 피우지 않는 청소년 가운데 9.5%가 담뱃값 인상이 흡연 시도를 단념하는 이유가 됐다고 대답했다.
한편 우리나라 청소년 전체 흡연율은 11.6%로 청소년 9명 중 1명이 담배를 피우며, 이중 남학생 흡연율은 14.7%,여학생은 7.8%였다. 실업계 고등학생의 흡연율은 25.2%,인문계는 9.6%였다.
담배값 추가인상 안하면 금연효과 감소`
지난해 연말 담배값 500원 인상으로 담배를 끊은 인구가 8%를 넘었지만, 추가적인 인상이 없을 경우 이같은 금연효과마저 사라질 것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보건복지부가 국정감사 자료로 공개한 고려대 김원년 교수팀의 연구용역 결과에 따르면 담배가격 인상으로 흡연 중단자 비율이 8.25%에 이르렀고 흡연량 감소자의 비율도 27.84%로 나타났습니다. 김 교수는 이같은 담배값 인상 효과는 일정 시간이 지나면 소득 증가로 상쇄되는 경향이 있는 만큼 물가인상률을 상회하도록 기존 담배값의 20%이상을 인상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보건복지부 건강정책과
○ 담배값 인상 효과는 대개 다음과 같은 3가지 방법에 의해 계측됨
- 총량적 자료(aggregated data)를 이용하는 시계열적 분석방법(time-series analysis)
- 일정시점을 기준으로 표본을 추출(sampling)하여 종전의 조사결과와 비교하는 서베이(survey)
- 동일한 집단을 대상으로 일정기간 추적 관찰하여 흡연여부 등을 조사하는 패널조사(pan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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