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 현장방문 보고서 혜성유치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우리가 방문한 유치원에서 받은 계획안은 일일 계획안이었다. 일시와 생활목표 등이 적혀있었고, 몇 시부터 몇 시까지 무엇을 할 예정인지 써놓은 일일 시간표와 이에 대해 그 시간에 어떤 활동을 할 것인지에 대해 자세히 적혀 있었다.
계획안에는 등원할 때부터 하원할 때까지의 활동할 내용들이 빽빽히 적혀 있었는데, 활동내용에 대해서만 적혀있는 것이 아니라 그 시간마다의 활동명과 활동목표, 활동자료 및 유의점까지 주제를 나누어 적혀있었다.
우선 활동내용부터 보자면 등원 및 자유선택시간에는 유아의 몸 상태를 어떻게 관찰해야하는지와 오늘의 자유선택활동에 있어서 먼저 이야기를 나눌 주제에 대해서 적혀있었고, 애국조회시간에는 아침간식을 먹는데 어떠한 자세로 간식을 받고 먹어야하는지에 대해서 적혀있었다. 그 다음에는 수업들이 이어지는 시간이었는데, 이 시간들 속에도 어떤 이야기를 나눌지, 어떤 것에 대해 어떻게 가르칠지에 대해 등등 자세히 적혀있었다.
<실제 수업과의 차이점과 그에 대한 생각>
우선적으로 결과부터 말하자면, 방문하여 관찰한 결과 계획안대로 하는 활동도 일부 있었지만 일일계획안은 그저 계획안이었을 뿐이라는 것이다. 계획안대로 시행하기에는 유아들을 상대하는 유치원이기에, 그리고 갖은 행사들도 함께 진행되기에, 또한 집에 가져가서 부모님들께 무언가 보여드려야할 성과물이 있어야하기에 무리가 있기 때문이다.
참관하여 본 수업들과 상황들을 적자면 등원 및 자유선택활동에서부터 이야기 나누기는 없었고, 그저 아이들을 반기고 아이들은 오자마자 자신의 이름표들을 선택활동마다 붙이고 놀뿐이었다. 이에 대해 생각하는 것은 자유선택활동을 말 그대로 유아가 하고 싶은 것을 하는 시간이기에 계획안대로 이야기를 나누거나 선택활동을 제한하여 놓는 것보다는 이것이 더 자유선택활동의 의미와 부합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다음으로 애국조회는 월요일만 다 같이 모여서 하기 때문에 다른 요일에는 애국조회 시간이라기보다는 아침간식시간이라고 적는 것이 맞다고 생각한다.
안전교육은 계획안에 적혀 있는대로 식품, 약물 오남용에 대한 동영상을 본 후 함께 이야기 나누기를 하였는데 이야기를 나눌 때 선생님의 재량으로 발표를 시켰다. 이 유치원의 발표노래는 “내가 먼저 발표할게.”라고 발표자가 말하면, “그래, 네가 먼저 해.”라고 친구들이 말해준다. 이러한 발표노래를 부르면서 서로 더 돈독해지는 것 같아 보여 좋았다. 그리고, 우리와는 달리 발표를 하고 싶어서 선생님의 말씀이라면 다 시행하는 모습을 보고 나도 저 나이때에는 그랬었는데 지금은 왜 두려워하게 되었을까를 생각하게 되었다. 한가지 이유를 들자면 저 때의 자신감이 개방적인 교육과정을 통해 가꾸어졌더라면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 다음시간부터는 점심시간을 빼고는 다 계획안과 달랐는데, 이 계획안대로라면 이야기 나누기, 동화, 점심, 바깥놀이, 평가 및 지도 시간이 이어졌어야하는데, 내가 본 수업은 핸드벨 수업, 율동시간, 중국어 시간, 점심, 영어시간, 평가 및 귀가지도시간이었다.
계획안대로라면 세계인의 축제인 월드컵과 올림픽의 사진을 보고 차이점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종목과 특징에 대해, 경험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야 할 시간에 발표회라는 행사를 위해 TV화면에 계이름을 적어놓고 에델바이스를 핸드벨로 연주하는 방법을 배웠다.
‘파란티셔츠의 여행’이라는 제목의 동화책을 읽어주고 그 책의 그림에 대해, 내용에대해 등 이야기를 나누어야할 시간에는 지하 강당으로 내려가서 외부강사와 율동을 하였고, 담당 선생님께서는 유아들을 강당으로 질서에 맡게 내려보낸 뒤 교실로 돌아가셔서 문서작업을 하셨다. 유아들은 강당에서 외부선생님과 “둘이 살짝 손잡고”를 부르며 율동을 배웠고, CD로 노래를 튼 뒤 그 가사를 표현하는 활동을 하였다. 30분간의 율동 시간 후 다시 교실로 올라왔을 때에는 시간이 점심시간이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중국어를 배우기 위해 중국어 선생님을 기다리며 TV로 동화 동영상을 시청하게 하였다.
우리였더라면 동영상을 보여주면서 시간을 때우는 것이 아니라 피아노를 쳐주며 함께 동요를 부르며 시간을 보내던지, 유아들과 둘러 앉아 이야기를 나누는 등 중간에 바로 정리될 수 있는 활동을 했을 것이다. 그 이유는 동영상을 시청하는데 중간에 선생님이 들어오셔서 동영상을 중간에 끊었더니 유아들이 중국어 선생님을 향해 좋지 않은 반응을 보였기 때문이다.
중국어 시간에는 자동차, 자전거 등 단어를 시간마다 한가지씩 배우고 그에 대해 말로만 학습, 복습하는 것이 아니라 동작과 함께, 그리고 놀이와 함께 학습, 복습을 하였다. 이에 대해서는 정말 좋은 수업방법이라고 생각한다. 그 이유는 유아들이 익힐 수 있는 한계점을 알고 수업하며, 유아들의 수업참여를 위해 게임으로서 활동을 했기 때문이다.
다음 점심시간 후에는 원래 유치원마다 바깥놀이를 30~60분은 꼭해야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 유치원에서는 바깥놀이가 아닌 다른 외부선생님과 함께 영어동화책을 통해 영어를 배우는 시간을 가졌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현장에 비교적 객관적안목으로 접근 편리(2) 상이한 가치를 추구하는 여러사회의 교육실정에 공통적으로 기여하는교육이론 전개에 편리예) 교육은 문화의 전승과 개조의 과정이다다. 약정적 정의: 일반적인 교육의미 진술하는 것 아니라 교육과 관련된 다른활동으로부터 교육을 구별지으려는 하나의 약속으로서의 정의(1) 교육을 무엇이라 하자와 같은 제언을 함으로서 교육에 대한 여러 시각들을조정시켜 줌(2) 문제 및 상황의 특수성 고려하여

  • [영화]정성일씨의 영화관람석
  • 방문하기로 약속한 날이다. 한가하고 지루한 영화관에서 그는 얼굴도 모르는 남자를 기다린다. 그런데 갑자기 한 남자가 영화관 앞을 지나간다. 강정자는 자신도 모르게 그를 쫓아 빗속을 달려가지만 허탕을 치고 돌아온다. 영화관에서는 또 한명의 남자가 그를 기다리고 있었다.임순례는 무더운 여름날 오후의 하찮은 삽화 속에서 삶의 쓴웃음과 슬픈 현실 사이의 작은 마찰을 마치 솜씨 좋은 융단이라도 짜듯이 그물코로 엮어낸다. 그래서 13분 30초의

  • [사학] 친일파 99인 자료
  • 현장, 우리교육, 90. 8윤건차, 일본의 역사 교과서 왜곡 그 이후, 위책안선덕, 일본은 싫지만 일제는 좋다, 위책이광호, 교육계 잔재와 오늘의 우리 민족의 일본 또는 일본 문화, 위책이현희, 일제 통치가 한국인의 의식구조에 미친 영향, 사회와 사상, 90년 가을호청산해야할 일제의 잔재, 한국 논단, 90년 8월호1. 친일파 처리 문젱의 실천적 과제1) 친일파의 친일내용과 활동 및 그 형향에 대한 조사.

  • 2011년창업아이템(오피스텔임대사업,정보검색대행업,파티관련사업,보디가드사업)
  • 혜성극장을 운영하고 있다. 벽산그룹은 부산 남포동에 위치한 대영극장과 혜성극장을 헐고 복합극장을 세우기 위해 현재 기초공사를 추진중이다. 이밖에 대전,대구,경기,강원 등지에도 체인망을 구성, 극장을 10여곳으로 확장할 체비를 서두르고 있다. 대우그룹도 대구시 문화동에 1천200석 규모의 극장을 건설중이다. 서울 강남에도 극장 건설을 위해 부지를 물색중이며, 부산.광주.대전 등지에도 극장 체인망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대기업이 최근들

  • [관광] 에버랜드 분석
  • 방문자들에게는 진하게 체험되지 않고 있음을 나타내는 것이라 하겠다. 재미있고 즐겁게 해주려고 남다른 노력을 하고 있지만 가슴 울렁거리는 감동을 주지 못한다. 지형 자체가 기본적인 제약임은 어쩔 수 없다. 그렇지만 체험공간들이 남들과 확연히 다른 감동을 주는 배타성 확보에 가일층 노력해야 할 것이다.2) 가격에 대한 고객의 인식개선다양한 할인 서비스에도 불구하고 고객들은 에버랜드의 가격을 부담스러워한다. 하지만 이 가격의 문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