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복지협의회 개선방향과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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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첫째, 한국사회복지협의회는 기존의 중앙협의회를 비롯한 시. 군. 구 지방자치단체에 이르기까지 협의회를 설립함으로써 명실 공히 한국의 사회복지사업을 핵심적으로 운영. 관리할 수 있는 네트워크를 갖추게 된다는 점이다.
따라서 중앙사회복지협의회는 이미 독자적이고 자주적인 민간조직으로서 활동을 추진해 온 사회복지 관련기관과의 연대를 도모하고 상호 협력하여 21세기 지역복지시대를 맞아 함께 이끌어 가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거듭 태어나는 자세로 조직이나 기구의 개편이 대폭적으로 이루어져야 하고 체계로 바꿔야 하며, 예산의 공개가 이루어져 투명성과 사업의 효과성 그리고 평가사업이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한국의 사회복지 영역에서 반관반민의 형태로 운영되어 온 중앙사회복지협의회는 그동안 수많은 고통과 어려움 속에서도 헤아릴 수 없는 시련을 겪고, 그고 작은 사업을 수행해 온 것은 사실이다. 그렇지만 조직 자체의 지나친 폐쇄성과 비공개성, 그리고 임원, 이사의 장기적인 연임은 많은 문제점을 노정시키고 있다. 따라서 중앙협의회로부터 조직 및 기구, 예산에 이르기까지 구조 조정이 필요하며, 임원과 이사에 대해서는 정관의 규정을 고쳐서라도 1회 연임만 허용할 수 있도록 하여 새로운 조직과 기구인사로 과감히 변모해야 할 것이다.
셋째, 사회복지협의회는 프로그램 사업 수행에 있어서 사업별, 분야별 등 나름대로의 사업을 실시하여 지금까지 그 역할과 가능을 수행해 왔다. 그렇지만 급변하는 사회의 환경 속에서 복지환경의 변화속도는 이에 못 미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것은 조직 자체의 전문성과 정보화가 뒤쳐져 있음을 의미한다. 각종 위원회를 비롯한 전문위원회까지도 상호 중복되는 것을 피해야 하고, 각계각층의 전문가를 실질적 위원으로 위촉해야 한다. 이에 대한 종합사회복지정보센터의 기능과 역할이 대폭 이루어지고 전국의 사회복지 전산망을 효율적으로 끌어가기 위한 전산화작업이 과감히 이루어져야 한다.
넷째, 지역사회복지협의회의 경우 사회복지 독립법인으로서 독자적인 노선을 취하고 있으나 아직까지 기존 중앙과 지역간의 법인 이전의 상태보다도 협의회의 회원 자격을 개인. 단체회원으로 분류하고, 각계각층의 회원을 개방하여 사회복지에 관심이 있는 자를 수용하고 있으나 이것은 회원의 폭과 범위를 넓혀 줄 뿐, 적극적이고 관심 있는 조직의 참여는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어떻게 보면 협의회를 구성하고 있는 임원이나 이사들의 경우에 시. 도도 중앙과 마찬가지로 장기적인 연임으로 인해서 지역 협의회의 운영. 관리가 기존의 상태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독립법이 이후에 회원으로서 몇몇 사회단체의 인사나, 관련인사만 연임했을 뿐 기대 이상의 변화를 찾아볼 수 없다.
따라서 조직, 인사, 예산 그리고 프로그램 사업 등이 전체적으로 1인 회장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회장 개인의 업무활동이 전반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 지역사회 자체의 자정자립도와 지역복지가금을 형성하기 위한 지역복지운동이 전 국민을 대상으로 전개할 필요가 있다.
다섯째, 지역사회복지협회의 설립은 중앙협의회가 앞으로 지속적인 사업추진으로 이를 수행해 나아가야 한다. 무엇보다도 지방자치시대에 있어서 지역사회의 문제해결은 지역사회 주민의 적극적인 참여로만 가능하다.
지역협의회의 조직 및 기구, 프로그램 사업, 예산 등에 적극적인 주민의 관심이 요구된다. 지역협의회 임원으로는 각 지역 해당구역으로 인해 지역에 포함되는 임원, 이사가 이중으로 중복되어 회원으로 가입될 수 있어서 지역간의 활동이 다소 소극적일 수 있다. 따라서 이를 협의. 조정하는 문제가 요구된다. 그 저 형식적으로 회원으로서가 아니라 지역의 문제에 관심과 고지의 이해가 충분히 이루어져 지역복지사업을 함께 수행할 수 있는 회원이라야 한다.
여섯째, 중앙, 지역 협의회의 조직과 기구가 민간의 자주적 독자성을 가지고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예산의 뒷받침이 이루어져야 하는데 이를 얼마만큼 조성하고 확보하느냐에 그 관건이 달려 있다. 따라서 정부는 기존의 사회복지협의회에 대한 평가사업을 실시하거나, 이를 조정. 심의하거나 또는 조직이나 기구 그리고 임원에 대한 개편을 단행하여 새로운 변모의 틀을 구성토록 해야 한다.
일곱째, 사회복지협회는 중앙시. 도시. 군. 구 협의회의 전달체계를 더욱 강화하고 이를 상하, 하향식의 체계를 더욱 공고히 해야 한다. 이것은 민간사회복지를 체계화하기 위해 중앙/지방자치단체가 파트너십을 모색한다. 또한 시민이 참여하는 사회복지협의회로서 민간자치조직이라는 확고한 명분을 유지시켜 지역사회의 주요 집단과 민간조직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의 제공과 의사결정이 민주적 과정을 보장하고 복지사회 건설을 위한 통합적이고 체계적인 주민의 연대의식과 공동체의식을 강화시켜 나가야 한다.
여덟째, 사회복지협회는 민간 사회복지서비스체계를 계획하고 조정하며 지역사회복지계획 및 조정기능을 전국적으로 수행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자원봉사의 주도적 역할을 담당하고 재원의 출처를 다원화해야 한다. 즉, 자원봉사의 효율성을 높이고 복지사회를 주도적으로 이끌어 가는 중추적 역할 정립과 지나친 정부보조금에 의존함으로써 행정의 관료적 통제로부터 탈피해야 한다. 즉. 자원봉사의 효율성을 높이고 복지사회를 주도적으로 이끌어가는 중추적 역할 정립과 지나친 정부보조금에 의존함으로써 행정의 관료적 통제로부터 탈피해야 한다. 이와 아울러 전국 공동모금회, 한국사회복지사협회, 한국사회복지학회와 협력적인 관계를 형성하여 한국 사회복지 현장의 실세로서 나아가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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