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대상 자원봉사자 교육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사회복지에서 중요시되는 자원 중 에는 물질적인 자원뿐만 아니라 실제적으로 인력이 필요한 부분이 많이 있다. 그렇기에 우리 사회복지계열에서 자원봉사자는 뗄 레야 뗄 수 없는, 필요하며 유지해야하는 중요한 자원이다.
4주의 실습 기간 동안 2주로 진행되는 지도자의 입장에서 계절학교에서 함께 할 자원봉사자들을 만나고, 같이 자원봉사자 교육을 받으면서, 이곳에 온 이 봉사자들이 진정으로 봉사가 무엇이며, 어떤 봉사자 이용자의 욕구에 맞는 봉사인지를 깨닫게 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를 알게 되었다.
자원봉사자란 무엇인가? 또한 계절학교는 무엇이며, 진정으로 봉사자와 이용자가 서로 공감하고 이해할 수 있는 봉사가 무엇인지 본질을 이해할 수 있는 자원봉사자 교육이 필요하다고 느껴 이번 과정일지의 주제를 잡게 되었다.
이제부터 자원봉사활동의 개념과 자원봉사자의 특성 그리고 여름계절학교의 진행과정과 이용자의 특성 그 안에서 자원봉사자가 취해야 할 행동이 무엇인지 이론과 시연 프로그램들을 통해 계절학교 봉사활동에 대한 취지를 이해하는 자원봉사교육을 진행 하고자 한다.
Ⅱ. 이론적 배경
1. 자원봉사활동의 개념
자원봉사활동이란 국가나 어떤 조직 또는 개인들의 강압에 의하지 않고 반대급부와 보상을 바라지 않는 자발적 행동이다. 즉 특정한 요구의 인식하에 사회적 책임감의 태도를 갖고 금전적 이득에 대한 관심 없이 기본적 의무감으로부터 벗어나 자발적 행동을 하도록 선택해서 이루어지는 활동이다(조휘일, 1999, 재인용). 또한, 스미스(smith)는 자원봉사자를 보건, 복지, 주택, 교육, 레크리에이션, 재활 등의 분야에서 직접 다른 사람을 돕기 위해 그들의 시간을 기여하는 사람이라고 정의 하고 있다. 결국 자원봉사활동은 활동을 위해 소요된 경비나 부수적인 수당을 받는 것, 자원봉사의 자발성 문제들에 대해 타 정의에 비해 덜 제한적 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2. 자원봉사자(volunteer)란?
자원봉사는 자유의지라는 뜻을 가진 라틴어 Voluntas에서 유래되었고, 자원봉사자라는 영어 단어 Volunteer는 라틴어 volo(의지)에서 나왔다. 즉, 자원봉사자란 자유의지를 바탕으로 사회봉사를 하는 사람을 하며, 한자어로는 "스스로 자-自, 원할 원-願, 받들 봉-奉, 섬길 사-仕"라고 하여 "스스로 원하여 받들고 섬긴다"라는 뜻으로 역시 자발적인 의지로 남을 돕는 것을 말한다.
2-1.청소년 자원봉사자의 의의
김동배(1997)는 청소년의 자원봉사는 지역사회에서의 체험학습을 통해서 개인적 만족감을 증진시킬 뿐만 아니라, 사회참여의 기회와 사회적 책임을 실천할 기회가 된다는 면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청소년들은 학교에서 배우는 교과학습을 통하여 얻은 지식과 기술을 보다 실제적인 적으로 만들 수 있다.
참고문헌
Ⅴ. 참고자료
서적
1. 류기형 외 5명(1999). 자원봉사론. 양서원
2. 정무성(2006). 장애인복지개론. 학현사
3. 강영실(2004). 장애인복지의 이해. 신정
4. 정무성(2004). 현대장애인복지론. 현학사
사이트
1. 통계청 http://www.kostat.go.kr/
2. 보건복지부 http://www.mw.go.kr/
3. 양천장애인종합복지관 http://www.ycsupport.or.kr/
논문
1. 김성경(2007). 우리나라 자원봉사자의 적극적 자원봉사참여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자원봉사정체감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2. 박가나(2007). 청소년 참여활동에 대한 인식조사 연구
3. 김욱, 송미영(2006). 대학생의 자원봉사 참여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4. 문영희(2003).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사회복지교육의 이론적 함의에 관한 연구
5. 조용하(2002). 대학생자원봉사활동의 이론적 고찰 - 봉사학습을 중심으로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보건 영역의 공적 자원 프로그램과 정신보건사업 활성화와 정신장애인 삶의 질 향상방안
  • 정신보건 영역의 공적 자원 프로그램과 정신보건사업 활성화와 정신장애인 삶의 질 향상방안 1. 사회적응 프로그램1) 일상생활 기술훈련 프로그램2) 직업재활 프로그램3) 직업재활 서비스 체계2. 사례관리 프로그램3. 낮병원(보호: day care) 프로그램1) 시사나누기 프로그램2) 일상생활훈련 프로그램3) 작업 프로그램4) 정신건강교육 프로그램5) 자치모임 프로그램6) 요리요법 프로그램7) 지역사회적응훈련(외출) 프로그램8) 사회기술훈련 프

  • 홀트 장애인 성교육 -늘 푸른 성
  • 프로그램 대상과 문제정의프로그램의 대상선정기준대상의 문제 및 원인프로그램 목적과 목표프로그램 형성기반프로그램 내용 및 실시방법프로그램 평가계획평가지표측정도구프로그램 일정표프로그램 일정표(Gantt chart)프로그램 회기별 활동내용프로그램 예산내역홀트 장애인 성교육‘늘푸른성’ 프로그램 내용요약성교육 방법일정 : 4월부터 11월까지 월 2회로 진행전문강사 : 2명 / 대상자 : 10명 / 자원봉사자개인별 수준차 고려인형

  • [사회복지, 사업계획서, 프로그램, 청소년, 학교사회사업, 자원봉사, 프로포잘, proposal] [청소년복지]청소년자원봉사체험교실 프로그램 계획서 제6기 늘푸른청소년자원봉사단
  • 교육적 목표의 달성을 위하여 청소년기의 특성과 또래집단의 역동성을 활용한 집단프로그램과 이웃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활동들로 구성되었다.청소년자원봉사체험교실 프로그램 계획서 늘푸른 청소년자원봉사단 6기 가족복지 0 0 0목적 및 목표목적본 청소년자원봉사체험교실 프로그램은 본 프로그램에 참여한 청소년들에게소집단의 역동성을 이용해 자원봉사활동에 선행되어야 할 적절한 자원봉사자 소양교육을 실시.자원봉사활

  • [자원봉사론] 장애인 분야 자원봉사
  • 장애인의 욕구1) 경제적인 욕구2) 의료의 욕구3) 교육의 욕구4) 직업 및 고용에 대한 욕구5) 물리적 환경에 대한 욕구6) 서비스 및 사회문화적 욕구7) 시설에 대한 욕구3. 욕구에 맞는 프로그램1) 경증 장애인을 위한 컴퓨터 직업 훈련2) 지체장애 중고등학생 학교지원사업3) 영유아대상 의료재활사업4) 수치료와 수영이 결합된 프로그램5) 지체장애인의 보장구 전시 및 교환 사업6) 컴퓨터 정보센터7) 차량지원 사업4. 자원봉사자의 태도1) 자원봉

  • [자원봉사] 장애인의 직업재활을 위한 자원봉사자의 역할과 참여증진방안
  • 장애인의 직업재활을 위한 자원봉사자의 역할과 참여증진방안-목차-제 1 장 서론제 1절 연구의 필요성 제 2절 연구목적 제 2장 이론적 배경제 1절 장애인 기본권의 헌법적 보장제 2절 장애인근로자의 직무만족제 3절 자원봉사자의 영역과 역할제 3장 본론 제 1절 우리나라 장애인 직업재활교육의 자원봉사제 2절 선진국 장애인 직업재활교육의 자원봉사제 3절 장애인 직업재활교육에서의 자원봉사자 역할제 4장 결론 제 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