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계발효과 이론] TV에서 보여지는 가수 희화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23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문화계발효과 이론’이란 1982년에 거브너(G. Gerbner)와 그의 동료들이 텔레비전이 수용자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주목하여 내놓은 이론이다. 이 이론을 간단히 정리해보면, 텔레비전 프로그램에서 묘사하는 사회적 현실과 환경들이 수용자들의 현실에 대한 개념, 또는 현실에 관련된 의견 형성에 강력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특히 TV를 많이 보는 중시청자는 경시청자보다 텔레비전이 그리는 현실을 실제의 현실로 착각하기가 더 쉽다고 한다. 다시 말해서, 현실에 대해 획일적이며 왜곡되고 매우 선택적인 관점을 받아들이게 된다는 것이다.
이 이론에 따라서 TV프로그램을 분석했을 때, 수용자에게 가장 그릇된 현실을 인식시키는 프로그램은 코미디 프로그램이다. 코미디 프로그램은 기본적으로 일정 대상 계층 혹은 인물을 희화화 함으로서 수용자에게 웃음을 주는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 글에서는 그 중에서도 프로그램에 자주 희화화 되는 대상인 가수를 중심으로 글을 전개하고자 한다.
기본적으로 희화화는 대상의 겉모습 중 일반적인 모습과 다른 부분을 부각시켜서 웃음을 유발한다. 과거에는 주로 락ㆍ메탈 가수를 희화화 하였다. 이 계통의 가수들의 외형적인 특징들을 과장하여 수용자들에게 보여주었다. 예를 들어 1990년대에는 MBC의 ‘허리케인 블루’라는 립싱크 코너에서 락ㆍ메탈 가수들의 희화화하여 보여주었고, 최근에는 KBS2의 ‘개그 콘서트’의 ‘봉숭아 학당’에서 락ㆍ메탈 가수의 특징을 가진 캐릭터를 출연 시켰다. 이들은 모두 락ㆍ메탈 가수들의 특징인 긴 머리, 거친 음색의 특유의 창법, 기타 등을 소재로 하여 수용자들에게 웃음을 주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텔레비전 토크쇼에 대한 기호학적 분석
  • 이론과 실천 1995백선기 「텔레비전 문화의 기호학」커뮤니케이션 북스 2002심재연, “텔레비전 드라마에 나타난 결혼관에 관한 기호학적 연구”, 경희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석사학위논문, 1995,김사성, “텔레비전 드라마에 나타난 농촌사회 소비 행태에 대한 이데올로기적 분석”, 서강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석사학위논문, 1995하종원, “말, 이야기 그리고 TV토크쇼”, 《방송개발》, 한국방송개발원, 1997.Katherine U. Handerson&Joseph A. MMazzeo, (eds) Meeabig of th

  • [대중매체] 매스미디어에 의해 왜곡되어지는 사투리의 모습
  • TV Viilence Profiles가 나왔으며 단순한 폭력지수의 개발과 함께 Risk Ratio및 Cultural Indicators도 개발해서 폭력 프로필에 포함시켰다. 나. 문화지표연구 텔레비젼의 시청이 현실세계에 대한 시청자들의 지각과 해석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를 알아내서 그 영향의 정도를 지표로 나타낸 것으로 배양효과이론의 생성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데 그 과정은 크게 2가지로 메시지체계분석과 배양효과분석으로 나누어진다고 한다. 여기서 메시지 체계분석은 텔레

  • [이벤트사업론] 공연이벤트 발전방안(PMC프로덕션 사례)
  • 문화상품의 독점성이 현저히 강화되고 있다는 점이다.7) 윈도우 효과현대 문화산업의 다른 특징은 윈도우 효과에서 발견된다. 윈도우효과(window effect, windowing)란 원래 사용했던 매체에서 다른 매체로 복제하여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과정, 또는 하나의 문화상품으로 여러 가지 용도로 사용하는 경우(one source multi-use)를 의미한다. 즉 현대 문화산업은 산업적 효과를 극대화하려는 경향을 보이고 있는대, 에니메이션, 게임, 디자인, 음악, 놀이기구, 영화, TV

  • [스타시스템] 스타 숭배현상의 원인과 스타시스템의 영향
  • < 예술과 사회 팀레포트 >-스타 숭배현상의 원인과 스타시스템의 영향-Ⅰ.머리말가수 보아가 미국 공영 방송인 PBS(Public Broadcasting Service) TV의 한국 특집 프로그램에 정ㆍ재계 주요 인사들과 함께 대중가수로는 단독으로 출연한다고 한다. 보아 외에 고건 국무총리, 조윤제 청와대 경제보좌관, 김명곤 국립극장장 등 관련 인사 15명의 인터뷰가 17일부터 3주에 걸쳐 매주 토요일에 방송될 예정이다. 보아의 출연은 프로그램 제작

  • [연예 매니지먼트사의 스타 경영전략] 연예 매니지먼트사의 스타 경영전략
  • TV프로그램의 경우는 어떠한 스타가 나오느냐에 따라 시청률이 좌우되기도 하고 광고에서도 스타기용여부에 따라 판매효과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그러나 스타가 문화상품에서 자본과 같은 존재가 되기 위해서는 스타 개인의 타고난 재능만으로는 힘들다. 인공적인 재생산과정을 통해서 상품가치를 유지시켜야만 한다. 이러한 재생산과정이 곧 스타 매니지먼트이며 이를 위해 이미지 조작이나 스타 관리 시스템이 도입된다. 특히 1990년대 이후 기업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