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계발효과 이론] TV에서 보여지는 가수 희화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23 / 2019.12.24
- 2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문화계발효과 이론’이란 1982년에 거브너(G. Gerbner)와 그의 동료들이 텔레비전이 수용자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주목하여 내놓은 이론이다. 이 이론을 간단히 정리해보면, 텔레비전 프로그램에서 묘사하는 사회적 현실과 환경들이 수용자들의 현실에 대한 개념, 또는 현실에 관련된 의견 형성에 강력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특히 TV를 많이 보는 중시청자는 경시청자보다 텔레비전이 그리는 현실을 실제의 현실로 착각하기가 더 쉽다고 한다. 다시 말해서, 현실에 대해 획일적이며 왜곡되고 매우 선택적인 관점을 받아들이게 된다는 것이다.
이 이론에 따라서 TV프로그램을 분석했을 때, 수용자에게 가장 그릇된 현실을 인식시키는 프로그램은 코미디 프로그램이다. 코미디 프로그램은 기본적으로 일정 대상 계층 혹은 인물을 희화화 함으로서 수용자에게 웃음을 주는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 글에서는 그 중에서도 프로그램에 자주 희화화 되는 대상인 가수를 중심으로 글을 전개하고자 한다.
기본적으로 희화화는 대상의 겉모습 중 일반적인 모습과 다른 부분을 부각시켜서 웃음을 유발한다. 과거에는 주로 락ㆍ메탈 가수를 희화화 하였다. 이 계통의 가수들의 외형적인 특징들을 과장하여 수용자들에게 보여주었다. 예를 들어 1990년대에는 MBC의 ‘허리케인 블루’라는 립싱크 코너에서 락ㆍ메탈 가수들의 희화화하여 보여주었고, 최근에는 KBS2의 ‘개그 콘서트’의 ‘봉숭아 학당’에서 락ㆍ메탈 가수의 특징을 가진 캐릭터를 출연 시켰다. 이들은 모두 락ㆍ메탈 가수들의 특징인 긴 머리, 거친 음색의 특유의 창법, 기타 등을 소재로 하여 수용자들에게 웃음을 주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위렌(Warren, 1978)이 언급한 지역사회의 개념을 설명하고 지역사회의 중간적인 역할에 대해 논의하되 자신의 의견을 첨가하여 기술하시오.
- 아동양육시설을 퇴소하는 보호종료아동에 대한 정부지원에 대해 서술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정부 지원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만화와 애니메이션 속 `광의의` 중국 신화
-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 게슈탈트 원리를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국제사회복지] 국제사회복지의 발달요인 및 주요개념
- 우 리나라지적체계에대한고찰과문제점지적개선방안고찰
- [심리학] 계열 위치 효과에 관한 연구 -초두효과, 최신효과를 중심으로
- 꿈의 해석
- 지적장애청소년의 건강증진을 위한 체육활동 프로그램 계획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