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대] 아동학대가 아동의 성장과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12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들어가며
Ⅱ. 아동학대의 일반적 이론 개괄
1. 아동학대의 정의
2. 아동학대의 종류
Ⅲ. 신체적 학대
1. 신체적 학대의 정의와 현황
2. 가족의 유형에 따라 살펴본 신체적 학대
3. 신체적 학대를 방지하기 위한 대책의 고찰
Ⅳ. 아동방임
1. 아동방임의 정의
2. 아동방임의 심각성과 그 사례
3. 아동방임의 결과와 그 원인 고찰
Ⅴ. 아동성학대
1. 아동성학대의 정의
2. 아동성학대의 피해자와 가해자에 대한 이해
3. 각 발달이론의 바라본 성학대 피해아동
Ⅵ. 나가며
- 본문내용
-
얼마 전 뉴스에서는 가정의 경제 사정을 비관한 한 가장이 부인과 자식들을 모두 죽이고 자신도 자살하는 비극적인 사건이 보도되었다. 경기침체와 가계부실이 장기화되고 깊어지면서 이러한 가족 동반자살이 날로 급증하는 추세이다. 이러한 사태들은 대부분 가정 내에서 부모들의 문제로 인해 저질러진 참극으로 더욱 문제가 되는 것은 어린 자녀들의 의사는 전혀 고려되지 않은 채 그들이 죽음에 내몰리고 있다는 점이다.
비록 아이들을 살해하는 극단적인 상황까지는 아니더라도 가정 내의 문제, 부부 간의 문제로 인해 아동들이 학대를 당하는 경우는 비일비재하다. 이런 일이 발생하는 이유는 분명 가정의 경제 문제 등 외적인 원인이 크게 작용하였을 것이지만 비단 그것만이 유일한 원인은 아니다. 오히려 그 뿐만 아니라 아동을 하나의 인격체로 보기보다는 부모의 소유물로 생각하고, 또한 아동학대의 문제를 가정 내의 문제로 간주하여 외부에 노출을 하지 않는 점 등 우리나라 특유의 아동관 역시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연진영, 1992: 5).
우리는 아동도 역시 인간으로서 존엄한 권리를 가지고 있는 인격의 주체라고 본다. 때문에 이처럼 아동의 의사와는 관계없이 부모의 자의에 의해 저질러지는 아동학대는 분명 잘못된 행동이라고 판단하였다. 왜냐하면 학대당한 아동들은 슬픔, 불행을 느끼며, 심각한 정서장애를 갖게 된다. 이로 인해 자아개념이 결여되고 사회적으로 퇴행하여 장차 성인이 되어서 자신의 자녀를 양육하는 데에도 장애요인이 된다. 이와 같이 부정적인 결과를 발생시키는 아동학대에 대해 분석하는 것은 같은 사회의 주체이고 구성원으로서 의미가 있을 것이다. 따라서 앞으로는 아동학대의 원인 및 아동학대가 성장과 발달에 미치는 영향과 아동학대를 근절할 수 있는 방법 등에 대해서 논의해 보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
박정란․서홍란, 『아동복지론』, 양서원, 2001.
안동현, 「아동학대 진단 및 평가」, 『제9회 한국아동학대예방협회 세미나자료집』, 1993.
연진영, 「아동학대의 실태 및 영향」, 한국형사정책연구원, 1992.
이소희, 『아동복지론』, 도서출판 양지, 2002.
이순형․신양재․김영주, 「빈곤가정의 아동의 환경지각 연구」, 아동학회지, 1991.
이원숙, 『성폭력과 사회복지』, 강남대학교출판부, 1998.
이인정․최해경,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 2003.
이정희․김보애, 『아동학대 사례연구집』, 서울특별시 아동학대예방센터, 2002.
임종운, 『아동복지론』, 홍익재, 2002.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02.
한충효, 「아동 발달에 있어서 빈곤 환경의 효과」, 인문학 연구, 1982.
Celia Doyle(김연옥․박혜영 공역), 『성학대 피해 아동과 청소년, 어떻게 도울 것인가?』, 하나의학사, 1998.
Henry Gleitman(장현갑 등 공역), 『심리학입문』, 시그마프레스, 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가족치료] 보웬의 가족치료이론과 사례
- [일본] 혼네(本音)와 타테마에(建前)
- 영유아교수 학습 이론에서 행동주의이론과 구성주의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교수-학습방법에 대하여 비교하여 논하시오
- [일본사회] 혼네와 다테마에
- 자신의 가족생활주기가 현재 어느 단계에 해당하는지, 가족생활주기에서 이루어져야할 발달과업이 어느 정도 되고 있고 나와 가족이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는지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개념과 현장에 관한 이해의 중요성,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분류기준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사회복지실천의 과제에 대해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법의 형성에 대해 설명하고 우리나라 사회복지법 중 하나를 선정하여 법의 개념 및 향후 개정되어야 할 내용에 대해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가족복지론_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중인 가족복지정책과 선진복지국가의 가족복지정책을 비교하고 앞으로 우리나라 가족복지 발전 방향을 제시해 보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해결중심모델의 원리를 살펴보고, 문제중심모델과 해결중심모델에 대한 비교를 통하여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 해결중심모델 적용의 유용성에 대해 기술하시오
- 고전이론과 인간관계이론의 개념과 장단점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조직에 적용 가능성에 대하여 서술하시오(A+리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