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모던] 발터 벤야민 -기술 복제시대의 예술작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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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12.12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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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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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발터 벤야민
2. 시대적 배경
(1) 벤야민 당시의 영화의 양상
a. 파시즘을 강화하는 데 매우 중요한 도구
b. 정치적 도구
c. 상업성
(2) 파시즘
[파시즘의 배경]
a. 발생배경
b. 정치∙사회적 배경
c. 경제적 배경
[파시즘의 특성]
3. 줄거리
4. 작품에서 언급된 변화의 문제
5. 아우라
6. 생각해 볼 문제
- 본문내용
-
1. 발터 벤야민
- 1892년 독일 출생으로 1940년 약물복용으로 자살한다.
- 유태인. 유태정신으로 유럽문명을 해석하고 구원하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 20년대 만난 여자친구를 통해 사회주의 사상을 받아들인다.
- 발터 벤야민의 사상적 독특함:
유태정신이라는 원시적이고 신비주의적인 세계관과 맑스의 변증법적 유물론에 입각하여, 이 둘의 조합을 통해 세상을 관찰하고 문명을 비판하고 예술과 지식인의 상관관계를 논의하였다. 하지만 벤야민 생전에 이 둘의 조합은 끝끝내 이루어지지 못했다.
- “기술 복제 시대의 예술작품” 에서 그의 역할:
당시 누구도 미학적 논의를 하려 들지 않았던 대중문화-사진, 영화, 영화관-에 대한 연구를 통해 종래의 예술과는 완전히 결별한 현대예술에 대한 예찬과 혁명적 가능성들을 예견한다.
2. 시대적 배경
(1) 벤야민 당시의 영화의 양상
a. 파시즘을 강화하는 데 매우 중요한 도구
영화는 대중을 조직하는 데 있어 그 전의 예술작품들과는 비교할 수 없는 영향력을 획득했고, 이것을 나치가 가장 처음 정치적으로 이용을 한다. 나치는 자신들의 집회모습과 히틀러의 대중연설 장면을 다큐멘터리 영화로 만들었고, 나아가 대중 집회 자체를 한편의 영화처럼 연출했다. 벤야민이 ‘정치적 삶의 심미화’라고 표현했던 이러한 나치의 영화 활용 기법은 당시의 독일 대중들의 의식을 사로 잡았다.
- 참고문헌
-
박설호 “발터 벤야민의 아우라의 개념에 대하여”
http://www.hangsoje.co.kr/essay/read.php3?code=essay&page=1&number=7&search2=& (2005/11/2)
자료평가
- 굳 잘자료 활용하겠습니다
- enffl12***
(2012.12.12 00:24: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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