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문화] 청소년의 이동전화 및 문자메시지 사용실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28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연구 주제 선정 배경 및 목적1
1. 휴대폰, 음성과 메시지를 넘어 커뮤니케이션으로1
2. 청소년의 손에 있는 휴대폰2

Ⅱ. 연구 주제의 조사5
1. 조사 대상 및 방법5
2. 조사 내용5
3. 설문지 작성6

Ⅲ. 청소년의 이동전화와 문자메시지 사용실태7
1. 청소년의 이동전화 사용실태7
2. 이동전화 사용률과 목적에 대한 조사 결과 분석15
3. 음성통화 및 문자메시지 이용에 대한 조사 결과 분석15

Ⅳ. 결 론17

Ⅴ. 부 록18
1. 설문지18
2. 심층면접24
본문내용
최근의 한 통계자료를 보면 대한민국 국민 10명 가운데 약 8명이 휴대폰을 갖고 있는 시대가 도래 했다고 한다. 즉 갓난아이와 같이 통신 수단을 사용할 수 없는 인구를 제외한 거의 모든 국민이 휴대폰을 소유하고 있는 셈이다. 이처럼 휴대폰은 이제 한국 사회의 커뮤니케이션 수단에서 빼놓을 수 없는 절대적인 영향력을 가진 통신기기로 발달하였다. 이로 인해 우리 사회에서는 휴대폰과 관련한 사회·문화적인 현상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휴대폰은 단순히 음성과 메시지를 주고받는 통신 수단을 넘어 각종 부가기능이 첨가된 첨단 기기로 발달하고 있으며, 개인의 정보와 생활 습관, 인간관계 등이 고스란히 저장되어 이제는 단순한 기계가 아니라 사용자의 분신이라 불릴 정도로 인간과 밀착된 기기가 되었다. <그림 1>을 보면 휴대폰 단말기에 어떠한 첨단 기능이 추가되었으며, 사용자들이 휴대폰 사용에 있어 어떤 성향을 가지고 있는지 확연히 알아볼 수 있다.
위의 그림에서 알 수 있듯이 현재 휴대폰 사용자들의 단말기에는 대부분이 1개 이상의 추가 기능이 부가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으며 전체 사용자의 절반가량이 휴대폰에 중독된 성향을 나타내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중독 현상은 특히 10대와 20대에서 그 중독성이 심하다.
이와 같은 결과는 휴대폰이 통신기기로서의 존재를 뛰어 넘어 우리 사회와 생활 속에 빼놓을 수 없는 커뮤니케이션 수단이자 문화의 한 부분으로 발전해왔음을 다시 한 번 확인시켜 준다. 우리는 이제 휴대폰을 바라보았을 때, 기계라는 인식을 넘어 문화와 커뮤니케이션 양식을 연구하는 보다 폭 넓은 시각으로서 접근하여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 이동전화가 청소년문화에 미치는 영향
  • 이동전화가 청소년 문화에 미치는 영향목차Ⅰ. 서론1. 연구동기 및 목적2. 연구방법Ⅱ. 이론적 배경1. 우리 사회의 이동전화 사용 실태2. 청소년문화3. 기존연구 분석Ⅲ. 청소년의 이동 전화 이용 실태-경험적 분석1. 설문조사 결과 분석2. 심층면접 사례 분석3. 종합 및 소결Ⅴ. 결론표목차 연도별 이동전화 가입 현황 이동전화사별 가입자 분포 성별 학년 이성친구 가정경제

  • [정신건강론] 초등학생의 휴대폰중독 성향 감소를 위한 집단 상담 프로그램
  • 청소년들에게 휴대폰은 단순히 전화를 걸고 받는 통신기기가 아니라 24시간 내내 손을 떠나지 않는 오락 기구이자 패션이고, 친구들과의 소통을 위한 메신저이며, 마음에 드는 휴대폰의 배경화면을 장식하고 벨소리와 통화 연결음을 바꾸는 등 나를 표현하는 수단이다. 이처럼 휴대폰이 하나의 문화용품으로 자리매김하면서 휴대폰은 청소년들에게 자신만의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또래집단간의 유대성을 강화하며, 문자메시지나 무선인터넷 접속으로

  • [대중문화의 이해] 청소년 소비자의 특성과 소비에 관한 고찰
  • 청소년 소비자의 특성과 소비에 관한 고찰☞ 목 차Ⅰ. 서 론1. 연구의 목적2. 연구의 범위Ⅱ. 청소년기의 특징과 그들의 문화Ⅲ. 청소년 소비문화의 실태1. 청소년의 휴대폰 및 무선인터넷 이용실태1) 주당 이용 빈도 및 이용시간2) 휴대폰 및 무선인터넷의 이용요금 실태3) 청소년들의 휴대폰 사용동기가) 또래집단에의 소속 수단 기능나) 어른들의 간섭으로부터의 해방, 독립 다) 청소년의 휴대폰 사용과 정체성 형성2. 청소년들의 사치품 및 외

  • 이동통신업체의 기업논리가 소비자들의 소비습관에 미치는 영향 -소비자의 문자메시지 이용을 중심으로
  • 및 기존문헌 검토 91. 문자메시지의 이용실태 분석 92. 휴대전화 중독이 문자중독이라는 인식 10 3. 문자무제한 요금제에 관한 인식 124. 문자메시지 요금에 관한 인식 155. 휴대전화 요금에 관한 인하 논쟁 17Ⅳ.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19 1. 연구 문제 192. 연구 방법 19 Ⅴ. 연구 결과 211. 연구 집단의 구분 211) 응답자의 인구학적 특성 212) 연구 대상의 적합성 223) 청소년 요금제를 기준으로 구분한 집단 222. 각 항목별 분석 231) 문자 사용량의 변화 분

  • [휴대폰, 휴대전화, 이동전화] 휴대폰(휴대전화, 이동전화)의 개념, 역사와 휴대폰(휴대전화, 이동전화)의 사용 실태 및 휴대폰(휴대전화, 이동전화)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분석(청소년)
  • 청소년)Ⅰ. 개요Ⅱ. 휴대폰(휴대전화, 이동전화)과 PCS폰의 개념1. Cellular phone 2. PCS phoneⅢ. 휴대폰(휴대전화, 이동전화)의 역사1. 바형 BAR Type2. 플립형 FLIP Type3. 폴더형 FOLDER Type4. 슬라이드형 SLIDE Type5. 로테이션형 ROTATION Type6. 스위블형 SWIVEL TypeⅣ. 청소년의 휴대폰(휴대전화, 이동전화) 사용 실태1. 휴대폰의 소유 및 이용 현황2. 휴대폰 사용과 부모의 역할3. 휴대폰 요금과 지불방법4. 휴대폰에 대한 태도 및 인식5. 문자메세지에 대한 인식 및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