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발달 이론 중 인지적 상호작용주의와 사회적 상호작용주의 관점을 비교분석하고 언어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03 / 2019.05.03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언어발달 이론 중 인지적 상호작용주의외 사회적 상호작용주의 관점을 비교분석하고 언어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였습니다.
목차
Ⅰ.서론

Ⅱ. 본론
1. 언어발달에 대한 인지적 상호작용주의의 관점
1) 인지적 상호작용주의 관점
2) 인지발달 단계별 언어발달 특징
3) 인지적 상호작용주의 관점의 평가
4) 인지적 상호작용주의 관점의 한계점

2. 언어발달에 대한 사회적 상호주의의 관점
1) 사회적 상호작용주의의 관점
2) 언어와 사고발달 단계
3) 사회적 상호작용주의 관점의 평가
4) 사회적 상호주의 관점의 한계점

3. 언어발달 이론 중 인지적 상호작용주의와 사회적 상호작용주의 관점의 비교분석
1) 공통점
2) 차이점

4. 언어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언어발달 이론 중 인지적 상호작용주의와 사회적 상호작용주의 관점을 비교분석하고 언어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시오.

Ⅰ. 서론
언어발달에서 상호작용주의는 영유아기 언어발달을 유전과 환경에 의한 능동적인 지식구성의 과정으로 본다. 즉, 언어발달은 자신의 경험을 지각 혹은 기억에 근거해서 의식할 수 있게 되고 소통하는 노력에 의해 구조화된다고 주장했다. 언어발달의 상호작용주의이론에서 언어와 사고 중 어느 것을 선행적인 것으로 보느냐에 따라서 피아제의 인지적 상호작용주의외 비고츠키의 사회적 상호작용주의 관점이 달라진다. 인지적 상호작용주의에서는 사고가 언어를 결정한다고 보고, 반면 사회적 상호작용주의는 언어가 사고를 결정한다고 보았다. 이에 본론에서는 언어발달 이론 중 인지적 상호작용주의외 사회적 상호작용주의 관점을 비교분석하고 언어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오선영 저, 영유아 언어지도, 정민사, 2017
남규, 최은영, 장석경 저, 영유아 언어지도 (균형적 접근에 기초한), 공동체, 2016
이하원, 박희숙, 원선아 저, 언어지도, 창지사, 2016
Lee Changkee 저, 두 유아교사의 피아제 및 비고츠키 이론 실제적용에 관한 사례연구, 한국 어린이문학 교육학회, 2016
이병숙희 저, 개념획득과 언어발달의 관련 : 피아제와 비고츠키 심리이론의 교육학적 해석, 울산대학교, 2014
성미영 저, 언어지도, 학지사, 2015
고문숙, 권도하, 권민균 외 2명 저, 언어지도, 양서원, 201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레지오에밀리아교수법 사회적 구성주의 피아제의 구성주의 사회적 상호작용주의 구성주의란 피아제 학파의 사회적 상호작용주의
  • 관점 가진 타인과 직면사회 인지적 갈등을 경험갈등을 해결공동이해,공동 활동에 대한 욕구를 느낌인지를 재조직 재구조화 2.후기 피아제 학파의 사회적 상호작용주의학습의 가능성을 최대화 하는 방법은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서라고 생각함(1) 사회 인지적 갈등 유인 조건개인 간 갈등이 야기될 수 있는 조건대립되는 입장상호작용, 조정사회적 타인의 중요성을 반성다른 관점을 통합이론을 재 구축, 재조정(2) 사회적 과제 조건사회적 문

  • 유아의 언어발달을 바라보는 세 가지 관점(행동주의,생득주의,상호작용주의), 본인은 어떠한 관점이 가장 옳다고 보는지 사례를 들어 의견 제시
  • 언어발달이론 유아의 언어발달을 바라보는 세 가지 관점(행동주의,생득주의,상호작용주의)에 대해 각각 정리하고, 본인은 위 세 가지 관점 중 어떠한 관점이 가장 옳다고 보는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의견을 제시하시오. Ⅰ 서론언어는 인간이 경험 속에 너무나 단단히 얽혀 있어서 언어 없는 생활이란 상상하기조차 어렵다. 우리는 언어를 사용하여 구체적 의사를 전달할 수 있으며, 사고와 지식을 언어에 담아 저장하고 전수할 수있다. 특

  • 언어발달이론과 지원방법
  • 언어발달이론과 지원방법상호작용주의 이론영유아의 언어습득에는 환경적 요인과 유전적 요인이 아닌 인지과정이 중요하다.상호작용주의 관점에서는 영유아의 생물학적 성숙, 사회적 요인, 언어적 환경, 인지적 성숙이라는 여러 요인들이 언어발달에 영향을 주며 이 요인들이 서로 상호작용하므로 언어가 습득된다고 본다. 1970년대 중반에 이르러 경험주의와 생득주의 이론이 적절히 고려하면서 두 이론이 간과하고 있는 부분을 보완하자는 상호작

  • [언어교육] 유아기 언어교육의 관점으로 성숙주의적 관점, 행동주의적 관점, 상호작용주의적 관점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하세요
  • 언어교육 유아기 언어교육의 관점으로 성숙주의적 관점, 행동주의적 관점, 상호작용주의적 관점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하세요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유아기 언어교육의 중요성2. 유아기 언어교육에 대한 성숙주의적 관점3. 유아기 언어교육에 대한 행동주의적 관점4. 유아기 언어교육에 대한 상호작용주의적 관점5.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영유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 중 하나인 언어발달은 여러 가지 다른 측면의 발달과 밀접

  • 언어습득에 대한 이론들을 비교하고,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사회적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또한 언어는 자신이 속한 사회의 문화를 익히는 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언어능력은 영유아기나 아동기의 발달을 좌우할 뿐만 아니라 인간의 전 생애를 통틀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는 능력이다. 아동의 언어 발달에 관한 이론은 크게 행동주의와 생득주의, 그리고 상호작용주의로 나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언어습득에 대한 이론들을 비교하고, 자신의 견해를 서술해 보겠다.Ⅱ. 본론1. 언어습득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