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기업 만들기 [사회적 기업에 대하여, 사회적 기업 시작, 사회적 기업의 법적 재정적 구조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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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회적 기업 만들기
사회적 기업 개념
가난과 그 밖에 사회적, 환경적 문제들을 초래하는 근본적인 결함을 제거하여 완전하고 만족스러운 체제에 가까워지게 할 것은 바로 이 책의 주제인 사회적 기업이라는 개념이다. 우리는 또한 세계적인 식량위기, 에너지위기, 환경위기, 의료위기 그리고 대규모의 전 세계적인 빈곤이라는 사회적, 경제적 위기를 겪고 있지만 금융위기처럼 주목을 받지 못한다.
자본주의의 가장 큰 결함은 인간을 경제적인 목표만을 추구하는 존재로 가정하고 있는 것이다. 인간의 행복은 돈을 버는 것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원천에서 온다. 사회를 위한 최적의 결과는 각 개인이 이기적인 이익을 자유롭게 추구하게 될 때 나온다고 이 이론은 결론짓는다. 분명 인간은 이기적인 존재이다. 그러나 또한 이타적인 존재이기도 하다. 이 두 가지 특성이 모든 인간에게 공존한다.
인간 본성에 대한 이러한 왜곡된 견해는 우리의 경제사상을 불완전하고 부정확하게 만드는 치명적인 결함이다. 그 결과는 우리는 막대한 시간, 에너지, 자본과 다른 자원을 영리 목적의 사업들을 개발하고 지원하는 데 투자한다. 그러니까 우리는 경제학이론이 상정하는 일차원적 인간을 이기심과 이타심을 모두 가진 다차원적 인간으로 대체해야 한다.
개인의 이익을 추구하는 기업과 타인을 돕는 기업으로 나누고 있다. 사회적 기업은 자립운영관리되기 때문에 기업이다. 즉 비용을 충당하기에 충분한 수입을 창출한다. 비손실, 비배당 기업이라도 할 수 있다. 사회적 기업은 사회적 문제를 종결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이타적인 기업이라고 볼 수 있다. 사회적 기업을 만들기 위한 모든 기업들이 이윤을 추구해야 하는 사고방식으로부터 벗어나는 것이다.
제 1 장 왜 사회적 기업인가?
사회적 기업은 이윤추구와는 거리가 멀고 목표는 제품 또는 서비스의 생산과 판매를 포함한 기업적 방법을 이용하여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사회적 가업에는 두 종류가 있다. 하나는 사회문제 해결에 전념하는 비손실, 비배당 기업으로, 기업을 확장시키고 개선하는 데 모든 이윤을 재투자하는 투자자들이 소유하는 형태이다. 두 번째는 가난한 사람들이 소유하는 이윤추구 기업으로 직접 소유하거나 미리 정해진 사회단체에 기탁된 신탁재단을 통해 소유한다. 이를 두 형 사회적 기업이라 부른다.
사회적 기업은 투자자와 소유자가 있지만 어떤 경제적 이득도 얻지 않는다. 사회적 기업의 7가지 원칙은 아래와 같다.
1. 사회적 기업의 목표는 이윤을 극대화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과 사회를 위협하는 여러 많은 문제들을 극복하는 데 있다.
2. 사회적 기업은 재정적, 경제적 지속가능성을 달성한다.
3. 사회적 기업의 투자자들은 투자원금만 회수한다. 배당금도 받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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