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권리] 국제 아동권리 사상의 발전과정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4.28 / 2019.04.28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권리] 국제 아동권리 사상의 발전과정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권리란

2. 국제 아동권리 사상의 발전과정
1) 국제 아동권리 사상의 발전
2) 국제 아동권리 사상의 연대표
3) 아동 인권 국제조약의 발전과정
(1) 아동권리선언
(2) 제네바 선언
(3) 유엔아동권리선언
(4) 유엔아동권리협약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재 2개국을 제외하고 전 세계 모든 국가가 비준한 아동권리협약과 원칙들은 이제 모든 회원국들의 자국 법에 근거가 되어, 전 세계 정부가 아동의 권리를 존중하고 모든 결정 사항에 아동의 권리에 대하여 한 번 더 생각하는 밑거름이 되었다. 그리하여 아동권리협약 채택 이후 수많은 국가들의 국내법에 아동권리협약의 조항을 참고한 아동 관련 규약을 포함시켰다. 우리나라 헌법을 보면 제10조 ‘모든 국민은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가지며,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가지며, 국가는 개인이 가지는 불가침의 기본적 인권을 확인하고 이를 보장할 의무’가 있고, 또 제34조 제4항 ‘국가는 청소년의 복지향상을 위한 정책을 실시할 의무가 있다’고 규정하여 아동권리협약의 이념을 추구하고 있다. 하지만 아동권리협약과 관련한 아동의 권리에 대한 조금 더 구체적이고 포괄적인 내용들이 국내법에 더 참고 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국제 아동권리 사상의 발전과정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변진석, 미국헌법상 아동권리, 안암법학 제27권, 안암법학회, 2008.
이재연 외, 아동학회지 제30권 6호, 한국아동학회, 2009.
이정식, 아동의 권리에 관한 고찰, 세계헌법연구 제13권 2호, 국제헌법학회, 한국학회, 2007.
정진경,UN아동권리협약의 국내법적 및 실천적 수용성, 아동과 권리 제14권 제2호, 한국아동권리학회,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가정학과 4학년 아동복지 B형] 아동권리 이념의 발달과정에 대해 외국과 우리나라의 경우를 비교하여 논하고, 아동권리협약이
  • 사상 등을 배경으로 한 아동의 발견이 있은 후 보호와 예찬의 존재로 변화한 것이다. 두 번째 변화는 제1차 세계대전 후 극심한 혼란 속에서 아동에 관한 권리선언과 국제 아동의 해 설정 등 아동의 권리선언 단계에 이르러 많은 관심과 각성을 촉구하게 되었다. 그렇지만 이같은 선언적 수준의 변화는 아동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데 매우 미흡하였다. 마지막으로 1989년 UN총회에서 채택한 아동의 권리협약은 국가에 대하여 아동의 권리 실현의 의무

  • 아동복지1) 아동권리와 아동복지의 관계를 논하고, UN 아동권리협약의의 아동복지서비스중 부모자녀 간 역기능대처중심서비스유형기술하시오0k
  • 아동복지서비스중 부모자녀 간 역기능대처중심서비스유형기술하시오0k유아교육 아동복지11.아동권리와 아동복지의 관계를 논하고, UN 아동권리협약의 의의를 기술하시오.2. 아동복지서비스 중 부모-자녀 간 역기능 대처 중심의 서비스 유형(3가지)의 개념을 설명하고, 각 유형 간 차이점을 3가지 이상 기술하시오.3. 유아교육기관과 가정에서 발생하는 아동학대의 원인에 대해 설명하고, 학대가 발생했을 때 받을 수 있는 아동복지서비스의 실천과정

  • [인권법] 아동권리 협약 조사
  • 아동권리 협약 조사 최종 보고서목차1. 여는 글2. CRC에서의 유보조항과 그 이유2.1 아동의 부모면접교섭권2.2 입양허가제2.3 아동의 상소권 보장3. 최근 한국정부 보고서 심의 준비와 활동3.1 한국정부의 심의 준비와 심의 과정3.2 인권단체 NGO의 심의 과정 준비3.3 보고서 심의와 관련한 언론의 보도태도와 내용4. 정부와 NGO보고서4.1 한국 정부의 국가기본자료4.2 한국정부보고서4.2.1 1차 정부 보고서4.2.1.1 아동 관련 정책의 조정 및 협약이행4.2.1.2

  • [방통대 법학과 3학년 인권법 D형] 아동인권과 학생인권조례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 사상 등을 배경으로 한 아동의 발견이 있은 후 보호와 예찬의 존재로 변화한 것이다. 두 번째 변화는 제1차 세계대전 후 극심한 혼란 속에서 아동에 관한 권리선언과 국제 아동의 해 설정 등 아동의 권리선언 단계에 이르러 많은 관심과 각성을 촉구하게 되었다. 그렇지만 이같은 선언적 수준의 변화는 아동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데 매우 미흡하였다. 마지막으로 1989년 UN총회에서 채택한 아동의 권리협약은 국가에 대하여 아동의 권리 실현의 의무

  • [방통대 법학과 3학년 인권법 D형] 국제인권기준에 비추어 본 우리나라 아동인권 보장의 현~
  • 아동의 권리는 아동의 일차적 환경인 가정에서 부모나 형제들에 의해서 학습되어야 하며 학교에서 교과과정을 통해 교사로부터 배워야하며 무엇보다도 아동을 스스로 권리의 개념을 배우고 이해하며 그 권리를 지키기 위한 힘을 길러야 할 것이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국제인권기준에 비추어 본 우리나라 아동인권 보장의 현실과 주요 쟁점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다.Ⅱ. 본론1. 아동의 지위와 아동권리1) 아동의 지위아동의 지위는 역사상 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