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이론세미나 - 통과의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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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통과의례』
- A.반 겐넵, 전경수 옮김 -
한국학세미나 / 종교이론세미나
1. 들어가는 글
우리네 삶에도 통과의례는 얼마든지 있다. 출생(出生), 삼칠일(三七日), 백일(百日), 첫돌, 책례(冊禮), 관례(冠禮), 혼례(婚禮), 회갑(回甲), 회혼(回婚), 상례(喪禮), 제례(祭禮) 등 반겐넵의 『통과의례』에서 보여주는 다양한 민족들의 의례와 많이 닮아 있다. 인간의 삶이라는 것은 결국 삶의 여러 순간, 순간 경험하게 되는 액운과 불행을 멀리 두기 위해, 혹은 공동체에서 분리 또는 결합하기 위한 끊임없는 의례의 연속인 것이고, 이는 민족과 지역에 관계없이 어느 정도의 공통적인모습을 보인다.
삶의 단계를 거쳐 가며 통과해야 하는 의례에 대한 이야기를 읽으며 떠오른 것은 노래였다. 이를 통과의례와 동일한 선상에서 볼 수는 없겠지만, 내 삶에서, 한 단계씩 성장하는 과정 속에서 의미 있는 노랫말이 있었고, 돌이켜보면 그 시절을 지나며 스스로에게 수긍할 수 있는 통과의례가 아니었나 싶다. 20대에 불러야 했던 노래가 있었고, 서른 즈음에 불러야만 했던 노래가 있었다. 그리고 마흔이 넘은 지금 내 앞에 놓인 노래도 있다.
과연, 2016년 우리에게는 어떤 통과의례들이 있을까? 그리고 우리는 변형되고 왜곡되어가는 일련의 의례들을 어떤 시선으로 바라볼까? 지금의 우리들에게 통과의례는 어떤 의미일까?
2. 책 속으로
『통과의례』는 인간의 삶과 의례를 분류하고, 삶이라는 일련의 과정 속에서 각각의 영역의 경계에서 문지방을 통과하는 통과의례에 대해 고찰한다. 반겐넵은 “문은 일상적인 주거의 경우 내부 세계와 외부 세계와의 경계이며 사찰의 경우 성계와 속계의 경계가 된다. 따라서 문지방을 넘어서는 것은 자신의 새로운 세계에 통합시키는 것이다.”라고 말하며 이는 여러 통과의례인 결혼식, 입양, 서품식, 장례식 등에서 매우 중요한 행위라고 말하고 있다.
책을 읽는 내내 우리의 삶 속 통과의례와 금기, 혹은 음식들을 떠올렸다. 통과의례라는 것이 민족 혹은 지역에 따라 조금의 차이는 보이지만 결국 분리, 전이, 통합의 과정을 반복하는 것으로 공동체가 암묵적으로 인정하는 금기, 당위 등을 금하고, 또 행해야 한다. 이는 의례를 훌륭하게 통과하기 위해 거쳐야 하는 과정인 것이다. 그리고 다양한 사례를 통해 결국 인간의 삶이라는 것은, 닮아 있음을 알게 된다. 사는 지역이 다르고, 민족이 다르고, 관습이 다르더라도 분리, 전이, 결합 등으로 이어지는 일련의 의례는 비슷한 양상으로 흐르고, 비슷한 모습으로 전개되었다는 점이다. 설령 부분적으로는 차이를 보인다 해도 말이다.
우리의 삶에서도 출산 후 흰 쌀밥과 미역국을 먹으며 삼신에게 아기의 탄생과 순산을 감사하였으며 금줄을 쳤으며, 산모에게 삼칠일까지 대접하며 함부로 손님을 들이지 않았고 금줄을 걷었다. 삼칠일 이후 일가친척들과 이웃들이 찾아오면 미역국과 밥을 대접하였다. 백일에는 ‘백(百)’이라는 숫자의 완전과 성숙을 뜻하며 기념하였으며, 이날은 아기가 위태로운 고비는 넘기고 사회화 단계에 접어듦을 축하하기 위해 백설기, 붉은 팥고물, 수수경단, 오색송편 등의 떡을 준비하였는데 이는 정결, 신성함, 액을 면하게 한다는 주술적인 뜻이 내포되었으며, 오행, 오덕, 오미와 같은 관념으로 만물의 조화를 의미하였다고 한다. 첫돌에는 돌상을 준비하고 돌잡이 의식을 통해 아기의 장래를 예측하는 의례는 아직까지도 이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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