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개론 - 제주의 뿌리 깊은 믿음, 민속신앙 - 제주지역 민간신앙의 구조와 변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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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제주의 뿌리 깊은 믿음, 민속신앙
처음 레포트 과제를 받았을 때, 담당과목 교수님께서 직접 쓰신 책이라고 해서 정말 놀랐다. 한편으론 자신이 직접 쓰신 책을 가르치는 학생들에게 읽어보게 하고 레포트를 작성하게 하시는 교수님이 부럽기도 하고 존경스럽기도 했다.
책 제목만 봤을 땐 내가 제주도에 살아서 그런지 다른 과제들 보다는 레포트를 작성하기에 조금은 수월하겠다는 생각을 했었는데 막상 책을 보니 이제까지 썼던 책들 보다 훨씬 두꺼워 읽기 전부터 막막했다. 하지만 두꺼운 책일수록 더욱 읽기 쉽다는 교수님의 말을 믿고 한 장 한 장 책을 읽어 나가기 시작했다.
흔히 ‘민간신앙’이라고 하면 합리적·과학적 설명으로 쉽게 풀리지 않는 부분으로 생각한다. ‘민간신앙’의 정확한 정의는 ‘종교적 체계를 갖추지 못한 채 민간에서 전승되는 여러 가지 신앙’이라는 뜻이다. 민간신앙이라는 개념은 매우 애매하여 사람에 따라서 여러 가지 의미로 쓰이고 있다. 속신 또는 미신이라고 생각되는 것만을 지적하는 경우도 있고, 점복·금기·주술의 현상이나 신흥종교의 특별한 점을 민간신앙이라 부르는 경우도 있다. 그리고 무속신앙을 지칭하는 경우도 있고 원시신앙으로 한정지어 생각하는 경우도 있다.
제주에서는 그 어느 지역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민간신앙이 행해지고 있다고 한다. 제주 각 마을별로 한 명 이상의 심방(혹은 무)이 존재한다는 것은 신당신앙뿐 아니라 개별 가정에서 각종 무속의례가 빈번하게 이루어지고 있음을 대변한다. 이는 무엇보다도 제주의 지리적, 문화적 특수성이 반영된 것이다. 제주는 섬이기 때문에 한반도 내 다른 지역과의 상호교류가 적어 상대적으로 독자성을 확보할 수 있었다. 더욱이 제주는 조선말까지 출륙금지령이 내려진 지역이었으므로 제주도민 뿐 아니라 육지의 사람들의 출입이 제한되어 있었다. 모든 제주도민들은 관천의 허가를 받지 않으면 배를 탈 수 없었으며, 특별한 이유가 없는 한 육지나들이가 불가능했다. 이러한 제주의 특수성들은 제주와 외래문화와의 접촉을 적게 해 결과적으로, 제주도의 전통문화를 잘 보존될 수 있게 했다. 마지막으로 제주도민들은 바다와 밀접한 관련을 맺으며 생활해 왔다. 즉 그들을 어업활동을 통해서 생활을 유지했다. 바다를 비롯한 자연환경의 상태는 그들의 생업과 성패에 직접적 영향을 끼쳤다. 이러한 제주도의 특수성들은 제주민의 민간신앙에 대한 의존성을 강하게 했으며 제주의 민간신앙을 어느 지역보다도 강하게 전승되게 하였다.
이 책을 읽으며 민간신앙의 사회적 의미와 긍정적인 기능은 새롭게 알게 된 부분이다. 민간신앙은 개인 신앙이라기보다는 생활공동체의 신앙이라는 것이다. 가정의 신앙이거나 마을 전체의 신앙이지 어느 개인을 위한 개인단위의 신앙이 아니다. 개인이 병이 나서 굿을 하는 경우에도 집 전체, 가족 전체를 위한 굿을 하게 되고 동제의 경우에도 마을 전체 또는 집 전체를 위한 것이라는 데 의미가 있다. 그리고 민간신앙은 구체적 생사화복에 집착되어 있다는 사실이다. 비가 내리지 않고 농사의 위협이 있을 때는 기우제를 지내는 것처럼, 농사가 잘 안거나 병이 많고 우환이 많은 경우 등 구체적인 목적을 가지고 신앙행위를 한다. 또한 윤리의식의 결여와 관련이 있다. 지연이나 혈연을 중심으로 한 생활공동체의 신앙이라는 점에서 지연이나 혈연이 없는 사람에게는 매우 폐쇄적이며, 타인을 적대시하는 경향까지 나타낸다. 여섯째 사회적 모순이나 사회적 제도에 대한 원한, 한 많은 인생의 복수심을 해결하는 등 사회적 통합기능 등을 가지고 있다. 민간신앙에서 민족의 신, 마을의 신, 가정의 신을 모시고 존경하여 집단의식을 가지는 것은 사회협동체제의 유지에 크게 이바지하는 것이다.
또한 이 책을 읽으며 민간신앙에서 믿고 있는 신들이 셀 수 없이 많다는 걸 알게 되었다. 사람들이 살아나기가 얼마나 힘들었으면 그 수많은 신들을 만들어냈을까? 책을 읽다보니 뭐 저런 신들도 다 있나 생각이 들었다. 흥미로운 점은 귀신까지도 민간신앙에선 신으로 생각한다는 것이다. 나는 여태껏 살며 귀신이라는 게 세상에 존재하지 않다고 생각했다. 어렸을 때부터 천주교를 믿어서 그런지 몰라도 하느님만을 믿으며 귀신 따위는 존재하지 않다고 믿고 살아왔다. 하지만 잘 생각해보니 집에서 제사를 지내는 것부터가 귀신 즉, 영혼을 믿고 있다는 증거였다.
그리고 또 요즘은 재미삼아 점을 보는 내 또래의 아이들이 많다. 사주 카페다 타로점이다 젊은 층을 겨냥한 마케팅이 활발하다고 한다. 제주도에도 사주카페가 여럿 있기도 하고 말이다. 고3 때 한창 자신의 진로에 대해 고민하고 있을 때 학우 한명이 타로카드를 가져와 복채를 받고 타로 점을 봐주겠다고 하자 너나 할 것 없이 달려가 타로 점을 봤던 기억이 난다. 결과가 별로 좋지 않으면 ‘다 미신이지. 훌훌 털어버리자.’ 하면서도 친구들끼리 재미삼아 보는 타로 점을 가슴 한쪽에 담아두고 있는 날 보면 나조차도 알게 모르게 민간신앙은 우리들 삶의 구석구석에 숨겨져 있다는 걸 느끼게 되었다.
또 하나의 흥미로운 점은 무속신앙이었다. 사실 나는 무당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이었다. 그러나 무교의 역사와 점집의 긍정적인 사회적 기능들에 대해 알게 되면서 아무 이유 없이 부정적 입장을 취했던 나를 반성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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