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 요한계시록 3;14-22 _ 문을 열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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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설교 제목 ; 문을 열어라!
[하나님 말씀 ; 요한계시록 3;14-22]
하나님 말씀 ; 요한계시록 3장 14-22절
14 라오디게아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라 아멘이시요 충성되고 참된 증인이시요 하나님의 창조의 근본이신 이가 이르시되 15 내가 네 행위를 아노니 네가 차지도 아니하고 뜨겁지도 아니하도다 네가 차든지 뜨겁든지 하기를 원하노라 16 네가 이같이 미지근하여 뜨겁지도 아니하고 차지도 아니하니 내 입에서 너를 토하여 버리리라 17 네가 말하기를 나는 부자라 부요하여 부족한 것이 없다 하나 네 곤고한 것과 가련한 것과 가난한 것과 눈 먼 것과 벌거벗은 것을 알지 못하는도다 18 내가 너를 권하노니 내게서 불로 연단한 금을 사서 부요하게 하고 흰 옷을 사서 입어 벌거벗은 수치를 보이지 않게 하고 안약을 사서 눈에 발라 보게 하라 19 무릇 내가 사랑하는 자를 책망하여 징계하노니 그러므로 네가 열심을 내라 회개하라 20 볼지어다 내가 문 밖에 서서 두드리노니 누구든지 내 음성을 듣고 문을 열면 내가 그에게로 들어가 그와 더불어 먹고 그는 나와 더불어 먹으리라 21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내 보좌에 함께 앉게 하여 주기를 내가 이기고 아버지 보좌에 함께 앉은 것과 같이 하리라 22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설교 내용
“스코틀랜드의 한 도시에서 사경회가 열렸습니다. 말씀을 전하는 강사는 하나님 앞에 탕자와 같지 않는 사람은 한 사람도 없다고 힘차게 외쳤습니다. 그리고 모두 다 주님 앞에 회개하라고 설교를 하였습니다. 이 설교를 듣고 있었던 한 청년이 깊은 회개를 하였습니다. 이 청년은 한 시골마을의 부잣집 외동아들이었습니다. 누구보다도 사랑을 많이 받고 자랐지만, 시골 생활도 재미가 없고, 홀어머니의 잔소리도 듣기가 싫어서 어느 날 집안의 값나가는 귀중품과 재산을 챙겨서 집안을 나와 버렸습니다. 그리고 집을 나온 후 약 십년 동안 집에는 한 번도 연락을 하지 않은 채 살았습니다. 그러나 이 사경회에 참석하였다가 죄를 깨달은 그 청년은 집으로 돌아가기로 결심을 하고 곧바로 길을 재촉하였습니다.”
이처럼 성경에도 위의 청년과 같이 하나님이 주신 물질을 가지고 하나님 나라에 쓰는 것이 아니라 세상의 자랑으로 쾌락에 즐거움에 쓰는 교회가 있었습니다. 오늘 하나님 말씀을 통해선 읽은 라오디게아 교회입니다. 계시록 일곱교회 중에서 가장 타락한 교회, 칭찬은 없고 책망만 있는 유일한 교회입니다. 라오디게아 교회는 돈이 굉장히 많은 교회였습니다. 어느 정도 많았냐하면, 주전 17세기에 큰 지진이 일어나서 아시아 지역이 거의 황폐해지다시피 했습니다. 그래서 로마가 도시를 다시 건설할 수 있게 자금을 지원해 준다고 해도 “우리는 돈이 필요 없습니다.”고 거절한 교회였습니다. 어느 정도였는지 아시겠지요? 그 정도로 재정적인 자립도가 탄탄했습니다. 그래서 라오디게아 교회 사람들은 그런 부유함 때문에 자긍심과 사치스럽움과 풍요로움이 있었습니다. 17절 앞부분을 보겠습니다. “17 네가 말하기를 나는 부자라 부요하여 부족한 것이 없다 하나”라는 뜻을 이해하시겠죠?
그러면 하나님께서 라오디게아 교회에 대해서 어떻게 말씀하시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4, 15절 말씀을 보겠습니다.“14 라오디게아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라 아멘이시요 충성되고 참된 증인이시요 하나님의 창조의 근본이신 이가 이르시되 15 내가 네 행위를 아노니 네가 차지도 아니하고 뜨겁지도 아니하도다 네가 차든지 뜨겁든지 하기를 원하노라”
여기 아주 대표적인 표현! 우리 흔히 기도할 때도“차든지 뜨겁든지 하게 해 주옵소서!”라고 기도 하지요? 그런데 그 의미가 무엇인지 알고 합니까? 우리는 여기에서“뜨겁게 하라”는 뜻으로 이해하면서 우리는 성경을 정확히 모르고 이해하면서 그냥 자기 마음대로 해석을 합니다.
하나님께서 여기서“차든지 뜨겁든지”라는 표현을 왜 하셨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라오디게아 교회가 위치한 지역의 특징을 알아야 이 말이 무슨 뜻인지 이해가 됩니다. 아까 이 지역이 지진 피해 복구비로 로마가 돈을 준다고 해도 거절했던 잘 사는 도시였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세상은 공평하다는 겁니다. 하나님께서는 전부를 주지 않으세요. 뭐가 하나 있으면, 하나는 모자라게 주었습니다. 즉 이 도시는 제일 고통스러웠던 문제가 물문제였습니다. 돈은 많은데 물이 없어요. 그래서 골로새에서 긴 수로를 만들어 가지고 전부 다 물을 끌어다 먹었습니다. 지금도 그 흔적이 남아 있습니다. 그런데 라오디게아 시에서 북쪽으로 약 10km 떨어진 곳에 온천으로 유명한 히에라볼리가 있다. 많은 양의 석회질이 오래동안 물속에 침전돼 다른 곳에서 볼 수 없는 비경이다. 약 100m 높이에 이르는 백색 석회석으로 이루어진 자연 장관은 멀리서 보면 마치 만발한 목화송이로 뒤덮인 것 같아 목화성이란 뜻의 파묵칼레로 불립니다. 그래서 이 뜨거운 물을 긴 수로를 만들어서 끌어다 씁니다. 이 물은 섞여 있는 석회석 성질 때문에 식용수로는 먹을 물로서는 부적합한 물이라 이 물은 그냥 쓰는 물입니다. 그리고 오는 과정에서 이 물이 식습니다. 그래서 올 때쯤 되면 미지근해 집니다. 그래서“차든지 뜨겁든지”라고 하는 것이며, 이 물에 석회석이 섞여 있다 보니까 이 물을 미지근한 상태에 먹으면 구토증이 나는 겁니다. 그래서 토하여 버린다고 말씀하고 계십니다.
그러니까 이 말은 어느 물이 좋고 나쁘고의 문제가 아니라 이 뜨거운 물이 오다가 식어서 석회질 성분하고 섞여질 때 그 미지근한 상태에서 사람이 먹을 때는 구토증이 나는 상태로 도달할 즈음에는 변한다 그 말입니다. 그러니까‘차든지 뜨겁든지’가 무슨 이야기인가 하면“분명한 행동에 대한 결정을 이야기 하는 것”입니다. 15, 16절을 읽어 보겠습니다.“15 내가 네 행위를 아노니 네가 차지도 아니하고 뜨겁지도 아니하도다 네가 차든지 뜨겁든지 하기를 원하노라 16 네가 이같이 미지근하여 뜨겁지도 아니하고 차지도 아니하니 내 입에서 너를 토하여 버리리라”는 말씀을 왜 하셨는지 이제 이해가 되시죠?
18절을 보겠습니다.“18 내가 너를 권하노니 내게서 불로 연단한 금을 사서 부요하게 하고 흰 옷을 사서 입어 벌거벗은 수치를 보이지 않게 하고 안약을 사서 눈에 발라 보게 하라”여기 세 가지 것이 등장하지요? 무엇입니까? 불로 연단한 금, 흰 옷, 안약 그런데 이 세 가지에 공통적으로 수식된 동사가 하나 있습니다.‘사다’입니다. 보세요.“금도 사고, 흰 옷도 사고, 안약도 사고”라는 말이 등장하는지는 일단 남겨두고 여기에서 거론된 세 가지를 한 번 집중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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