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미디어의 확산이 도시공간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5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감사합니다
뉴미디어의 확산이 도시공간에 미치는 영향.
1
목차
2
왜?
도시공간에 대해서 이야기 하려 하는가? 도시공간과 문화 그리고 미디어와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 것인가?
또 도시의 공간을 문화의 콘텐츠로 생각할 수 있는 것인가?
3
인간
도시의 시작은 사람이다. 사람의 한자어인 인간에서도 볼 수 있듯이 사람과 사람 사이 즉 인간은 혼자 살수 없는 존재이다. 사람과 사람이 모여 만들어진 곳 그곳이 바로 도시이다.
4
먼 옛날 사람이 모여 한 공간에서 생활하면서 사회를 형성하고 질서가 필요하게 되었다. 사회를 형성하고 질서가 필요해지는 것 그것이 바로 문화의 시작이다. 즉, 도시가 곧 문화이며 이것들을 유지하기 위해 소통의 기술이 필요해졌다.
위의 사진은 아테네의 아고라와 로마의 포럼. 인간역사 최초의 도시적 문화의 콘텐츠
5
도시는 곧 문화이고 문화는 곧 도시, 문화의 발달과 소통의 기술발전을 통해 이루어 졌다고 말할 수 있다.
즉, 도시의 발달에서 소통은 매우 중요한 요소이며 소통의 방법(미디어기술)의 발달이 도시공간에 끼치는 영향은
크다.
6
사람과 사람이 직접 만나 얼굴을 맞대고 정보를 교환, 미디어라고는 신문, 흑백TV, 이웃, 가족이 다였던 시절 많은 사람들을 직접 만날 수 있었던 공간
7
문화적 이벤트의 장
8
광장문화는 세계공통적인 도시적 문화 콘텐츠의 시작이다. 많은 사람이 모이는 장소 많은 사람이 모이기 때문에 넓어야 하는 장소 광장은 가장 원초인 정보교류의 장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광장시설은 먼 옛날부터 지금까지 매우 중요한 도시공간시설로 인식되고 있다.
9
MXD (Mixed-use Development) 의 출현
짬뽕문화의 시작. 융합의 시대
공간도 여러 종류의 공간이 융합하여 큰 매스의 다용도 건축물이 등장.
10
소득수준의 증가는 다양한 문화적 욕구를 증가시켰다. 다양한 욕구충족을 위해 다양한 용도를 가진 건출물이 등장했다.
이런 류의 건물들은 대부분 굉장히 큰데, 그 이유는 많은 용도로 사용하기 위한 것도 있지만 찾기 쉽게 만들기 위한 이유도 있었다. 건물이 크면 쉽게 눈에 띈다. 미디어가 잘 발달되지 않았던 시절 위치정보는 구두 혹은 몇 글자의 글로 표현되거나 간단한 위치도로 찾아가야 했기 때문에 길 찾는데 시간을 많이 소비하기도 했다.
11
복합용도 공간들
12
그렇다면...
앞으로의 공간은 어떻게 변할 것인가?
앞서 이야기한 바와 같이 공간은 소통기술의 발달과 연관이 깊다. 뉴미디어의 출현이 공간구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것 인가? 우선 사람과 사람의 소통장소가 특정공간으로 한정되지는 않을 것이다. 길을 걸으면서, 작은 공원의 벤치에 않아서 혹은 건물의 옥상공원에서 아름다운 뷰를 감상하며…
앞으로의 도시공간에서 공공 디자인의 역할이 매우 중요시되고 있다. 뉴미디어의 발달이 언제 어디서나 무엇이든 가능하게 만들었기 때문이다.
13
공간
뉴미디어의 확산은 정보의 폭발을 가지고 왔으며 그 정보들을 누구나 사용할 수 있게 만들었다.
이러한 환경은 도시공간을 좀더 효율적으로 재배치 되도록 만들 것이며 모두 같은 모양의 같은 성격을 가진 공간이 아니라 자신만의 컨셉과 차별성을 가진 자신만의 정체성을 가진 공간이 만들어 질것이다.
14
감사합니다.
15
감사합니다
뉴미디어의 확산이 도시공간에 미치는 영향.
1
목차
2
왜?
도시공간에 대해서 이야기 하려 하는가? 도시공간과 문화 그리고 미디어와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 것인가?
또 도시의 공간을 문화의 콘텐츠로 생각할 수 있는 것인가?
3
인간
도시의 시작은 사람이다. 사람의 한자어인 인간에서도 볼 수 있듯이 사람과 사람 사이 즉 인간은 혼자 살수 없는 존재이다. 사람과 사람이 모여 만들어진 곳 그곳이 바로 도시이다.
4
먼 옛날 사람이 모여 한 공간에서 생활하면서 사회를 형성하고 질서가 필요하게 되었다. 사회를 형성하고 질서가 필요해지는 것 그것이 바로 문화의 시작이다. 즉, 도시가 곧 문화이며 이것들을 유지하기 위해 소통의 기술이 필요해졌다.
위의 사진은 아테네의 아고라와 로마의 포럼. 인간역사 최초의 도시적 문화의 콘텐츠
5
도시는 곧 문화이고 문화는 곧 도시, 문화의 발달과 소통의 기술발전을 통해 이루어 졌다고 말할 수 있다.
즉, 도시의 발달에서 소통은 매우 중요한 요소이며 소통의 방법(미디어기술)의 발달이 도시공간에 끼치는 영향은
크다.
6
사람과 사람이 직접 만나 얼굴을 맞대고 정보를 교환, 미디어라고는 신문, 흑백TV, 이웃, 가족이 다였던 시절 많은 사람들을 직접 만날 수 있었던 공간
7
문화적 이벤트의 장
8
광장문화는 세계공통적인 도시적 문화 콘텐츠의 시작이다. 많은 사람이 모이는 장소 많은 사람이 모이기 때문에 넓어야 하는 장소 광장은 가장 원초인 정보교류의 장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광장시설은 먼 옛날부터 지금까지 매우 중요한 도시공간시설로 인식되고 있다.
9
MXD (Mixed-use Development) 의 출현
짬뽕문화의 시작. 융합의 시대
공간도 여러 종류의 공간이 융합하여 큰 매스의 다용도 건축물이 등장.
10
소득수준의 증가는 다양한 문화적 욕구를 증가시켰다. 다양한 욕구충족을 위해 다양한 용도를 가진 건출물이 등장했다.
이런 류의 건물들은 대부분 굉장히 큰데, 그 이유는 많은 용도로 사용하기 위한 것도 있지만 찾기 쉽게 만들기 위한 이유도 있었다. 건물이 크면 쉽게 눈에 띈다. 미디어가 잘 발달되지 않았던 시절 위치정보는 구두 혹은 몇 글자의 글로 표현되거나 간단한 위치도로 찾아가야 했기 때문에 길 찾는데 시간을 많이 소비하기도 했다.
11
복합용도 공간들
12
그렇다면...
앞으로의 공간은 어떻게 변할 것인가?
앞서 이야기한 바와 같이 공간은 소통기술의 발달과 연관이 깊다. 뉴미디어의 출현이 공간구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것 인가? 우선 사람과 사람의 소통장소가 특정공간으로 한정되지는 않을 것이다. 길을 걸으면서, 작은 공원의 벤치에 않아서 혹은 건물의 옥상공원에서 아름다운 뷰를 감상하며…
앞으로의 도시공간에서 공공 디자인의 역할이 매우 중요시되고 있다. 뉴미디어의 발달이 언제 어디서나 무엇이든 가능하게 만들었기 때문이다.
13
공간
뉴미디어의 확산은 정보의 폭발을 가지고 왔으며 그 정보들을 누구나 사용할 수 있게 만들었다.
이러한 환경은 도시공간을 좀더 효율적으로 재배치 되도록 만들 것이며 모두 같은 모양의 같은 성격을 가진 공간이 아니라 자신만의 컨셉과 차별성을 가진 자신만의 정체성을 가진 공간이 만들어 질것이다.
14
감사합니다.
1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샬 맥루한`의 매체론 -`미디어의 이해` 를 중심으로
  • 공간을 채워나갈 것을 요구한다. 이와 같은 참가는 매우 활동적이고 촉감적인 것이다. 왜냐하면 촉감성(觸感性)이라는 것은 피부와 대상만이 접촉한다기보다는 감각의 상호작용이기 때문이다. 이것을 텔레비전의 화면과 비교해 보면, 많은 감독은 텔레비전 영상이 낮은 정세도(精細度)라고 말한다. 최근의 가장 눈부신 중추신경의 전기적 확장인 텔레비전의 영향을 정확히 파악한다는 것은 여러 가지 이유로 어려운 일이다. 텔레비전은 우리의 개인

  • [스포츠 산업개론] 스포츠 미디어산업의 현황과 발전방향
  • 스포츠미디어1) 메가스포츠이벤트 2) 메가스포츠의 상업화3) 올림픽 중계권 현황/변화4) 월드컵 방송 중계 현황표 IV. 인쇄미디어와 스포츠 1) 인쇄미디어정의와 업체 현황2) 특성3) 문제점4) 발전방향V. 방송미디어와 스포츠 1) 방송 스포츠미디어2) 특 징3) 현황4) 방송미디어 광고시장 규모5) 광고시장6) 스포츠가 방송 미디어 산업에 미치는 영향 7) 전망VI. 뉴미디어와 스포츠 1) 뉴미디어란? 2) 뉴미디어의 종류VII. 스포츠미디어의 발전방향

  • [정보윤리]정보화사회의 윤리적문제점과 그 극복방안
  • 뉴미디어의 확산임에 틀림없다. 왜냐하면 무수히 다양한 그리고 엄청난 양의 정보를 효율적으로 유통시키기 위해서는 뉴미디어의 역할이 절대적으로 필요하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서, 뉴미디어는 정보화사회의 도래와 유지를 가능케 해주는 견인차 역할을 담당하는 핵심적인 영역이라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뉴미디어는 어떠한 미디어를 지칭하며, 어떠한 특성과 기능을 보유하고 있으며, 그것이 개인의 생활영역이나 사회전반에 미치는 영향이 무엇

  • [청소년문제]멀티미디어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 뉴미디어에 대한 인식 고취이는 단순히 기술적인 원리를 가르치는 것으로 끝나서는 안되며 이를 통해 청소년들의 창의력을 창작활동을 통해 발휘할 수 있도록 이끄는 것이 더 중요하다. V. 나가는 말우리는 지금 21세기를 몇 년 앞두고 있다. 멀티미디어의 급격한 발전과 변화의 물결 또한 우리가 상상할 수 조차 없을 만큼 크리라 생각된다. 청소년들은 성인에 비해 환경에 영향을 많이 받고 그리고 민감하게 반응한다. 주어진 조건에 쉽게 물들고 새

  • 한국 유통산업 전망 과제
  • 도시공간구조 및 지역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 분석, 서 울대 환경대학원 석사논문, 1999- 諸龍玄,대형할인점의 개발규제 완화 방안에 관한 연구,한양대 행정대학원,19983. 인터넷 싸이트- 전원재, 유통시장의 개방에 따른 신규소매업태 설정방향과 대응전략,1996대한상공희의소(http://www.korcham.net)- 김인석, 21세기 유통비전, 유통산업의 발전전략대한상공희의소(http://www.korcham.net)- 한국체인스토어협회, 국내 대형할인점 7월말 점포현황,2001 (http://www.kos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