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편 23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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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시편 23편
1.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내게 부족함이 없으리로다
2. 그가 나를 푸른 풀밭에 누이시며 쉴 만한 물 가로 인도하시는도다
3. 내 영혼을 소생시키시고 자기 이름을 위하여 의의 길로 인도하시는도다
4. 내가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로 다닐지라도 해를 두려워하지 않을 것은 주께서 나와 함께 하심이라 주의 지팡이와 막대기가 나를 안위하시나이다
5. 주께서 내 원수의 목전에서 내게 상을 차려 주시고 기름을 내 머리에 부으셨으니 내 잔 이 넘치나이다
6. 내 평생에 선하심과 인자하심이 반드시 나를 따르리니 내가 여호와의 집에 영원히 살리 로다
신뢰의 시편들의 한 예로서 우리는 잘 알려진 시편 23편에로 돌아간다.
이 시편은 그 심오한 단순성과 비교할 수 없는 아름다움 때문에 수세기를 통하여 수많은 사람들의 가슴을 감동시켜 왔다. 여기, 아이들의 마음속에 외워 간직하고 어른들의 인생의 난국에 처했을 때 극복하도록 지지했으며, 임종을 맞이하는 사람들의 입술에도 평화의 축도가 되어왔던 시 한 편이 있다. 하나님의 목적만이 뱃속에서 무덤에 이르는 한평생에 의미를 준다라고 인간의 “깊은 곳으로부터” 하나님에게 드리는 확신에 찬 기도를 이보다 더 강력하게 표현한 시는 없다.
양식/구조/배경 國際聖書註釋 시편(I) A.바이저 김이곤 옮김 한국신학연구소 p. 275
시편23편은 짧고 비교적 본문상의 문제와 번역상의 문제가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양식과 본래의 사회적 또는 제의적 배경 등과 같은 문제들을 설명하는 일에는 특별히 어려움이 따른다. 궁켈 시대 이후로 이 시편은 “신뢰(또는 확신)의 시편”으로 인정되어 왔다. 이러한 견해를 인정하지 않는 사람들도 본질적인 문제가 아니라 의미에서 약간의 차이가 있을 뿐이다. 보그트(vogt) Vogt,E. "The Place in Life of Psalm 23" Bib 34(1953) 195.
는 배경에 대한 특별한 해석에 근거하여 이 시편을 “감사의 시”로 간주한다. 그러나 로레츠(Loretz) Loretz "Psalmenstudien 3" UF 6(1974) 91.
가 지적한 것처럼 역사의 특별한 시점에서 이 시편이 다른 장르와 연결되었을 수 도 있다. 이 시편을 “왕의 시”로 보는 일에 더욱 중대한 문제를 제기한다. 따라서 이러한 견해를 받아들이기가 어렵다. 그러나 이 시편의 내용이 너무나 일반적이고 은유로 점철되어 있기 때문에 왕의 찬송이라는 해석이 타당한 가설로 받아들여지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이 시편의 구조 또한 확실하게 정의하기가 어렵다. 이 시편을 (1) 목자로서의 여호와(23:1-4), (2) 만군의 여호와(23:5-6)라는 두 개의 주요 부분으로 나누는 데는 어느 정도 일치한다. 그러나 이러한 기본적인 분석조차 비판의 대상이 된다. 앞부분의 네 절이 거룩한 목자의 비유를 이용하고 있다는 데는 이의가 없다. 그러나 5-6절의 해석에 대해서는 상당한 논란이 있다. 전통적으로 이 마지막 두 절은 목자로서의 여호와로부터 주로서의 여호와로 비유적 표현이 변화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되었다. 물론 어떤 학자들은 목자의 비유가 이 시편 전체를 통하여 사용되고 있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5-6절은 은유적인 언어를 전혀 내포하고 있지 않으며, 또 이 시편의 배경을 이루고 있는 희생 제사에 대해서는 더더욱 문자적으로 해석해야 한다는 또 다른 주장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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