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와 설교] 예배와 선교의 관계(예배의 성격, 예배의 양방통행, 예배와 선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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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예배와 선교의 관계』
< 목 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예배의 성격
(1) 하나님을 중심한 예배
(2) 예수 그리스도 중심의 예배
(3) 영적 예배
(4) 자유적인 예배
(5) 공동적인 예배
(6) 아름다운 예배(시 29:2, 시 96:9)
(7) 질서의 예배(고전 14:40)
(8) 성서적인 예배
2. 예배의 양방통행
3. 예배와 선교
4. 선교면에서 본 예배의 의미
5. 선교면에서의 세례의 의미
6. 선교면에서 본 성만찬의 의미
Ⅳ. 결론
※ 참고문헌
Ⅰ. 서론
예배를 뜻하는 히브리어 ‘아바드’ 와 ‘샤하’는 ‘섬긴다’ ‘부복한다’는 뜻이고, 헬라어 ‘프로스퀴네오’ ‘라트류오’ ‘레이툴기아’는 ‘경배한다’ ‘받들어 섬긴다’ ‘공공 목적을 위해 부자가 무보수로 봉사한다’는 의미이다. 그리고 영어로 예배를 ‘워십’ ‘서비스’라고 많이 사용하는데 ‘최상의 존경을 표현하는 행위’ ‘봉사’라는 뜻이 있다. 이재철, 『새신자반』, (서울,홍성사, 1994), p.279
어의적인 면에서 고찰해 볼 때 예배는 하나님을 향한 봉사의 뜻을 가진 것을 알 수 있다. 이 봉사의 의미는 하나님을 향한 공적인 일과 그 예배에서 능력을 받아 세계 속에서 선교의 사명을 감당하기 위한 뜻이 내포되어 있다.
본질적인 면에서 예배의 정의를 내리면 다음과 같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중보로 한 하나님과 예배자와의 교제 또는 만남”이라고 한다.
Ⅱ. 본론
1. 예배의 성격
신약성서에서 예배의 성격이 무엇인가를 몇 가지로 살펴보고자 한다.
(1) 하나님을 중심한 예배
예배의 대상은 인간이나 어떤 사물이 아니다. 예배는 참 하나님을 경배하는 것으로서 하나님은 항상 알파와 오메가라고 할 수 있다. 그런 의미에서 ‘축하예배’는 있을 수가 없다. ‘축하’는 대상이 사람이다 총장으로 취임한 사람이든지, 회갑을 당한 사람이든지, 학위를 받은 사람이든지 분명히 사람이 대상이며, 목적이다. 예배의 대상은 하나님이다. 그러므로 ‘축하예배’ 등은 ‘축하식’으로 불리는 것이 타당하며, ‘장례예배’, ‘추도예배’, ‘결혼예배’ 등의 예식에도 ‘예배’라는 말을 붙여서는 안되며 ‘식’으로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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