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대교 연구 - 통과 의례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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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유대교 연구
통과의례를 중심으로
=<목 차>=
A.서론
B.유대교의 유래
1.유대교의 일반적인 이해
2.유대교의 특징
C.유대교가 생각하는 신과 인간
1.신에 대한 이해
2.인간에 대한 이해
D.유대인의 통과 의례
1.탄생 5.고난
2.할례 6.장례
3.성인식 7.죽음 이후
4.결혼
E.결론
A.서론
유대교는 가장 깊은 역사를 가진 종교임에도 불구하고 가장 짧은 정착생활을 한 나라 중에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유대교의 통과의례를 살펴볼 때, 이스라엘은 포로 생활, 디아스포라 등과 같은 역사적인 비극이 크게 자리 잡고 있는 나라임에도 불구하고, 현재에는 ‘작지만 강한 나라’로 인정받을 수밖에 없음을 알 수 있다.
기독교의 현재적 상황은 예전(禮典)이 많이 부족한 상태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요즘은 이러한 기독교의 예전을 무시하고, 새로운 것들을 무조건적으로 받아들이는 과오를 범하고 있는 교회들의 모습을 많이 볼 수 있다. 기독교인으로서의 정체성을 찾고 또한 새로운 세계를 향해 적극적인 발돋움을 하기 위해서 필자는 ‘유대교’에 대한 종교적 연구를 해보고자 한다. 왜냐하면, 우리가 지키는 초대교회의 성례전적 전통이 그 이전까지의 유대교 성례전 전통과 무관하지 않기 때문이다. 또한, 예수님과 그의 제자들 모두 유대지방에서 유대인으로, 유대 전통대로 성장하고, 살아왔기 때문이다. 사실, 기독교인들이 나라의 1/4 정도나 됨에도‘본능에 충실한’우리 나라만 봐도 이러한 본능을 억제시킬 수 있는 초자아적 종교성이 필요함을 느낄 수 있는데, 우리는 이러한 필요성을 유대교에서 배울 수 있을 것이다.
필자는 유대교를 연구하는 데 있어서 통과의례를 중심적으로 살펴보았는데, 먼저는 유대교의 유래에 대한 간단한 소개를 할 것이고, 다음으로 유대교가 바라보는 신과 인간에 대해, 탄생, 또한 유대교의 통과의례 중 가장 큰 예식이라고도 할 수 있는 할례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며, 성인식, 결혼, 그리고 장례식 등에 대해서 소개할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유대교의 통과의례를 통한 교육의 시사점 등을 나름대로 소개해 보고자 한다.
B.유대교의 유래
1.유대교의 일반적인 이해
역사적으로 종교는 언제나 시대의 부산물이 아니라 문화의 본질로서 한 시대의 역사를 이끌어 가는 구심점이었음을 알 수 있다. 정장복, 예배학 개론, 예배와 설교 아카데미;서울, 1999.(p.14)
이러한 이해 속에서 유대교를 살펴보고자 한다. “유대교”라는 단어는 헬라어(Iodaismos)에서 온 말로서, 신구약 중간시대에 헬라어를 말하는 유대인들이 자신들의 종교를 헬레니즘과 구분하기 위해 처음 사용되기 시작했다. Marvin R. Wilson, 기독교와 히브리 유산, 컨콜디아사;서울, 1995.(p.51)
유대교의 역사는 구약성서에 나오는 이스라엘의 역사라고 할 수 있다. 아브라함으로부터 시작된 유대의 역사는 그의 손자인 야곱이 열두 아들과 함께 팔레스티나를 휩쓸던 기근 때문에 이집트로 이주한 후 그곳에서부터 본격적으로 이스라엘 민족은 생성되었다. H. Ringgren, 이스라엘의 종교, 성바오로출판사;서울, 1990.(p.50)
애굽의 포로 생활과 모세를 통한 광야생활, 그리고 이후로 경험하게 되는 왕정시대와 바벨론 포로시대 등으로 유대교의 역사는 구분될 수 있다. 더 나아가서 유대교는 신구약 중간 시대, 랍비 시대, 그리고 중세로부터 19세기의 역사적 단계를 지나면서 발전되었는데, 오늘날은 정통 유대교, 보수적 유대교, 그리고 개혁주의적 유대교로 나눈다. 유대교는 적어도 4개의 기둥에 의존하고 있다. 그것은 하나님, 토라, 이스라엘 백성, 그리고 이스라엘의 땅이다. Marvin R. Wilson, 기독교와 히브리 유산, 컨콜디아사;서울, 1995.(p.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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