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웨덴의 사회복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 목 차 -
Ⅰ. 서론
Ⅱ. 본론
1.스웨덴 사회복지제도의 배경
2.스웨덴 사회복지의 전개과정
(1) 구빈대책사업의 전개
(2) 자선,자애를 탈피한 사회사업
(3) 권리로서의 사회복지
3.스웨덴 사회복지제도의 형성과정
(1) 20세기 초의 사회복지정책
(2) 전후의 스웨덴
4. 스웨덴 사회복지서비스법의 내용과 이념
(1) 사회복지서비스
(2) 법률 전문에 규정되어있는 사회서비스법의 기본적 성격
(3) 사회복지제도의 내용
(4) 사회복지서비스법의 이념
(5) 대륙과의 차이
Ⅲ. 결론
◎ 스웨덴의 복지국가 형성과 사회복지의 특수성
1. 역사적 개관
2. 사회보장제도 발전사
3. 복지국가로의 형성과 발전
4. 스웨덴 복지국가의 특징
5. 스웨덴 사회복지의 특수성
스웨덴의 사회복지
Ⅰ. 서론
북유럽에 속하는 스웨덴은 인구 약880만,면적 약 45만㎢<남한 면적의 약 4.5배>의 나라이다. 19세기까지 극심히 가난했던 농업국가에서 20세기 들어 급격한 공업화에 힘입어 세계 유수의 산업국가로 발전하였으며, 동시에 세계에서 가장 선진적인 사회복지국가의 하나로 꼽히게 되었다. 한 국가의 사회정책 혹은 사회복지정책의 형성과정은 독특한 과정을 거쳐 결정되어져 간다. 가장 먼저 사회보험을 실시한 독일과 복지국가 영국의 경우를 살펴보더라도 서로 간의 정책 형성과정은 주류 이념이나 복지개념의 수준, 국가의 개입정도, 각종이해관계 집단들의 개입 여부에 따라 다르게 형성되었다. 대륙에서 시작된 복지국가의 개념들은 스웨덴의 상황에 따라 그 적용과 형성과정에 있어서 차이가 난다는 것은 당연한 결과일 것이다. 여기에서는 스웨덴의 사회복지 전개과정과, 사회서비스법의 내용과 이념, 사회복지 과제와 전망에 관해 논해 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스웨덴 사회복지제도의 배경
19세기 스웨덴은 유럽에서도 가장 가난한 주변국의 하나였다. 19세기 말에 이르러서야 본격적인 산업혁명을 겪은 스웨덴은 19세기 초 인구 약 300만에서 19세기 말에는 약 510만명으로 증가했고 대규모의 농민분해와 농촌의 빈곤화를 초래했다. 이런 상황에서 1870년 경부터 산업화가 본격적으로 이루어져 내수시장보다는 해외시장의 수요에 의해 시작되었고 정부는 대규모의 자본투자가 요구되는 철도, 통신, 우편 등의 간접자본에 대한 투자를 하기 시작했다. 여기에 소요되는 재원은 외국차관으로 조달했다. 때문에 기업은 급속하게 생산활동을 위한 조건의 성숙을 맞을 수 있었고, 그 결과 1872년 스웨덴 산업노동자의 약 66%가 100명 이상의 기업체에서 일할 수 있게 됐다. 이 시기 자유교회운동으로 일컬어지는 종교부흥운동, 술의 소비를 절대적으로 금지시킬 것을 요구하는 절제운동, 그리고 가장 늦게 형성되었으나 스웨덴 정치에 가장 강력한 영향을 미친 노동운동 등 세가지의 대중운동은 각각 서로 다른 목적을 갖고 출범하였으나 스웨덴 사회가 재조직되어야 한다는 점을 공통적으로 인정했다. 이러한 대중운동의 성장에 따라 1890년대 의회 밖에서의 가장 강력한 정치세력은 참정권 운동이었다. 1866년 투표를 할 수 있는 권리가 주어진 사람들은 21세 성인 남자들의 약 20%로, 이는 전체 인구의 5.5%에 불과한 수준이었다. 이유는 세금을 낼 수 있는 사람들에게만 투표권이 주어졌기 때문이다.
2.스웨덴 사회복지의 전개과정
1)구빈대책사업의 전개
19세게 후반 스웨덴은 궁핍자와 실업자의 수가 급격하게 늘어나자 1871년 구빈법을 근본적으로 개정하면서 구빈대책 사업을 펼쳤다. 구빈법의 근본취지는 구빈 그 자체를 국가의 의무로서 규정했던 것이였으며, 이것은 영국의 1834년의 개정구빈법의 원칙을 그대로 답습했다고 볼 수 있으며 열등 처우, 원내 구호의 원칙이 엄하게 관철되어 있었다.
(1)1871년 당시 스웨덴의 개정 구빈법
①일할 수 있는 사람은 일을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미술] 리드의 미술을 통한 발달의 7단계에 대해 서술하시오
-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에 대하여 정책분석틀을 통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 사회복지법제론-노인장기요양보험
- 장애영유아의 일반적 교수방법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설명하세요
- 올챙이 성장과정(올챙이에서 개구리로 성장하는 과정, 아동수과학, 만3세, 모의수업, 활동계획안)
- 우리나라 사회복지기관 운영주체에서 공공조직, 하이브리드조직, 민간조직의 운영주체에 따른 3가지 유형의 사회복지조직의 사례와 주요 내용을 서술하고 가장 바람직한 유형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 생태학적 체계 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르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 중간 외 거시 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문화사와 철학사상] 마키아벨리와 홉스의 인간관-인간은 우둔하다, 위정자의 역할
- 나에 대해 친구(가족포함) 3인에게 질문해 보고 내가 생각하는 나와 타인이 생각하는 나에 대한 공통점과 다른 점은 무엇이 있는지 논하시오
- 보육실습의 목적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어린이집에서 실제로 적용해보면서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는 것이다 첫째, 보육실습의 목적에 대해 적고 둘째, 보육실습생의 역할과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 셋째, 실습의 경험이 향후 본인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논리적으로 서술해보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