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자의 자질 [하나님과의 관계, 신자와의 관계, 설교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본문내용
-
설교자의 자질
서 론
오늘날 한국 교회에서는 세속주의, 물질만능주의, 권위주의 등의 영향으로 진정한 설교의 의의가 쇠퇴하고 있으며, 하나님의 순수한 말씀은 보이지 않고 설교자의 인간적인 모습과 사람의 목소리가 들리며, 점차적으로 설교가 간증, 경험의 발표, 적절한 예화를 들면서 하는 것으로 바뀌고 있다. 설교의 중요성을 생각할 때 그 설교를 하는 설교자의 자격은 매우 중요하다. 설교를 하는 것이 어려운 것이 아니라 설교자를 만드는 것이 어렵다고 퀘일 감독은 말했으며, 설교는 설교자 자신이 곧 메시지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설교자가 갖추어야 할 자질과, 설교준비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또 한 신실한 설교자가 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한다.
1.말씀의 주체이신 하나님과의 관계
설교는 설교자가 하나님의 말씀을 회중인 신자들에게 전하는 것이며, 설교는 영원불변의 진리인 하나님의 말씀이기 때문에 사람들의 영혼을 구원하고, 영혼을 성장시키는 목표를 가지고 출발하는 것이다.
1)거듭난 자
존 메이어는(John Mayer) 설교에 대하여 정의하기를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하는 것은 하나님께서 인간을 거듭나게 하시는 수단이다.” 또 “우리의 회심과 믿음 및 구원의 수단으로서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것보다 더 일반적인 수단은 아무것도 없다”(롬 10:14, 고전 1:21, 벧전 1:23)라고 강조함으로 설교자는 무엇보다도 거듭난 자이어야 함을 주장하고 있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구원의 능력을 맛보지 못한 자들이 “소경이 소경을 인도하는”(마 15:4)자가 되기 때문에 설교자는 반드시 거듭남의 경험이 있어야하는 것이다.
2)하나님의 은혜를 입은 자
제임스 스튜어트(James Stewart)가 설교는 어느 인간의 의견, 견해, 또는 사상을 위함이 아니고 하나님의 전능하신 역사를 선포하기 위하여 존재한다고 언급하였듯이, 설교자는 진정으로 하나님의 위대하시고 전능하신 역사와 하나님의 은혜를 경험한 자이어야 한다. 설교자 자신은 하나님 앞에 부족한 인간이기 때문에 약한 자이며 무능하고 무지하지만 하나님께서 이 땅에 하나님의 나라와 뜻을 펼치려고 자신을 은혜로 불러주셨다는 신앙의 소명감이 있어야 한다. 드와이트 스티븐슨(Dwight E. Stevenson)은 “설교자 자신이 외치고자 하는 말씀 속에서 하나님의 음성을 듣지 않고서는 아무에게도 그 말씀을 외칠 수 없다”고 주장한다. 그러므로 설교자 자신이 성경 역사에 나오는 노아, 아브라함, 이삭, 야곱, 요셉처럼 하나님의 은혜를 체험하고 그 사랑에 보답하기 위해 헌신된 사람이어야 하는 것이다.
3)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제임스 글라세는 설교가 주된 사역인 목회자의 전문성을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는 역할을 하는 사람“으로 발표했으며, 설교자는 하나님의 사람이며 하나님의 사람은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이어야 하며, 성 프렌시스가 예수님과 깊은 만남을 통해 하나님의 은혜를 체험한 후에 하나님에 대한 사랑으로 감격에 넘쳐 기쁨과 환희로 삶을 살며, 그 원동력으로 설교 했던 것처럼, 그 말씀 설교자는 하나님을 사랑하는 사람이어야 한다.
그러므로 그리스도를 사랑하는 것이 그리스도를 전하는 설교자에게 있어서 극히 필수적인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조직문화의 개념과 기능, 자신의 의견을 포함하여 조직문화의 중요성에 대해서 기술
- 정서행동장애에 대한 다양한 이론 모델 중 신체생리 모델과 심리역동 모델의 기본적인 견해 및 원인에 대하여 비교하여 설명하세요
-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자세히 묘사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여기서 변화의 대상은 특정한 사람, 학교, 정책, 법, 제도 등이 될 수 있습니다.
-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 삼설기, 삼사횡입황천기에 나타난 소지(所志)의 내용을 중심으로 세 명의 선비가 추구한 삶의 방식을 정리하고 자신의 가치관에 비추어 그것을 평가하시오
- 국제개발협력 프로젝트의 성공과 실패 사례연구 조사보고서 작성 제출
- 지역방언의 특징과 그 예
- 자신의 피부 유형을 피부분석 방법(촉진, 견진, 문진)을 사용해 분석하고 관리방법을 정하고 정상피부로 돌아가기 위해 해야 할 노력이 무엇인지 찾으시오
- 탄수화물에 대해 기술하시오
- 바로크 시대 및 로코코 시대의 문화사적 배경을 파악하고 화장형태를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