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 요한계시록 3장 14-22 _ 나의 사랑하는 자여, 눈을 떠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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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나의 사랑하는 자여, 눈을 떠라!
본문: 계 3:14-22
요한 계시록은 1세기 로마의 통치와 종교적 억압, 즉 Pax Romana, 로마에 의한 세계 평화를 시대적 배경으로 하고 있습니다. 방대한 영토와 민족을 지배하게 된 로마는 피지배 민족에게 군사적 보호와 치안, 정치적 안정, 경제적 번영을 위한 울타리가 되어 줄 것이라고 선전했습니다. 물론, 로마 엘리트 계층의 경제적, 정치적 이익을 위한 조작이었습니다. 로마의 지배권이 신을 통해 허락되었다는 개념을 조장하면서, 토착민 지지자들에게는 선택적인 특권을 부여하는 전략을 사용하였던 것이지요. 따라서, 로마의 지배는 종교적 측면과 보조를 맞추어 진행되었습니다.
로마의 종교 정책은 피정복 민족들의 종교적 관행에 간섭하여, 지역 신들의 이름을 로마 신들의 이름으로 부를 것을 요구하거나, 토착지의 신전에 로마의 신상을 함께 세우고, 제사장직의 구조를 개정 하는 등, 이를 통해, “신들은 로마가 그 제국을 영원히 통치해야 한다는 사실을 이미 확고히 결정했다”는 것을 믿게 했습니다. 로마에 대한 충성심을 고취하기 위한 적극적 종교정책을 실시했던 것이지요. 특정 황제들을 신격화하고 심지어는 살아 있는 황제도 숭배케 했으며, 로마라는 도시 자체를 인격화하여 여신(Roma)으로 숭배하는 종교를 장려하였습니다. 신상숭배에 대한 유대인들의 반감으로 통상적 예외를 인정했으나, 아우구스투스 황제 이후에 하루에 두 차례씩 로마 황제의 안녕을 위해 하나님께 제물을 드리는 것으로 타협을 보았습니다.
요한계시록은 이러한 1세기 로마 제국의 도미티안 황제 치하에서 핍박받는 소아시아 지역의 그리스도인들에게 보낸 위로와 격려의 편지입니다. 로마의 종교정책을 따르지 않는 그리스도인들, 특히 엘리트 층에 있던 그리스도인들은 더욱 심한 경제적 궁핍과 사회적 소외를 당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로마의 정책에 대해 소아시아의 그리스도인들은 다양한 형태의 반응을 했을 것입니다. 본문을 보면 서머나, 빌라델비아 교회는 믿음을 지켰으나 그 대가로 그들은 가난했고(2:9), 연약했고(3:8), 회당으로부터의 훼방을 받았습니다(2:9; 3:9). 사데 교회의 몇몇 그리스도인들은 “그들의 옷을 더립히지 아니한 자”(3:4)였으나,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지배적 문화, 로마의 종교정책에 타협했습니다. 에베소, 버가모, 두아디라 교회에 요한은 흔들리지 말고 신앙을 지키라고 강력하게 요청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오늘의 본문에 나오는 라오디게아 교회는 고난을 경멸하고 경제적 번영을 껴안았습니다(3:17-18).
계시록에 나오는 일곱 교회의 영적 상황은 예수님은 일곱 교회에 현존하시며, 각 교회의 영적인 상황을 모두 아시고, 그들을 붙잡고 계시며, 타협한 자들을 돌이키기 위해 문 앞에서 두드리고 계십니다. 우리는 요한 계시록의 교회의 상황을 철저하게 로마의 관점이 아니라 예수님의 관점을 통해서 바라보아야 합니다.
라오디게아는 본래 백성의 정의 혹은 ‘옳은 백성’이라는 뜻인데 안티오쿠스 2세가 자기 아내 이름을 따서 지은 이름이었다고 합니다. 밧모섬에서 바라보았을 때 가장 가까운 곳에 있는 에베소교회로부터 시작하여 시계 방향으로 해안가를 따라 서머나, 버가모교회가 있고 내륙 쪽으로 두아디라, 사데, 빌라델비아교회가 있고 빌라델비아 교회 동남쪽 약 72킬로미터의 히에라볼리, 즉 관광지로 유명한 지금의 파묵칼레에서 약 10 킬로미터 남쪽, 골로새 서쪽 약 18킬로미터에 라오디게아 교회가 위치해 있었다고 합니다. 라오디게아라는 도시의 특징은 에베소에서 수리아로 가는 교통의 요충지로 금융, 모직, 안약 등이 유명한 도시였으며 의과대학도 존재했었다고 하니 가히 그 도시의 위상을 짐작할 만합니다. 주후 60년 경 이 도시가 지진으로 완파되자 로마의 지원을 사양하고 자체 자금으로 복구할 만큼 부요함이 넘치는 도시였습니다.
본문에 나타난 라오디게아 교회의 두 가지 문제점을 정리해 보면, 첫째, 그들은 차지도 아니하고 뜨겁지도 않은 미지근한 교회였습니다. 라오디게아 도시의 약점은 물이 부족한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8km정도 떨어진 곳에서부터 파이프라인을 통해 물을 들여와 사용했습니다. 그런데 먼 거리를 오면서 물은 데워져서 미지근했기 때문에 먹기에 적합하지 못했습니다. 또 뜨겁지도 않아서 목욕하기에도 부적합했던 것입니다. 미지근한 신앙은 적당히의 신앙입니다. 이것에 대해 주님께서는 토해낸다고 하셨습니다. 영적으로 미지근한 사람에게는 그 영혼을 타락시키는 죄의 균이 붙기 마련입니다. 주님 앞에서 분명한 태도를 취하지 않으면 주님도 우리에게 아무 관계가 없는 분으로 돌아서실 것입니다. 주님의 눈은 불꽃같이 우리를 지켜보고 계신 것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둘째, 실상과 허상을 분별하지 못하는 교회였습니다. 부자라 부요하여 부족한 것이 없다 하나 곤고한 것과 가련한 것과 가난한 것과 눈 먼 것과 벌거벗은 것을 알지 못했습니다. 물질적인 부요와 영적인 부요를 혼동하여 그들의 실상은 가난했습니다. 자신의 참 모습을 발견하지 못했던 것입니다. 육에 속한 사람은 하나님과 교제할 수 없습니다. 영이신 하나님과의 교제는 영에 속한 사람만이 가능한 것입니다. 우리는 항상 성령 안에 거하며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어야 할 것입니다.
여러분 우리는 하나님 나라의 백성입니다. 우리의 시민권은 이미 하늘에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우리는 이미 이 세상에서는 나그네입니다. 우리는 우리의 전 재산을 파는 한이 있더라도 이 하늘 나라의 보화는 놓치지 않고 사야 합니다. 예수님께서도 비유로 말씀하셨던 것이고, 초대교회 오순절 성령이 임하신 후에는 실지로 예루살렘 교회 안에 성도들이 성령의 역사하심으로 실천하였던 믿음의 현실이었습니다. 그것이 믿음의 눈으로 바라 본 실상이요 참된 현실이었기 때문입니다. 이 실상을 바라보지 못하는 것은 실은 그리스도를 믿지 않기 때문이요 여전히 소경이기 떼문입니다. 두 마음을 품어 마음에 정함이 없는 것입니다.
금융과 섬유, 의복과 의약품은 언제나 불황이 없는 업종입니다. 자연스럽게 이 도시에 설립된 라오디게아 교회도 당연히 부요한 교회였습니다. 고고학적 발견에 따르면 라오디게아 교회는 대지가 400.000평 이상 되고, 본당 이외에 다양한 부속 건물들이 있었고 야외 원형극장, 야외 원형 운동장을 가지고 있었다고 합니다. 400.000평 정도면 거의 여의도의 절반 가까이 되는 면적입니다. 라오디게아 교회의 건축은 현대 대형교회와 비교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건축 터는 매우 넓고 잘 다듬어진 돌로 건축되었던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교회 입구를 아치모양으로 건축한 것도 그 교회의 부가 어느 정도였는지 짐작할 수 있게 해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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