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곡제 지역민의 신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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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부곡제 지역민의 신분
1.머리말
부곡제의 정의와 기능
2.본론
1) 부곡제 연구의 관점
2) 천인제
(1) 군현제의 일환으로서의 부곡제
(2) 노비규정과의 비교
3)양인제
(1)부곡리의 신분
(2)부곡인의 신분
3.결론
『참고문헌』
1.머리말
고려의 지방제도는 전국을 일반 행정구역인 5도와 군사적 행정구역인 양계로 나누어 다스렸으며 각각에 안찰사와 병마사를 파견하였다. 그 아래에 경,목,부,군,현,진 등 다양한 군현을 두었다.
고려의 군현은 군현지역과 부곡지역으로 편성되어 있었고 군현지역은 다시 지방관이 파견된 주현과 그렇지 않은 속현으로 구분되었다. 전국의 500여 개 의 군현 가운데 지방관이 파견된 곳은 130여 개 밖에 되지 않아 하나의 주현이 여러 개의 속현과 부곡지역을 관할하였다. 이 때문에 지방관인 수령은 향리에게 속현과 부곡을 일임시킬 수 밖에 없어 지방사회에서 향리의 권한이 비대하였다.
고려시대 부곡지역은 기능에 따라 향(鄕), 부곡(部曲) 향(鄕), 부곡(部曲): 신라시대부터 존재 전정(田丁)이나 호구(戶口)면에서 군이나 현이 될수 없는 곳을 이름. 소재하고 있는 군현에 소속시켰음.
, 소(所) 소(所): 고려시대 존재, 금, 은, 동 등의 물품을 생산 공납하는 곳.
, 장(莊), 처(處) 장(莊), 처(處): 고려시대 존재, 각 궁원 사원 내장택에 예속 세금을 내는 곳.
등이 있었다.
2.본론
1)부곡제 연구의 관점
부곡제는 한국 중세사회의 성격을 해명하는 주제로 연구자들의 연구대상이 되었다. 이 부곡제에 관하여 부곡제의 발생시기와 신분에 대해 천인론과 양인론의 견해가 상호 대립하고 있다. 천인론자들은 부곡제가 삼국시대에 발생하였으며 신분을 천인으로 규정한 반면,양인론자들은 한국 부곡제는 고려시대에 처음 발생하였으며 그들의 신분을 양인으로 이해하였다. 부곡인을 양인으로 해석하는 것은 두 가지 사실에 근거를 두고 있다. 하나는 한국의 부곡이 중국이나 일본과는 다른 독자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지금까지 부곡제 천인론자들의 견해가 부곡의 발생문제를 연역적 방법으로 접근하여 실증성이 부족하다는 점이다. 양인제는 초기에 주로 실증적인 방식을 토대로 검토가 이루어졌으나 이후에는 천인론자와 같이 발생 기원론에 대한 검토를 통하여 접근하는 두가지 방식으로 연구가 이루어졌다. 천인제는 연구가 먼저 되었으며 양인제는 천인제보다 조금 늦게 연구가 시작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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