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기독교사] 중국 선교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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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중국 선교 이야기
서론
중국은 우리나라와 매우 교류가 활발했었고, 조선시대말까지도 문화가 들어오는 길목이었기 때문에 우리나라에게는 매우 중요한 나라이다. 중국은 이미 우리나라보다 오래전부터 기독교의 복음이 전해졌었고, 또한 우리나라에서도 시기가 불분명하지만 십자가와 같은 기독교 유물이 발견되기도 하는 등 중국의 기독교에 대한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2.본론
(1)당 ~ 원 시대의 기독교(618~1368)
무역로인 실크로드의 교류를 통하여 7세기 네스토리우스파가 당나라에 전해져 경교 대진경교(大秦景敎)라고도 하며, 그리스도교 네스토리우스파에 대한 중국에서의 호칭. 네스토리우스가 그리스도나 마리아의 신성을 약화시킨다는 설을 주장했기 때문에, 431년 에페소 공의회에서 이단으로 결정되어 추방되자, 동방에 교권을 모으고, 먼저 이란의 땅에서 상당히 번성하고, 이어서 더욱 멀리 중국에 이르렀다. 중국에는 당의 태종 치세인 635년, 페르시아 승인 아라본(阿羅本)을 단장으로 하는 전도단이 당당히 장안에 도착하고, 태종은 재상 방현령(房玄齡) 등으로 하여금 궁중에 맞이하여, 경전의 번역을 칙허하고 포교를 권장했다. 3년 후에는 장안의 의령방에 일사를 건립시키고, 승 21명을 .
당의 무종이 845년의 회창의 폐불시, 외래종교도 일률적으로 금단하였으므로 경교도 박해받게 되어 급속히 쇠퇴하고, 송초에는 경교도의 모습을 중국 본토에서는 볼 수 없게 되었다. 그러나 서북변경방면이나 중앙아시아에서는 그 신앙이 유지되고, 11세기에는 몽고족의 케레이트부나 터키족의 온구트부에 다수의 신자가 있었기 때문에 케레이트부와 통혼한 징기스칸가에도 많은 신자를 배출하였다. 따라서 몽고족이 유라시아에 걸친 세계제국을 건설하고, 모든 종교에 관용적인 태도를 취하자 다시 중원에 나타나고, 어쨌든 원조에는 장강 하류역에도 상당한 신도가 있었기 때문에, 1289년 이후 숭복사(崇福司)라는 관청을 설치해서 사무를 관장시켰다. 그러나 명조가 부흥하자 일체의 그리스도교가 금단되고, 네스토리우스교도 뒤가 끊겼다.
출저: 네이버 지식백과
라 불렸다. 장안에 대진사를 세울 정도로 교세가 번창했으나, 무종의 탄압으로 소멸되었다.
이후 13세기에 로마 가톨릭교회의 프란시스코회의 몬테코르비노의 지오반니 신부가 교황 니콜라오 4세의 친서를 원나라의 쿠빌라이 칸에게 전달하고 선교를 공인받아 중국 북부에서 많은 로마 가톨릭 신자들을 얻었다. 그러나 원나라가 명나라에 밀려 북쪽으로 퇴각하자 중국의 기독교는 다시금 소멸되었다.
(2)명 ~ 청 시대의 기독교(1368~1912)
16세기에 예수회에 의해 중국 로마 가톨릭 선교가 재개되었다. 이미 프란시스 사비에르가 인도, 일본에 이어 중국 선교를 시작했으나, 중국 남부의 상천도 오늘날 광동성 근처에 있는 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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