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지를 통해 배우는 인간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삼국지를 통해 배우는 인간사
이번 학기에 내가 이번 수업을 통해 얻어가는 것 중 가장 큰 것이 아마 삼국지의 재발견이 아닐까 싶다. 고대로부터 많은 사람들이 중국 사대기서 중 하나인 삼국지를 읽어왔고 시간이 지날 수 록 그 명성과 진가가 더해간다는 이 책을 어릴 적부터 접한 적은 많았지만 사실 그 양이 방대해 끝까지 읽어나간 적이 없다. 그러나 이번에는 수업을 비롯하여 삼국지의 내용으로 만든 영화 ‘적벽대전’을 함께 보면서 삼국지에 대한 부담감을 버리고 보다 쉽게 접근하게 되어 배경이나 인물들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컸다. ‘삼국지를 세 번 이상 읽은 사람과는 싸우지 말고 삼국지를 읽지 않은 사람과는 친구가 되지 말라’는 말처럼 인간의 백과사전이라고도 할 수 있는 삼국지 속에는 수많은 종류의 인간상이 나오고 관계를 맺으면서 아마 우리가 살면서 겪을 수 있는 모든 인간사가 집약되어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읽으면 읽을 수 록 소설 속 캐릭터들 한명 한명에게 각기 다른 매력을 느낄 수 있었고 많은 사건들과 인물들 간의 관계를 통해 지금 내가 살고 있는 현재와 비교해 많은 공통점을 발견하고 또 교훈을 얻을 수 있었다. 이것이 바로 오랜 시간이 흘러도 변하지 않는 삼국지의 매력이자 인기 비결인 것 같다.
1. 지략의 중요성
먼저 삼국지를 읽는 내내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이 각 인물들 간의 지략 싸움이었는데 아마도 나뿐만 아니라 삼국지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장면 중 하나가 위·촉·오의 전쟁을 다룬 적벽대전이 아닐까 싶다. 나 역시 적벽대전 부분을 아주 인상 깊게 읽었는데 군대와 무기, 즉 힘으로 싸우는 것이 바로 전쟁이지만 그들의 끝없는 지략 싸움을 보면서 감탄을 금할 수가 없었다. 특히 제갈량의 지혜로 아무 노력 없이 조조 군대의 화살 10만개를 얻는 장면은 명장면 중에 명장면으로 꼽을 수 있을 것이다. 그의 모습을 통해 내가 얻은 교훈은 바로 ‘평범함의 통달이 특별함도 낳을 수 있다’는 것이다. 삼고초려 이야기에서 알 수 있듯, 그는 원래 산 속에서 밭을 매고 공부하는 아주 평범한 사람이었지만 적벽대전이라는 큰 전쟁에서, 그리고 출중한 장군들 속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할 수 있었던 것은 바로 오랜 시간 쌓아 온 내공 덕택이었다. 출세에 욕심을 두지 않고 자신이 있는 곳은 비록 인적이 드문 산 속이었지만 수많은 책과 자연을 벗 삼으면서 자연의 이치를 깨닫고 깊이 있는 지식을 쌓았다.
졸업을 앞둔 지금, 내 스스로가 깊이가 없는 것 같아 참 아쉽다는 생각이 많이 든다. 요즘 나를 비롯한 많은 대학생들이 취업을 위해 소위 ‘스펙 쌓기’를 하고 있는데 과거의 지식인이라고 일컫는 대학생의 모습과는 많이 다르다. 이력서에 한 줄 더 채워 넣기 위해 깊이 있는 전문성을 갖추기 보다는 그저 포장하기에 급급한 것 같다. 제갈량처럼 중요한 순간에 나의 모든 내공과 능력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내공을 잘 쌓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특히 평소에 전공에 대한 깊이 있는 고민과 더불어 많은 책을 읽고 교양을 쌓아 언제 어떻게 주어질지 모르는 기회를 위해 항상 준비해야 할 것이다.
2. 인간관계의 중요성
지략과 함께 삼국지 속 인물들의 두드러지는 특징은 각 인물들 간의 크고 작은 관계형성이다. 그들은 서로 수많은 사람들을 만나며 적이 되어 배신을 하거나 아군이 되어 동맹을 맺기도 하며 관계를 형성해 나가는데 특히 유비와 관우, 장비의 의형제 우애는 나로 하여금 많은 것을 느끼게 했다. 유비가 조조에게 쫓겨 원소의 지원을 받기 위해 가 있을 때 관우는 유비의 부인들과 자신의 군대를 지키기 위해 어쩔 수 없이 조조의 밑으로 들어간다. 유비의 행적을 찾으면 바로 떠나게 해주겠다는 약속을 받은 뒤 관우는 조조가 베푼 호의를 갚기 위해 조조를 위해 싸우지만 결국 조조에게서 받은 금은보화와 부귀를 뒤로 한 채 유비에게로 떠난다. 이 부분을 읽으며 나를 비롯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의리를 지키기 위해 지금 나에게 주어진 부귀와 권력을 포기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과 함께 관우가 정말 대단한 인물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 외에도 조자룡이나 장비 등 많은 인물들이 자신이 섬기는 사람은 절대로 배신하지 않고 신의를 지켰다. 충성심과 신뢰, 그리고 신의는 훌륭한 인품을 가진 사람들의 아주 기본적인 요소라는 것을 다시 한 번 깨달았다. 또한 눈앞에 놓인 이득을 위해 아등바등하고 내 자신의 이익을 위해 작은 약속은 쉽게 생각하는 내 모습이 부끄러웠다. 노무현 전 대통령의 뇌물 수수 혐의를 비롯해 많은 정치인들의 비리로 인해 언론이 시끄러운 요즘, 훌륭한 리더의 자격과 의리에 대해, 그리고 권력과 부에 대해 우리 모두가 생각 해 보아야 할 문제 인 것 같다.
3. 주유 vs 조조 vs 유비의 리더십
나의 성향은 주유나 유비보다는 조조에 더 가까운 것 같다. 내가 유리한 상황에 처해 있으면 기세등등하여 다른 사람의 말을 듣기 보다는 내 주관대로, 내 생각대로 일을 처리해 나간다. 또 쉽게 기분에 좌지우지 되어 가끔씩 일을 그르치고 후회 할 때도 많다. 그래서 삼국지를 읽으며 유비의 모습을 보며 답답해하기도 하고 주유의 침착하고 냉철한 모습을 보며 감탄하기도 했다. 화가 난다고 해서 자신의 훌륭한 부하를 단칼에 목을 베어버린 뒤 후회하는 경솔한 모습의 조조는 훌륭한 리더라고 할 수 없다. 그러나 관우가 유비에게로 돌아가는 것을 알고도 그를 죽이지 않고 오히려 자신의 부하들을 죽이면서까지 그를 도우는 모습을 통해 그의 또 다른 인간미와 의리를 느낄 수 있었다. 또 처음에 주유는 제갈량을 경계하고 인정하지 않으려 했지만 약속대로 제갈량이 조조 대군의 화살 10만개를 구했을 때는 자신이 한 약속에 토를 달지 않고 동맹의 약속을 지켰다. 반면 처음에 유비는 우리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리더의 자질을 갖추었다고 말하기는 힘들었다. 우유부단하여 냉철함이 부족하고 자신의 의견을 펼치기 보다는 부하들의 의견만 따랐다. 눈물도 많고 여자를 좋아해 일을 그르칠 때도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유비에게는 다른 리더들에게는 없는 훌륭한 관우와 장비를 비롯한 많은 장수들이 있었다. 자신의 의견만 내세우기보다 부하들의 의견 하나하나 하나까지 경청하여 자신을 낮추고 상대를 높이며 유비만의 특별함이 있었던 것 같다. 감정에 휘둘리지 않고 어려움을 초연하게 대처하는 주유의 부드럽지만 강력한 리더십과 감정적이지만 용감하고 늘 자신감 있는 모습으로 80만 명이나 되는 군사들을 이끌 수 있는 조조만의 카리스마, 그리고 훌륭한 인재를 알아보고 삼고초려를 할 수 있는 유비의 섬김 리더십, 세 명 모두에게 배울 점이 많았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자기이해를 위한 나의 청소년기발달 과업의 특징(특성) 및 아동기발달의 특징(특성) 분석 보고서.구매평가 별 5개 만점
- 노인문제 사례분석 - 노년기의 자살
- [A+구매 만족] 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사진 첨부,BGT,지능검사 K-WAIS,MMPI-2 척도 해석,로샤검사,TAT,문장완성검사 SCT 해석,HTP 검사 보고서)실제 심리평가 성인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심리검사] 심리평가 보고서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자신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그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지 기술하시오
- 사례관리 과정에서의 옹호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A+]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 사진 첨부.부모 양육태도 검사 PAT,BGT,지능검사 K-WISC-III,MMPI-A 척도 해석,로샤,문장완성 SCT,KFD,HTP 해석)실제 심리평가 아동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언어교육] 제 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고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 학습자 수준(초급, 중급, 고급)과 주제를 정하고 다른 기능(읽기, 쓰기, 말하기)과 통합 가능한 듣기 연습 활동(듣기 텍스트 포함)을 3가지 만들고 해설을 붙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